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참고) 일본 경제 다시 침체...2000년 이후 OECD 회원국 경제성장률 비교

일본의 국내총생산이 3/4분기 중 전분기대비 연율 0.8% 감소함으로써 일본 경제는 5년 사이 4번째 기술적 침체(2개 분기 연속 전분기대비 국내총생산 감소)를 기록했다. 아베노믹스 정책의 중요 요소인 재정 및 금융 완화 정책을 통해 엔화 가치가 급락했고 엔화 표시 경제지표가 활발한 것으로 보도됐지만 경제 성장이라는 것이 그렇게 쉬운 것만도 아닌 것 같다.

아래 그림은 일본 경제의 최근 모습을 나타낸 것으로 그림을 클릭하면 큰 그림을 볼 수 있다.



그런 맥락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들의 2000년 이후 전분기대비 실질 경제성장률을 모아 보았다. 이 기간 중에는 2007~2008 미국발 금융위기와 2011~2012 유로존 재정위기가 포함돼 있으며 웬만한 나라는 그 충격을 피해가지 못했다. 회원국 대부분이 한 번 이상 경제침체를 경험했다. 이 기간 중 한 번도 경제침체를 경험하지 않은 나라는 호주, 한국, 폴란드, 그리고 슬로바키아 등 단 4개 뿐이었다. 이들 나라의 경제가 독특한 상황에 처해 있었든 아니면 운이 좋았든 중·소득국 경제가 경제침체를 겪지 않았다는 것은 상당히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림 위를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