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보고서) 주가·부동산·유가 모두 호의적...자산효과는 얼마나 높아졌나?

(※ SK증권 보고서 내용을 소개한다.)

▣ 소비 환경에서 나타난 세가지 변화. ①주가 상승, ②부동산 가격 상승, ③저유가

소비에 우호적인 변화 세가지가 나타났다. 빠른 회복은 기대하기 어렵지만, 소비 환경이 개선되고 있음에 주목한다
① 주가상승: 특히 코스닥은 연초 이후만 해도 30%에 가까운 상승세를 기록했다.
② 부동산: 상승세로 돌아선 부동산 가격 역시 소비심리를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다. 지난 3 년간 소비 위축이 부동산 가격 조정과 동시에 나타났다는 점은 부동산 흐름이 소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③ 저유가: 유가 하락은 2 분기의 시차를 두고 경기에 반영된다. GDP 대비 높은 원유 수입비중에도 소비 확대는 요원한 상황이었으나, 주가,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유가 하락의 소비 확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게 되었다
▣ Wealth Effect Index 의 가파른 반등

주가와 부동산 가격 상승은 Wealth Effect 를 통해 소비 확대로 이어지게 된다. 주가와 부동산 가격으로 Wealth Effect Index 를 구성할 수 있는데, 연초 이후 가파르게 반등 중이다.

▣ 소비의 빠른 회복은 기대하기 어렵지만, 개선된 환경은 감안할 필요

한국 소비는 2012 년 이후 전년대비 2%를 거의 한번도 넘지 못할 정도로 위축되었다. 백화점 판매 역시 폭은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마이너스권에 머물러 있다. 주요 소비층의 고용 부진, 낮아진 성장률 등을 감안하면, 여전히 소비의 빠른 회복은 기대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주가와 부동산 가격 상승, 낮아진 유가는 소비에 우호적인 변화임은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