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1-25

(참고) 디지털경제 관련 국내 및 해외 보고서 42편 공유

디지털경제란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통신산업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모든 경제활동을 일컫는다. 전자상거래, 인터넷 쇼핑몰, 검색 서비스 등이 이에 속한다. 이러한 사업들은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형성된 세계적 네트워크를 통해 생산ㆍ소비ㆍ유통의 새로운 질서를 세우고,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는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으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소비자는 인터넷을 통해 공급자 및 상품 정보를 풍부하게 얻을 수 있어 아날로그 경제 시대와는 달리 판매자와 소비자 간의 역학 관계에서 소비자가 우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또한 온라인상에서 거래되는 상품 종류도 유형의 제품에서 무형의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확대되었다. 인터넷 이용자의 폭발적 증가는 전자상거래 규모를 비약적으로 늘렸다.

결국 디지털 경제란 '디지털 기술의 혁신적 발전과 더불어 새롭게 창출되는 디지털 상품 및 서비스가 전체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는 경제'라고 할 수 있다. 또, 한편으로는 기존의 모든 경제활동이 디지털화된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정보기술(IT) 산업의 발달은 정보처리 비용을 낮추고 정보 전달의 한계를 없애 각 경제주체 사이에 새로운 지식ㆍ기술ㆍ정보가 급속하게 확산ㆍ공유되도록 하면서 경제활동의 기본 방식도 변화시키고 있다. 디지털경제 시대에는 정보와 지식이 가장 강력하고 유일한 가치이자 부의 원천이 되므로, 이에 따라 새로운 경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 (시사경제용어사전, 2010. 11., 대한민국정부)


이렇게 디지털경제는 오늘날의 경제의 일부라기보다는 오늘날의 경제 전체를 일컫는다고 해도 될 정도로 광범위해졌다. 이렇게 중요해진 디지털경제에 대한 현황과 전망 등에 대해 국내외 23개 기관이 발간한 42편의 보고서 제목과 보고서 다운로드 주소를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정리한 것을 공유한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일본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분석 및 정책 시사점 (2016.09)
 중국 국경간 전자상거래 활성화정책의 거점지역 현황 및 시사점 (2016.06)
 국제 디지털 상거래의 주요 쟁점과 한국의 대응방안 (2015.1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2016년 하반기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 동향 (2016.11)
 잠재력이 큰 아세안 전자상거래 시장을 잡아라 (2016.09)
 중국 국제 전자 상거래 동향과 우리의 진출 전략 (2016.06)

산업연구원
 소셜커머스 시장현황과 과제 (2015.12)

제주발전연구원
 중국 해외 전자상거래 현황 및 정책 (2016.05)

포스코경영연구원
 인도 전자상거래 시장 폭발, 2019년엔 300조원 규모 (2016.04)

한국개발연구원
 對중국 전자상거래 수출 확대를 위한 기업전략과 정부정책 방향 (2016.03)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TPP 전자상거래 규정 연구 (2016.10)
 B2C 수출, 어떻게 성공하나? – 해외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성공 사례와 전략 (2016.10)
 디지털 경제와 한국무역 (2016.05)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중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 전망과 대응방안 (2015.04)

LG경제연구원
 디지털 경제에 맞는 디지털 제도 고민 깊어지고 있다 (2016.09)
 디지털 경제, 과소평가되고 있다 (2016.04)

Asian Development Bank (ADB)
 Financial Inclusion in the Digital Economy (2016.10)
 The Development Dimension of E-Commerce in Asia?: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2016.06)

BBVA Research
 Digital Economy Outlook. October 2016 (2016.10)

The Brookings Institution
 The European Union’s Digital Single Market Strategy: A conflict between government’s desire for certainty and rapid marketplace innovation (2016.05)
 Forging and EU Digital Single Market: Difficulties and opportunities (2015.09)

Bruegel
 E-commerce in Europe: Parcel delivery prices in a Digital Single Market (2016.05)
 European e-commerce needs better visibility into cross-border delivery prices (2016.05)
 E-commerce: an opportunity for growth in Europe, for people and business (2016.05)

The Centre for Economic Performance (CEP)
 The TPP and the digital trade agenda: Digital industrial policy and Silicon Valley’s influence on new trade agreements (2016.01)

Council on Foreign Relation (CFR)
 Can the TPP launch a new era of governance for Digital Commerce? (2015.07)
 The Digital Single Market strategy will complicate the economic relationship between the United States and Europe (2015.05)

Deloitte
 Ring in the new: Holiday season e-commerce sales poised for strong growth (2016.09)
 Future of e-Commerce: Uncovering Innovation (2015)

Deutsche Bank Research
 Updating the single market: Will Europe’s digital strategy succeed? (2015.11)

The E15 Initiative
 Data Moving Across Borders: The Future of Digital Trade Policy (2016.04)
 How Digital Trade is Transforming Globalisation (2016.01)
 Maximizing the Opportunities of the Internet for International Trade (2016.01)

European Centre for International Political Economy
 Competition, Growth and Regulatory Heterogeneity in Europe’s Digital Economy (2016.04)

European Commission
 Digital Single Market: Two years on (2016.11)
 Monitoring the Digital Economy & Society 2016 – 2021 (2015.12)

European Parliament
 Boosting E-Commerce in the Digital Single Market: A Foundation for European Growth and Competitiveness (2016.09)
 The ubiquitous digital single market (2016.06)
 Tax Challenges in the Digital Economy (2016.06)

OECD
 Digital economy: Why a brighter future could be in our pocket (2016.06)
 OECD Digital Economy Outlook 2015 (2015)

UK Parliament, House of Commons
 The Digital Economy (2016.07)




★★★★★★

▶ 블로그 글 검색 ◀

▶ 지난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