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블로그 검색◀

(보고서) 내년 주택가격 상승 지속하나 폭은 둔화: 대신경제연구소

(※ 대신경제연구소 자료 중 일부를 소개한다. 보고서 전문 링크는 맨 아래 소개)

▩ 현재 주택시장은 회복기

매매가격과 거래량을 기반으로 추정한 우리나라 주택시장은 현재 회복기 내지는 회복기에서 활황기로 경기국면이 전환되는 시기인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주택가격은 꾸준히 +GAP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거래량도 과거에 비해 큰 폭의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전형적인 주택경기 순환 모형에서의 회복기에 해당하는 모습이다. 다만, 가을 성수기 초입이라 할 수 있는 9월의 매매가격 및 거래량 상승폭이 7, 8월에 미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지역에 따라서는 회복기에서 활황기로 접어들 가능성도 있다.

▩ 수도권은 전형적인 회복기 상태

지역별로 수도권은 주택가격의 +GAP이 꾸준히 유지되고 있고 거래량도 예년 대비 2배 가량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가격 GAP과 거래량 증감으로 본 현재 수도권 주택시장은 회복국면에 위치한 것으로 판단된다. 9월 이후 +GAP이 축소되고 거래량 증가폭도 감소하고는 있지만 금융위기 이후 주택경기가 장기간 침체되어 가격하락 및 거래량 위축 등이 지속되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기술적으로 현 경기국면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수도권은 비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임차시장의 구조변화가 최근에 본격화되었다는 면에서 임차수요의 매매전환 압력도 더 큰 상황이다.

▩ 비수도권은 회복기에서 활황기로 전환되는 시점

반면, 지방광역시 등 비수도권의 경우 가격이 +GAP을 유지하고 있다고는 하나 GAP이 0.5미만이고 거래량 증가폭도 30%대에 불과하다. 이는 비수도권의 회복기 시작 시점이 수도권보다 빨랐던 것이 원인이다. 최근 비수도권 역시 가격 상승폭과 거래량 증가폭이 둔화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비수도권은 기술적으로 회복국면에서 활황국면으로 접어드는 지점에 놓여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비수도권은 주택가격은 점진적으로 상승하나 상승폭은 감소하고, 거래량도 상대적으로 크게 줄어늘 가능성이 높다.


▩ ’16년 주택시장은 올해 수준의 활기는 어려울 전망

시장지표 및 경기국면 등을 종합하여 살펴볼 때 ’16년 주택시장은 가격 상승세가 지속되고 예년에 비해 비교적 거래도 활발할 것이지만 ’15년 수준의 활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전망된다. 임차인들의 매매전환과 같은 실수요는 여전히 왕성할 것이지만 공급급증에 따른 미분양 발생 가능성, 금융관리 강화 등으로 인해 단기 투자수요는 상당부분 위축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 가격상승 및 거래량 모두 올해보다는 다소 둔화

’16년 전국의 주택가격 상승률은 4.0%로 전망된다. 이는 올해보다 약 0.5%p 줄어든 것이다. 거래량 역시 110만호 이상 거래될 것으로 예상되는 올해보다 약 20% 정도 줄어든 95만호 수준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주택지표의 전반적인 위축은 지표의 추세가 가을 성수기임에도 여름보다 다소 악화되었고 대내외 환경요인 역시 올해보다 악화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특히 주택 공급 급증으로 미분양이 발생하거나 가격 상승세가 둔화되기 시작하면 수요자들의 수요심리도 급격히 위축되면서 주택시장이 예상보다 빠르게 위축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 수도권 살수요 탄탄한 반면 투자수요 위축 가능성 높아

지역별로 수도권의 주택가격 상승률은 전국 평균과 유사한 4.0%로 전망된다. 주택의 공급 급증에 따른 부작용이 우려되기는 하나 임차시장의 구조변화에 따른 실수요자의 주택구입 압력은 여전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수도권의 경우 월세화가 진전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임차인들의 주거비용 증가는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빠를 수 밖에 없어 한동안 자가전환 욕구는 클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주택가격 상승에 편승했던 단기 투자수요는 위축될 수 밖에 없어 하반기로 갈수록 가격 상승폭은 둔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 비수도권 가격 급락 가능성 낮으나 대구 등은 상승폭 둔화될 가능성 높아

