페이지

▶블로그 검색◀

(스크랩) 균형은 불균형을 낳고 - 베리 아이켄그린 교수

(※ 김용범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님이 페이스북에 소개하신 글을 옮겨 소개합니다. 이 글에 소개되고 있는 칼럼 원문인 "A Requiem for Global Imbalances"는 여기를 참조하십시오)
<균형은 불균형을 낳고>

'글로벌 불균형(global imbalance)은 끝났다'는 베리 아이켄그린 버클리대 교수의 칼럼이 지난 주 전문가 기고 사이트에서 최고 조회수를 기록했다.

글로벌 불균형이란 예를 들어 중국은 연년세세 막대한 경상수지 흑자를 기록하고 미국은 계속 적자를 면치 못하면서 양국의 대외포지션에 불균형이 고착화된 현상을 말하는데 경상수지의 불균형은 반대방향으로 국제자본의 막대한 이동을 초래하여 글로벌 금융위기의 중요한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보면 '01-'07년중 미국의 GDP대비 경상수지 적자는 3.9%에서 5.2%로 확대되었고, 중국의 흑자는 1.3%에서 무려 11%대로 늘어났다. 비슷한 유형으로 유럽은 2%대 경상수지 적자에서 5%대 적자로, 신흥아시아는 4.7%흑자에서 6.6%흑자로 확대되었다.

미국과 같이 생산한 것 보다 더 많이 써서 경상수지 적자를 기록한 나라는 다른 나라로부터 자본을 수입해야 하는데 이 시기에 경상수지 흑자를 기록한 중국과 신흥아시아의 자금이 물밀듯이 미국으로 흘러 들어가면서 미국 국채 10년물 평균금리가 6.4%에서 4.5%까지 190bp나 하락하고 주식, 부동산, 달러 등 자산시장의 대호황을 낳았다.

외부로부터 돈이 들어온다고 반드시 금리가 떨어지는 건 아닌데 이 시기에 미국경상수지 적자(=자본수지 흑자)규모가 재정수지 적자보다 월등히 더 컸던 것이 장기 저금리 시대를 연 배경이 되었다. 돈의 힘이 어느 정도였는지 버블을 염려해서 연방준비은행이 '04년 7월부터 06년 6월까지 2년에 걸쳐 정책금리를 무려 4.25%나 쉼 없이 인상했는데도 같은 기간에 10년물 국채금리는 93bp 인상에 그칠 정도였다(Greenspan's puzzle).

글로벌 금융위기 후 사정이 싹 달라졌다. 미국과 유럽은 위기로 인한 경기위축으로 수입이 줄고 통화가 약세가 되면서 수출은 늘었다. '08-'12년중 미국의 경상수지 적자규모는 GDP대비 4.6%에서 2.7%로, 유럽은 4.4%에서 2.6%로 축소되었고, 중국의 흑자규모는 9.3%에서 2.3%로 현격하게 줄어들었다. 다만 우리가 포함된 신흥아시아의 경상수지 흑자규모는 6.1%에서 6.6%로 별 변화가 없었다.

이 시기에 미국의 재정적자는 경기위축에 따른 세수감소와 적극적인 재정지출정책으로 GDP대비 10%내지 6%대로 대폭 확대되었다. 개선된 경상수지 적자(외부로부터의 자본유입 감소)와 확대된 재정수지 적자(국채발행규모 확대)는 정상적으로 볼 때 미국 국채금리의 급등을 불러오는 것이 맞다. 그 경우 미국의 주식, 부동산시장에는 찬바람이 일어야 하고.

그런데 오히려 반대현상이 일어났다.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가 '12년 7월에는 1.4%대까지 하락하는 초저금리 행진이 이어졌다. 자연히 주식시장은 또 다른 버블논쟁을 낳을 정도로 뜨겁게 달아 올랐다.

