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참고) 북한 광물자원 추산 통계: 최근 보고서 정리

《꼭 읽어 주세요》

▶ 북한에는 남한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광물자원이 묻혀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북한은 공식 통계를 발표하지 않고 있다. 그에 따라 다양한 외부 기관이 다양한 방식으로 통계를 작성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궁금하던 차에 이런 저런 자료를 찾아본 결과 비교적 최근에 발표된 남한측 통계를 구할 수 있었다. 자료를 궁금해하는 독자들이 있을 것 같아 여기에 공개한다. 자료를 인용하는 것은 좋지만 반드시 아래에 공개한 출처에서 반드시 원자료를 확인한 뒤 사용하기 바란다.

〓〓〓〓〓〓〓〓〓〓

광물자원 매장량이라 함은 "지각 중에 존재하는 광상(유용 광물의 집합체)의 질량" 중 경제적, 기술적 조건에서 채굴이 가능한 자원의 질량을 의미한다. 광물자원 매장량을 산출 하는 방법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매장량은 가변성이 있다. 북한의 경우 일부 광종에서 적은 면적에 비해 세계적인 규모의 매장량을 나타내는 광종이 있는데, 이는 매장량 산출시 적용하는 품위가 서방세계들에 비해 낮게 설정되어 있는 것이 원인 중의 하나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북한의 지하자원 매장량은 서방세계와 다소 차이가 있어 비교를 통한 대비나 추정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수집된 북한 광물자원 매장량은 남한에 비해 훨씬 많은 양의 광물이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국제적으로도 광물자원 매장량 산출은 그 기준을 만들어서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매장량을 산출할 수 있는 적격자 기준, 광물 자원량, 광물 매장량에 대한 규정을 만들어 놓고 그 기준에 따라 매장량을 산출하여 공표하고 있다.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매장량 산출 기준으로는 JORC(호주), CIM(캐나다), CRIRSCO(칠레), SAMREC(남아공) 등이 있다. 남한에서는 KS규정, 북한은 지하자원법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

북한은 서방세계와 달리 광물자원 매장량을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지금까지 집계된 북한의 광물자원 매장량은 북한이 각종 매체를 통한 발표한 자료를 수집, 분석한 것이다. 석탄광 매장량은 북한 간행물인 천리마(2002), 금속광과 비금속광매장량은 통일부에서 발행한 북한개요(2004)와 조선중앙연감(각년판)을 참고하였으며, 마그네사이트는 북한의 무역자료, 희토류는 북한의 조선신보(2011)에서 발표한 자료를 토대로 하였다. 또한 북한에서 간헐적으로 발표하는 기술서적, 북한 매체의 선전자료, 노동신문 등 언론매체들에 나타나는 수치 및 외국과의 계약서 등에 나타나는 자료들을 종합 분석해서 추정하고 있다. 미국은 북한 광물자원 통계로 마그네사이트 이외의 타 광물 매장량에 대해서는 신뢰성 부족을 이유로 집계하고 있지 않다.

북한 전역에 대한 광산 단위의 매장량은 북한에서 발행된 조선지리전서(1988)와 조선지질총서(2012)가 최근에 연이어 국내에 입수되면서 알려졌다. 기존 발표된 매장량과 비교해 볼 때, 금속 및 석탄광은 규모가 유사하며, 비금속광에서는 마그네사이트 이외의 광종에서는 다소 차이가 나타났는데 이는 집계 당시의 광산 수 및 탐사 정도에 의한 매장량의 차이로 판단된다. 이들 과학서적에 나타나 있는 광산 단위의 매장량 수치는 북한 내에서 발표되어 입수된 첫 자료로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북한 광산들의 현황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북한의 광물자원 매장량》

북한에 부존하고 있는 광물자원 종류는 석탄광 1종, 금속광 22종, 비금속광 19종 등 총 42광종이며, 광산은 728개로 석탄광산 241개, 금속광산 260개, 비금속광산 227개이다(광물자원공사 내부자료).

북한 광물자원의 특징은 남한에 비해 종류가 다양하고, 매장량이 많다는 점이다. 북한의 광물자원 종류가 다양한 이유는 지질조건과 크게 관련되어 있다. 예를 들면, 중생대의 활발한 화산 활동은 북한을 세계적인 광물 표본실로 불릴 정도로 다종다양한 지하자원을 갖게 하였다. 특히, 텅스텐, 연, 아연, 동, 금, 마그네사이트, 몰리브덴, 운모 등은 중생대 관입작용에 의해 형성된 광상이다.

북한의 대표적인 광산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매장량을 자랑하는 대흥, 룡양 마그네사이트 광산도 중생대 관입작용에 의해서 영향을 받아 형성된 광산이다. 또한 무산철광은 상원계의 대표적인 광물자원으로 지향사기의 퇴적작용과 화성활동에 의해 형성된 것이다. 하부 원생대의 함철 규질물질이 퇴적 후 변성작용을 받아 철질규암으로 만들어져서 형성된 것인데, 이와 같은 자철광 광체는 세계적으로 보아도 하부 원생대층에 부존되어 나타난다.

↓ 아래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음 ↓





↑ 위 자료 출처: (클릭 ▷ 북한 광물자원 개발 - 에너지경제연구원)



↑ 위 자료 출처: (클릭 ▷ 여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