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12

(보고서) 2014년 글로벌 100대 브랜드 평가 보고서

(※ Interbrand가 발간한 『2014년 글로벌 100대 브랜드 평가 보고서(Best Global Brands 2014)』 주요 내용을 산업연구원이 번역해 소개한 글이다. 영어 보고서 전문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구할 수 있다.)

□ 2014년 글로벌 TOP 10 브랜드 순위

○ 1위 Apple

2013년에 이어 2014년에도 Apple은 글로벌 No.1 브랜드의 위상을 이어갔으며, Apple의 브랜드 가치는 2013년 대비 21% 급증한 1,188.6억 달러로 평가되고 있음. 지난해 Apple은 Mac, iPhone, iPad에 대한 높은 브랜드 충성도를 바탕으로 13년간 지속되어온 Coca-Cola의 No.1 아성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글로벌 No.1 브랜드로 등극했음. 끊임없는 혁신을 기반으로 한 Apple의 독주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나, Samsung, Google 등 초대형 경쟁자들이 Apple이 주도하던 모바일 시장에서 빠르게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어, 향후 Apple의 영향력이 위협받을 가능성도 있음.

○ 2위 Google

인터넷 검색 엔진으로 출발하여 글로벌 ICT 전반으로 사업 영역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는 Google의 2014년 브랜드 가치는 2013년 보다 15% 증가한 1,074.4억 달러로 평가되었음. Google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 순위에서도 최근 수년간 1위의 자리를 고수하고 있음. YouTube, Android, Motorola 등의 산하 브랜드를 통한 시너지 효과와 Google Glass, Google Map, Google+ 등 소비자 트렌드를 선도하는 서비스 창출을 기반으로 Google의 브랜드 가치는 향후에도 강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함.

○ 3위 Coca-Cola

13년간 유지했던 글로벌 No.1 브랜드의 지위를 2013년 Apple에 양보했지만, 127년의 유구한 전통을 가진 Coca-Cola의 전세계 브랜드 인지도는 여전히 세계 최고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2014년 Coca-Cola의 브랜드 가치는 2014년 대비 3% 상승한 815.6억 달러로 집계되었음.

○ 4위 IBM (미국, 2012년 3위)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시장 여건은 매출 및 수익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어, 2014년은 IBM의 역사에서 전환점으로 기록될 전망임. 이는 동시에 혁신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구가해 오던 IBM이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 부문 등 경쟁 우위에 있는 분야에 사업 역량을 집중하는 계기가 되고 있음. 2014년 IBM의 브랜드 가치는 2013년 대비 8% 감소한 상승한 722.4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음.

○ 5위 Microsoft

2014년 Microsoft의 브랜드 평가액은 2013년 대비 3% 증가한 611.5억 달러로 조사되었음. 지난해 발표된 구조조정 계획인 “One Microsoft”를 중심으로 다양한 제품군의 통합을 통해 Microsoft 브랜드의 가치와 인지도를 상승시키는 데 성공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소프트웨어 중심의 사업 구조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하드웨어 분야로도 확장시키는 전략을 취함으로써 Microsoft 브랜드의 글로벌 인지도 향상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음.

○ 6위 GE

프리미엄 인프라 장비 분야와 소매금융을 각각 70:30 비중으로 재편하는 사업 구조조정 작업을 진행중인 GE의 브랜드 가치는 2013년에 비해 3% 감소한 454.8억 달러로 평가되었음.

○ 7위 Samsung

전세계적으로 Apple을 능가하는 스마트폰 판매량 (Galaxy 시리즈)을 기록하고 있는 Samsung은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바탕으로 가전, 디지털 카메라, TV 등의 전자제품 분야에서도 매우 성공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기록중인 조사되었음. 2014년 Samsung의 브랜드 가치는 2013년 대비 15% 급증한 454.6억 달러로 평가되었음.

○ 8위 Toyota

12억 달러에 이르는 미국 정부의 벌금 부과나 전세계적으로 총 640만대에 달하는 초대형 리콜 사태에도 불구하고, Toyota는 전세계 자동차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시장 가치를 유지하고 있음. 2014년 Toyota의 브랜드 평가액은 2013년 대비 20% 급증한 423.9억 달러로 조사되었으며, 글로벌 브랜드 평가 순위도 전년에 비해 두 계단 상승한 것으로 드러났음.

○ 9위 McDonald’s

전세계 35,000개 이상의 매장에서 매일 7,000만명의 소비자를 맞고 있는 McDonald’s는 최근의 실적 둔화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대 식품 서비스 브랜드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음. 2014년 McDonald’s 브랜드의 시장 가치는 2013년 대비 1% 상승한 422.5억 달러로 평가되었음.

○ 10위 Mercedes-Benz

독일의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인 Mercedes-Benz는 혁신적인 신차 개발과 견고한 브랜드 충성도를 바탕으로 주요 시장인 미국, 유럽 및 중국에서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 2014년 Mercedes-Benz의 브랜드 가치는 전년에 비해 8% 증가한 343.4억 달러로 평가되었음.

□ 2014년 평가액 급증 브랜드 (Top Risers)

2014년 글로벌 베스트 브랜드 평가에서 지난해 대비 평가액이 가장 높은 상승세를 보인 브랜드는 Facebook (29위, 브랜드 평가액 86% 증가), Audi (45위, +27%), Amazon (15위, +25%), Nissan (56위, +23%), Volkswagen (31위, +23%), Starbucks (76위, +22%) 등임.

□ 2014년 글로벌 TOP 100 신규진입 브랜드 (New Entrants)

올해 글로벌 브랜드 가치 평가에서 새롭게 TOP 100 순위에 진입한 브랜드는 DHL (81위, 50.8억 달러), Land Rover (91위, 44.7억 달러), FedEx (92위, 44.1억 달러), Huawei (94위, 43.1억 달러), Hugo Boss (97위, 41.4억 달러)임.




□ 자료출처 및 원본바로가기

Interbrand
http://bestglobalbrands.com/assets/downloads/Interbrand-Best-Global-Brands-2014-Report.pdf

□ 2014년 글로벌 TOP 100 브랜드 순위 및 브랜드 평가액


▶ 블로그 글 검색 ◀

▶ 지난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