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보고서) 최근 지표로 본 중국 경제: 하반기 둔화..우려할 정도는 아닌 듯

(※ SK증권 보고서 내용을 소개한다. 최근 경제지표로 본 중국 경제는 일단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성장률이 둔화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하지만 둔화 폭은 우려할 만큼 급격하지 않으며 내수 지표는 견고한 흐름을 보여준다.)

《화물운송량으로 본 중국 경기 ①》

⊙ 중국 7월 데이터가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투자, 생산, 소비 모두 6월 증가율과 예상치를 하회하는 모습입니다. 중국 정부가 초과 대출, 부동산 등에 규제 스탠스를 이어가고 있는 것이 지표 둔화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M2증가율은 둔화 추세가 지속 중입니다.

⊙ 하지만 화물운송, 전기사용량 등 실물 경제와 한걸음 더 맞닿아 있는 지표들을 보면 중국 경기에 대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중국 화물운송 증가율은 10 년래 최고치까지 높아졌습니다.

⊙ 중국 정부가 부동산 규제, 산업 구조조정 작업을 지속하고 있는 만큼 하반기 중국 성장률은 상반기에 비해 둔화될 수 있습니다. 다만 폭은 매우 작을 것을 예상합니다.

《알리바바 매출로 본 중국 소비 ②》

⊙ 중국 7월 소매판매 증가율은 전년비 10.4%로 6월 11%에 비해 둔화되었습니다. 월별로 보면 둔화되는 것 같기도, 잠시 좋아지는 것 같기도 하지만 지난 3년 간 중국 소비증가율은 10~11%내외 등락을 거듭 중입니다.

⊙ 중국 소비가 제자리에 있는 것 같아 보이지만, 온라인 거래는 빠른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7월 온라인 소매판매 증가율은 34%로 전체 소비 증가율의 3 배를 상회합니다. 전체 소매판매에서 온라인 거래 비중은 2015 년 초 8% 대에서 최근 14%에 육박하는 수준까지 빠르게 상승 중입니다.

⊙ 이를 반영하며 알리바바 매출 역시 급증하고 있습니다. 올해 2 분기(회계연도 1Q18) 매출은 72 억 달러로 전년대비 50%에 가까운 신장세를 나타낼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