왜 그랬을까? 답은 연방준비은행의 막대한 국채매입정책, 즉 양적 완화 때문이다. 이 시기에 개선된 경상수지 적자규모(외부로부터의 자본유입 감소분)와 늘어난 재정수지 규모의 차이만큼 연방준비은행의 자산매입이 일어났다. 거기에다 연방준비은행은 09년 이래 정책금리를 제로에 가깝게 유지하고 있다.

연방준비은행이 국채매입규모를 줄여 나가겠다는 테이퍼링은 이렇듯 빠르게 개선된 경상수지와 거기에 비해 개선이 더딘 재정수지 상황에서 국채시장 수급의 완충역할을 해주고 있는 연방준비은행의 퇴장을 의미하며 당연히 국채금리의 급등(작년 여름 이후 100bp이상 상승)우려를 낳고 있다.

글로벌 불균형이 균형점을 찾아가고 있는 마당에 미국 국채시장에는 새로운 불균형이 떠오르고 있는 셈이다.

미국 쌍둥이 적자의 향배, 연준의 양적완화 축소 추이에 따라 상승압력을 받게 될 미국 국채금리의 움직임이 올 한 해 국제금융시장의 초미의 관심사다.

▶최근 7일간 많이 본 글◀

태그

국제 경제일반 경제정책 경제지표 금융시장 기타 한국경제 *논평 보고서 산업 중국경제 fb *스크랩 부동산 KoreaViews 책소개 트럼포노믹스 일본경제 뉴스레터 tech 미국경제 통화정책 공유 무역분쟁 아베노믹스 가계부채 블록체인 가상화폐 한국은행 원자재 외교 암호화페 국제금융센터 환율 북한 중국 인구 한은 외환 반도체 에너지 정치 하이투자증권 증시 코로나 금리 AI 미국 연준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자본시장연구원 주가 논평 수출 중동 채권 일본은행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칼럼 한국금융연구원 BOJ ICO 일본 자동차 삼성증권 생성형AI 에너지경제연구원 우크라이나 인공지능 인플레이션 전기차 한국 IBK투자증권 KIEP TheKoreaHerald 국회입법조사처 미중관계 브렉시트 세계경제 신한투자증권 지정학 현대경제연구원 BIS CRE IT KB경영연구소 KB증권 OECD 대신증권 무역 배터리 분쟁 상업용부동산 수소산업 원유 유럽 유진투자증권 저출산 전쟁 ECB IBK기업은행 IEA KIET LG경영연구원 NBER 공급망 관광 광물 기후변화 보험연구원 비트코인 생산성 선거 신용등급 신흥국 아르헨티나 연금 원자력 유럽경제 유안타증권 유춘식 이차전지 자연이자율 중앙은행 키움증권 타이완 터키 패권경쟁 한국무역협회 환경 Bernanke CBDC DRAM ESG EU IPEF IRA KDB미래전략연구소 KOTRA MBC라디오 ODA PF PIIE SNS Z세대 경제안보외교센터 경제학 고용 골드만삭스 공급위기 광주형일자리 교역 구조조정 국민연금 국제금융 국제무역통상연구원 국회미래연구원 국회예산정책처 규제 넷제로 논문 대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독일 동북아금융허브 디지털트윈 러시아 로봇 로봇산업 로슈 로이터통신 머스크 물류 물적분할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버냉키 복수상장 부실기업 블룸버그 사회 삼프로TV 석유화학 소비 수출입 스테이블코인 스티글리츠 스페이스X 신한금융투자증권 씨티그룹 아프리카 액티브시니어 예금보험공사 외국인투자 원전 위안 유럽연합 유로 은행 이승만 인도 인도네시아 자본시장 자산관리서비스 자산운용업 잘파세대 재정건전성 주간프리뷰 중립금리 철강 코리아디스카운트 코스피 테슬라 통계 통화스왑 통화신용정책보고서 팬데믹 프랑스 피치 하나증권 하마스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투자증권 혁신 홍콩 횡재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