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블로그 검색◀

(보고서) 유가 하락으로 인한 국내 디플레이션을 막는 방법

(※ 금융연구원의 보고서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보고서 원래 제목은『국제유가 하락과 국내 디플레이션』이며 앞 부분은 생략했다.)

◇ 국제유가 하락에 따라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1% 이하로 하락

국제 원유가의 급락은 여러 경로를 통해 우리경제에 영향을 미치게 되지만 가장 직접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 중 하나는 유가하락에 따른 물가상승률 둔화다. 이미 발표된 바와 같이 금년 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작년 12월과 마찬가지로 전년동월대비 0.8%의 극히 낮은 상승률을 보였다. 그리고 기록적으로 낮은 물가상승률은 디플레이션 우려를 낳았다. 만약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8%보다 더 낮아져 혹시라도 마이너스 값을 나타내기라도 한다면 이를 계기로 소비자들은 앞으로도 물가가 하락할 것이라는 생각을 갖게 될 것이고, 그런 인식이 확산될 경우 그것은 자기실현적 예언이 되어 정말로 소비자물가가 마이너스로 돌아 설 가능성, 즉 디플레이션이 고착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국제유가 하락은 작년 하반기부터 금년 1월까지 진행되었으므로 만약 지금의 유가 수준이 앞으로도 계속 유지된다면 적어도 금년 상반기 중에는 소비자물가의 전년동월대비 상승률은 지속적이고 그리고 점점 커다란 하방압력을 받게 된다. 게다가 만약 작년에 이어 금년에도 농산물이 전례 없는 풍작을 보일 경우 소비자물가는 0% 또는 경우에 따라서 마이너스 값을 나타낼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는 장담할 수 없을 것이다.

디플레이션이“ 물가의 전반적 수준(general price level)”이 하락하는 현상이라 할 때 에너지가격 및 농산물가격 하락으로 인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일시적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한다고 해도 그것을 디플레이션으로 볼 수는 없다. 뿐만 아니라 에너지 및 식료품을 제외한 근원 인플레이션율이 1월에도 2.4%에서 안정적으로 머물러 있기 때문에 디플레이션 우려는 현재로서는 시기상조라고 판단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가지수가 하락하는 것 자체가 소비자들의 물가에 대한 인식에 중요한 영향을 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면 그러한 상황이 오지 않도록 적절한 대책을 마련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 유가하락의 일부만을 에너지 관련 공공요금에 반영할 필요

우리경제에서 디플레이션이란 매우 생소한 상황인 만큼, 상반기 중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이 마이너스로 돌아서는 일이 가급적 벌어지지 않도록 노력할 필요가 충분히 있다. 그 방법 중 하나로 소비자물가지수에 포함되는 에너지 관련 공공요금을 적정하게 조절함으로써 소비자물가지수의 하락을 억제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작년 하반기 이후의 국제유가 하락으로 에너지 관련 공공요금도 그만큼 인하할 요인이 생긴 것은 분명하다. 그러므로 소비자들의 후생을 위해서라면 당연히 이러한 유가하락분(分)을 신속하게 공공요금에 반영해야 한다. 그렇지만, 소비자물가지수의 하락을 정말로 피하고 싶다면, 대중교통요금, 전기 및 가스 요금 등 에너지 관련 공공요금에 유가하락 분(分)의 전부가 아닌 일부만을 반영함으로써 소비자물가지수의 하락을 피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다. 이 방법은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물가지수 하락을 억제하기 위한 매우 유용한 방안이다.

물론 에너지 관련 공기업의 방만한 경영을 교정하는 것이 먼저지 왜 소비자의 후생증가를 가로막느냐는 반발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그동안 에너지 관련 공기업들의 대규모 적자가 누적된 데에는 고유가 시절에 올려야 했을 에너지 관련 공공요금을 소비자들의 후생을 위해 충분히 올리지 않았던 데에도 원인이 있었음을 상기해야 한다. 유가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해 가며 끝없이 올라가고 있었을 때 필요한 만큼 요금을 올리지 않았기 때문에 관련 공기업의 재정수지가 악화되었고 그것이 지금의 공기업부채에 누적되어 포함되어 있음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

10년에 걸친 고유가 시대가 일단 마감이 된 지금, 고유가 시대에 만들어졌던 각종 대책을 재정비하는 차원에서, 그리고 에너지 관련 공기업의 적자 확대 및 부채 누증에 기여했던 공공요금 억제를 해소하는 차원에서, 유가하락을 공공요금에 일정부분만 반영하자는 것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물가지수의 하락을 어느 정도 억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공공요금 하락억제를 통해 관련 공기업의 재정수지를 개선시키는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도모할 수 있다.

