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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2016 대한민국 모바일 메신저 앱 이용 행태

(※ DMC미디어에서 작성해 디지에코에 공동 배포한 『2016 모바일 메신저 앱 이용 행태』 보고서 주요 내용을 공유함)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앱, 커뮤니케이션

▶ 스마트폰 앱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앱은 커뮤니케이션 앱으로, 전체 응답자의 34.4%가 커뮤니케이션 앱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함. 커뮤니케이션 앱은 여성과 40대에서 가장 많이 이용한다는 응답이 특히 높게 나타남.

▶ 남성은 뉴스/정보와 게임 앱을 20-30대는 소셜 콘텐츠 앱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대가 높을수록 뉴스/정보 앱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이용하는 경향을 보임.


절대 삭제할 수 없는 커뮤니케이션 앱

▶ 현재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폰 앱 중 절대 삭제할 수 없는 앱은 커뮤니케이션 앱으로 43.7%가 커뮤니케이션 앱을 절대 삭제할 수 없다고 응답함.

▶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면, 남성은 소셜 콘텐츠 앱을 여성은 사진 앱을 삭제할 수 없다고 응답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연령대가 낮을수록 소셜 콘텐츠와 사진 앱을 삭제할 수 없다고 여기는 경향이 높게 나타남.


스마트폰 이용자 10명 중 9.3명은 모바일 메신저 앱 통해 메시지 전송

▶ 스마트폰을 통해 메시지를 전송할 때 주로 이용하는 방법은 모바일 메신저가 93.2%, SMS는 6.8%로 나타남.

▶ 대부분이 모바일 메신저를 주로 이용하고 있으나, 여전히 SMS를 이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익숙해서 또는 사생활 노출을 원하지 않아서 등의 이유로 SMS를 주로 이용하고 있음.


모바일 메신저 앱 평균 2.1개 이용

▶ 모바일 메신저 앱 평균 이용 개수는 2.1개이며, 1개 이용은 35.8%, 2개 이용은 38.7%이며, 4개 이상 이용도 8.6%로 적지 않게 나타남.

▶ 성별, 연령대별 이용 개수의 차이는 크지 않으나, 여성, 20대는 1개 이용 응답이 가장 많고, 남성, 30-40대는 2개 이용 응답이 가장 많음.


주변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는 메신저가 달라서 다수의 모바일 메신저 이용

▶ 다수의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하는 이유는 주변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는 메신저가 달라서가 59.4%로 가장 큰 이유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는 메신저별 용도가 달라서, 서비스별 장/단점이 달라서, 새로 나온 메신저가 있으면 호기심으로의 순으로 나타남.

▶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면, 남성은 서비스별 장/단점이 달라서, 여성은 메신저별 용도가 달라서 다수의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한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연령대가 높을수록 주변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는 메신저가 달라서, 연령대가 낮을수록 메신저별 용도가 달라서 다수의 메신저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20-30대의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하는 메신저인 경우에는 차별화된 용도를 보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으로 보임.


주 이용 모바일 메신저 앱, 카카오톡 단독 질주

▶ 주로 이용하는 모바일 메신저는 카카오톡으로, 응답자의 94.3%로 카카오톡을 이용하고 있음.

▶ 2순위로 이용하는 메신저는 네이트온이 19.0%로 가장 많으며, 페이스북 메신저 15.1%, 라인 12.2%, 텔레그램 6.1% 등의 순으로 나타남.


주요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모바일 메신저 앱, 주변에서 얼마나 많이 이용하는지가 중요

▶ 주요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모바일 메신저 앱은 주변에서 많이 이용(84.6%)하는 정도가 주요 이용 이유로 나타났으나, 이 외에도 익숙해서(43.0%), PC버전과 호환성이 좋아서(20.8%)등의 이유로 주 이용 모바일 메신저 앱을 이용하고 있음.

▶ 연령대가 낮을수록 익숙해서 이용한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으며, 20대의 경우, PC버전과의 호환성이 좋아서 이용한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남.


모바일 메신저 앱, 콘텐츠 공유의 장으로 활용

▶ 대화 기능 외 모바일 메신저 이용 기능은 콘텐츠 공유가 78.1%로 가장 많으며, 무료 통화 6.5%, 모바일 결제 4.3% 등의 순으로 나타남. 대화 기능 외 이용하는 기능이 없다는 응답도 5.7%로 나타남.

▶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면, 연령대가 낮을수록 콘텐츠 공유가 많으며, 연령대가 높을수록 대화 기능 외 이용 기능이 없다는 응답이 많음.


콘텐츠 공유는 이미지 또는 URL 형태로, 동영상 공유는 미미함

▶ 모바일 메신저 앱 내 콘텐츠 공유 시, 콘텐츠 공유 형태는 이미지가 53.2%로 가장 많고, URL도 40.4%로 높게 나타남.

▶ 성별 차이는 크게 나타나지 않으나, 연령대가 낮을수록 이미지, 연령대가 높을수록 URL 형태로 공유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남.


모바일 메신저 대화 중 이모티콘 활용 비중 27.1% 차지, 연령대 낮을수록 더 많이 활용

▶ 모바일 메신저 대화 중 이모티콘이 차지하는 비중은 27.1%로 나타남. 1-10% 정도 활용한다는 비중이 37.6%로 가장 많으나, 31% 이상 활용 비중도 25.4%로 높은 편임.

▶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면, 여성이 남성보다 이모티콘 활용 비중이 높으며, 연령대가 낮을수록 이모티콘을 더 많이 활용하는 경향을 보임.


카카오톡 브랜드 친구 추가 경험은 많으나, 만족도는 낮은 편

▶ 카카오톡 브랜드 친구 추가 경험은 85.3%로 높은 편이며, 남성보다 여성, 연령대가 낮을수록 경험이 많은 편임.

▶ 브랜드 친구와 채팅 경험은 49.4%이며, 남성보다 여성, 20-30대의 채팅 경험이 상대적으로 많음.

▶ 브랜드 친구에 대한 만족 응답은 21.5% 다소 낮은 편이나, 연령대가 낮을수록 만족도가 높은 경향을 보임.


(※ ResearchMethodology: DMC미디어가 조사 목적으로 모집하고 운영하고 있는 DMC패널(만 19세 이상 59세 이하 남녀)을 대상으로 2016년 7월 15일부터 19일까지 5일간 온라인 조사를 통해 전국 스마트폰 이용자 총 279명을 조사함)

※ 보고서는 여기에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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