한편, 대구, 부산 등 지방광역시의 가격 상승추세가 갑자기 하락하거나 하는 일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대구 등은 3년째 연 10% 내외의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고 부산 일부 아파트의 경우 높은 청약경쟁률을 보인 분양사례가 있어 가격 급락의 우려가 큰 상태다. 그러나 IMF나 금융위기와 같은 외부 충격이 없는 한 주택가격은 추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특성을 보인다는 점, 금융위기 전후 누적된 미분양으로 신규 택지지구 개발이 지연되면서 추가 분양 여력이 크게 감소했다는 점, 혁신도시 조성에 따른 구매력 있는 수요자의 이동 등을 고려하면 이들 지역의 가격이 급격한 하락을 보일 가능성은 매우 낮다. 다만, 대구 등은 장기간의 높은 가격 상승에 따른 경계심리 등이 작용하면서 올해보다는 상승폭이 다소 둔화될 가능성이 높다.


▩ 보고서 전문 ☞ 여기를 클릭

▶최근 7일간 많이 본 글◀

태그

국제 경제일반 경제정책 경제지표 금융시장 기타 한국경제 *논평 보고서 산업 중국경제 fb *스크랩 부동산 KoreaViews 책소개 트럼포노믹스 일본경제 뉴스레터 tech 미국경제 통화정책 공유 무역분쟁 아베노믹스 가계부채 블록체인 가상화폐 한국은행 원자재 외교 암호화페 국제금융센터 환율 북한 중국 인구 한은 외환 반도체 에너지 정치 하이투자증권 증시 코로나 금리 AI 미국 연준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자본시장연구원 주가 논평 수출 중동 채권 일본은행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칼럼 한국금융연구원 BOJ ICO 일본 자동차 삼성증권 생성형AI 에너지경제연구원 우크라이나 인공지능 인플레이션 전기차 한국 IBK투자증권 KIEP TheKoreaHerald 국회입법조사처 미중관계 브렉시트 세계경제 신한투자증권 지정학 현대경제연구원 BIS CRE IT KB경영연구소 KB증권 OECD 대신증권 무역 배터리 분쟁 상업용부동산 수소산업 원유 유럽 유진투자증권 저출산 전쟁 ECB IBK기업은행 IEA KIET LG경영연구원 NBER 공급망 관광 광물 기후변화 보험연구원 비트코인 생산성 선거 신용등급 신흥국 아르헨티나 연금 원자력 유럽경제 유안타증권 유춘식 이차전지 자연이자율 중앙은행 키움증권 타이완 터키 패권경쟁 한국무역협회 환경 Bernanke CBDC DRAM ESG EU IPEF IRA KDB미래전략연구소 KOTRA MBC라디오 ODA PF PIIE SNS Z세대 경제안보외교센터 경제학 고용 골드만삭스 공급위기 광주형일자리 교역 구조조정 국민연금 국제금융 국제무역통상연구원 국회미래연구원 국회예산정책처 규제 넷제로 논문 대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독일 동북아금융허브 디지털트윈 러시아 로봇 로봇산업 로슈 로이터통신 머스크 물류 물적분할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버냉키 복수상장 부실기업 블룸버그 사회 삼프로TV 석유화학 소비 수출입 스테이블코인 스티글리츠 스페이스X 신한금융투자증권 씨티그룹 아프리카 액티브시니어 예금보험공사 외국인투자 원전 위안 유럽연합 유로 은행 이승만 인도 인도네시아 자본시장 자산관리서비스 자산운용업 잘파세대 재정건전성 주간프리뷰 중립금리 철강 코리아디스카운트 코스피 테슬라 통계 통화스왑 통화신용정책보고서 팬데믹 프랑스 피치 하나증권 하마스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투자증권 혁신 홍콩 횡재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