◇ 유가하락에 맞추어 에너지 보조금도 과감하게 정리·축소할 필요

아울러 에너지 관련 보조금도 과감하게 정리 내지 축소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산업용 전기에 대한 보조금을 비롯하여 상당 규모의 에너지 보조금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는데 유가가 크게 하락한 지금, 그러한 보조금을 그대로 유지해야 하는 것인지도 원점에서 재검토해 보자는 것이다. 말레이시아와 인도는 유가하락이 시작된 지 몇 달이 지나지 않았을 때 이미 에너지 보조금을 과감하게 없애 버림으로써 재정부담을 크게 줄였다. 우리나라 재정도 이제는 별로 여유가 있는 상황이 아니므로 모처럼의 국제유가 하락을 적극 활용하여 재정부담을 줄이는 기회로 삼아야 하지 않겠나 생각된다.

▶최근 7일간 많이 본 글◀

태그

국제 경제일반 경제정책 경제지표 금융시장 기타 한국경제 *논평 보고서 산업 중국경제 fb *스크랩 부동산 KoreaViews 책소개 트럼포노믹스 일본경제 뉴스레터 tech 미국경제 통화정책 공유 무역분쟁 아베노믹스 가계부채 블록체인 가상화폐 한국은행 원자재 환율 외교 국제금융센터 암호화페 북한 외환 중국 인구 한은 반도체 에너지 정치 증시 하이투자증권 코로나 금리 AI 미국 연준 주가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논평 수출 자본시장연구원 중동 채권 일본은행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칼럼 한국금융연구원 BOJ ICO 일본 자동차 국회입법조사처 삼성증권 생성형AI 세계경제 신한투자증권 에너지경제연구원 우크라이나 인공지능 인플레이션 전기차 지정학 한국 IBK투자증권 KIEP TheKoreaHerald 미중관계 분쟁 브렉시트 현대경제연구원 BIS CRE IT KB경영연구소 KB증권 OECD 대신증권 무역 배터리 상업용부동산 수소산업 원유 유럽 유진투자증권 저출산 전쟁 ECB IBK기업은행 IEA KIET LG경영연구원 NBER PF 공급망 관광 광물 기후변화 보험연구원 비트코인 생산성 선거 신용등급 신흥국 아르헨티나 연금 원자력 유럽경제 유안타증권 유춘식 이차전지 자본시장 자연이자율 중앙은행 키움증권 타이완 터키 패권경쟁 한국무역협회 환경 Bernanke CBDC DRAM ESG EU IPEF IRA KDB미래전략연구소 KOTRA MBC라디오 ODA PIIE RSU SNS Z세대 경제안보외교센터 경제학 고용 골드만삭스 공급위기 광주형일자리 교역 구조조정 국민연금 국제금융 국제무역통상연구원 국제유가 국회미래연구원 국회예산정책처 규제 넷제로 논문 대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독일 동북아금융허브 디지털트윈 러시아 로봇 로봇산업 로슈 로이터통신 머스크 물류 물적분할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버냉키 복수상장 부실기업 블룸버그 사회 삼프로TV 석유화학 소고 소비 수출입 스테이블코인 스티글리츠 스페이스X 신한금융투자증권 씨티그룹 아프리카 액티브시니어 양도제한조건부주식 예금보험공사 외국인투자 원전 위안 유럽연합 유로 은행 이승만 인도 인도네시아 자산관리서비스 자산운용업 잘파세대 재정건전성 주간프리뷰 중립금리 철강 코리아디스카운트 코스피 테슬라 통계 통화스왑 통화신용정책보고서 팬데믹 프랑스 플라자합의 피치 하나증권 하마스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혁신 홍콩 횡재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