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경제연구원이 발간한 『외국인 관광객 증가와 경제적 파급효과 전망』 보고서 요약 부분을 소개한다. 보고서 전문은 여기를 클릭하면 구할 수 있다.)
■ 개 요
관광 산업은 타 산업 대비 외화 획득 효과가 크며 내수 증진 및 고용 창출 부문에 있어서도 경제 기여도가 높은 산업이다. 최근 관광 산업은 한국을 찾는 아시아 신흥국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국내에 미칠 경제적 영향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아시아 신흥국의 경제 성장에 따른 2020년 방한 관광객 수요를 추정하고 국내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 효과를 분석하였다.
■ 현 황
최근 한국을 방한하는 관광객 수가 급증하고 있다. 2014년 방한 관광객 수는 1,400만 명을 돌파하면서 2013년의 1,217만 명을 넘어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방한 관광객 중에서도 특히 아시아 신흥국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기존에는 일본 등 아시아 선진국 국가에서의 방한이 전체의 절반을 상회(2005년 50.5%)했으나, 아시아 신흥국에서의 방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비중이 2014년 56.5%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아시아 신흥국은 약 41억 명에 달하는 거대한 인구 규모 및 높은 경제 성장 추세로 향후에도 해외 관광 수요가 지속적인 증가세를 기록할 전망이다.
■ 외국인 관광객 증가와 경제적 파급효과 전망
(소득과 국제 관광 수요와의 연관성) 소득과 국제 관광 수요(해외 관광객 수)와의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해 1995~2012년 90개국의 소득 및 인구, 해외 관광객 수 자료를 기초로 소득 수준과 해외 관광객 비중(i국 해외관광객 수 / i국 인구) 간의 관계를 추정하였다. 추정 결과 1인당 소득이 증가할수록 해외 관광객 비중은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특히 소득 수준이 낮은 구간에서 소득 증가에 따른 해외관광객수 비중이 급격히 증가하는 현상이 관측되었다.
(분석 방법) 소득과 국제 관광 수요와의 연관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국가별 1인당 소득 변수를 통해 2020년까지 아시아 신흥국의 국제 관광 수요를 추정하였다. 이후 국가별 한국 방한 비율을 적용하여 이 중 한국으로 유입되는 관광객 수를 추정하였다. 방한 관광객 수 및 1인당 지출 경비를 기준으로 국내 총 지출액을 전망한 후 산업연관분석을 통해 경제적 파급효과를 추정하였다.
(아시아 신흥국의 방한 관광객 수 및 경제적 파급효과 추정) UN의 세계 인구 전망에 따르면 2020년 경 아시아 신흥국의 인구는 약 36억 7천만 명으로 이 중 약 5억 8천만 명이 해외 관광을 위해 출국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중 한국을 방문하는 아시아 신흥국의 잠재적 방한 수요는 2020년 약 1,500만 명까지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중 중국에서 1,0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방한하고 중국을 제외한 신흥국에서도 약 500만 명 내외가 방한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시아 신흥국 관광객 방한으로 2020년 약 80조 5,000억 원의 생산 유발효과, 약 37조 5,000억 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약 105만 명의 취업 유발효과가 발생하며 2020년 명목 GDP의 약 1.7%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전체 방한 관광객 수 및 경제적 파급효과 추정) 선진국 및 기타 신흥국의 방한 관광객 수가 현재 추세를 유지한다고 가정할 경우, 아시아 신흥국 성장에 따라 2020년 한국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는 잠재적 총 관광 수요는 약 2,300만 명까지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중 2020년 아시아 신흥국의 방한 관광객 수는 약 1,500만 명까지 증가하고 기타 신흥국에서 약 100만 명, 선진국에서 약 700만 명이 방한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 한국을 방문하는 해외 관광객 수의 증가로 약 117조 2,000억 원의 생산 유발효과, 54조 5,000억 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및 153만 명의 취업 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2020년 명목 GDP의 약 2.5%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 시사점
향후 외국인 관광객 2,300만 시대(아시아 신흥국 관광객 1,500만 시대)를 열기 위해서는 첫째, 향후 국내 관광 시장의 주요 고객으로 부상할 중국, 동남아 등 아시아 신흥국 관광객 유치 확대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관광객의 재방문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고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셋째, 관광객 1인당 지출 확대를 위해 특히 개별관광객 공략이 요구된다. 넷째, 다양한 맞춤형 특화 상품 개발을 통한 지방 관광 활성화를 도모해야 한다. 다섯째, 관광안내정보의 표준화․체계화를 기반으로 플랫폼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해 맞춤형 관광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