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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일본 시니어 비즈니스 현황과 전망

(※ 일본 난토경제연구소( 南都経済研究所)의 보고서 주요 내용을 산업연구원이 발췌해 번역한 것이다. 일본어 보고서 전문은 맨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볼 수 있다.)

일본 시니어 비즈니스를 둘러싼 상황과 향후 전망

□ 개요

- 일본에서 고령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고령 세대의 소비지출 규모는 확대 경향이어서 개인소비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앞으로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됨.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시니어 비즈니스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음.

□ 고령화의 진행과 시니어 시장 상황

- 총무성 통계국의 ‘인구추계’에 따르면 2014년 10월 1일 현재 65세 이상 고령 인구는 3,300만 명으로 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6.0%임.

- 총 인구가 감소하는 가운데 고령자가 증가함으로써 고령화율은 상승해 2035년에는 33.4%가 될 것임. 총인구 감소에 따라 상대적으로 시니어 소비의 중요성은 점차 높아질 것임.

- 경제산업성 추계에서는 세대주가 60세 이상인 시니어 세대의 연간 소비지출은 2011년에 100조 엔을 돌파했으며, 앞으로도 매년 약 1조 엔 계속 증가해 전망임. 일본 전체 연간 소비지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현 시점에 40% 이상에 이르며, 2030년에는 50%에 달할 전망임.

□ 시니어 세대의 가계

- 총무성 통계국 ‘가계 조사 보고’에 따르면, 30대 세대가 저축보다 부채가 많은 채무 과다 상태인 한편, 순저축을 보면 50대 세대는 988만 엔, 60대는 2,181만 엔, 70대 이상 세대는 2,292만 엔을 보유하고 있음.

- 세대주가 60대인 세대의 평균 연간소득은 526.2만 엔으로 전체 세대 평균(537.2만 엔)과 거의 비슷함. 또한, 50대의 평균 연간 소득이 720.4만 엔으로 최대임. 그 이상 연배에서는 서서히 평균 소득이 감소함.

- 세대주가 30대인 세대와 60대인 세대는 거의 동일한 정도의 금액을 지출하고 있음. 세대주가 50대인 세대의 소비지출액이 최대임. 시니어 세대에서는 자녀나 손자에 대한 증여금이 포함된 교제비, 보건의료 등에 대한 소비 지출액이 비교적 많음.

- 젊은 세대에서 비교적 지출 비율이 높은 것은 주거와 교통통신 등인 한편, 시니어 세대에서 비교적 지출 비율이 높은 것은 보건의료, 교제비 등임.

□ 시니어의 소비 동향

- 내각부가 ‘고령자의 경제생활에 관한 의식조사’에서 2006년과 2011년에 ‘앞으로 우선적으로 돈을 사용하고 싶은 것’에 관해 조사한 바에 다르면, 두 조사에서 모두 ‘건강유지나 의료를 위한 지출’이 최다였으며, ‘여행’, ‘자녀나 손자를 위한 지출’ ‘주택 신축, 증개축, 수리’가 상위에 올라 있음.

-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건강유지나 의료를 위한 지출’이 높아지며, 여행은 건강하고 몸을 움직이기에 편한 60대에 가까울수록 답변율이 높음. 또한, ‘주택 신축, 증개축, 수리’도 퇴직금을 받는 60대 근처에서 답변율이 높음.

- ‘패키지 여행비’는 60-69세의 세대에서 국내와 해외 모두 상위에 들어 있지만, 70세 이상의 세대에서는 국내 여행만 하는 경향임. 또한, 70세 이상의 세대에서 ‘간병 서비스’ ‘택시 요금’ ‘건강유지용 섭취제품’과 같은 육체적인 문제에 관한 지출 비율이 상승하는 것도 특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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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니어 비즈니스로의 확산

- 시니어 시장을 구성하는 산업으로는 일상생활, 취미·오락, 건강, 의료·간병과 같은 분야를 들 수 있음.

□ 시니어 비즈니스 현황 정리와 향후 전망

○ 시니어 소비에 영향을 주는 것

- 시니어는 같은 연령이라도 건강, 자립 수준에 개인 차이가 있기 때문에 노화에 동반되는 신체와 감각의 변화, 인지 기능 변화를 고려해 시니어에게서 일어나는 작은 차이를 고려한 상품과 서비스 제공이 유효함.

- 전국 시니어 취업 상황을 보면 60-64세의 취업률은 72.7%임. 취업에 의해 얻을 수 있는 정기적인 수입은 당연히 소비로 연결되어 비즈니스 기회로 연결될 것임.

- 인터넷 이용률을 보면, 2013년 말에 65-69세에서 70% 가까이에 이르고, 70-79세에서 50% 가까이 되어 매년 증가 경향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ICT 이활용 환경이 구축됨으로써 시니어의 인터넷 이용이 확산되고 있어 시니어가 인터넷을 통해 물품을 구입하거나 서비스를 신청하는 기회가 앞으로 증가할 전망임.

○ 시니어 비즈니스에 관해 주의가 필요한 포인트

- 시니어 시장은 기존 마케팅에서 분석 대상으로 삼아 온 젊은 세대나 자녀를 양육하는 세대가 아니라 다종다양한 기호를 가진 시니어의 세분화된 마켓의 집합이므로 세분화된 대응이 요구됨.

- 시니어는 소비에 의한 정신적인 충족이나 소비시간의 질 등에 가치를 두는 사람이 많음. 기호가 확실하므로 세분화된 시장을 염두에 두고 대상을 생각할 필요가 있음.

- 고령자 인구 중 65-74세는, 단카이 세대가 고령기에 들어선 후인 2016년에 피크를 맞음. 그 후에는 2031년까지 감소 경향이지만, 그 후에는 다시 증가로 돌아서 2041년 1,676만 명에 이른 후 감소로 돌아설 것으로 예측됨.

- 한편, 75세 이상 인구는 계속 증가해 2017년에는 65-74세 인구를 상회한 후 계속 증가할 것임.

- 시니어의 소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건강 문제는 연령에 크게 좌우되므로 이러한 시니어의 연령층별 인구 동향에 주의할 필요가 있음.

- 시니어 중에서는 자신이 시니어라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음. 상품이나 서비스에는 ‘고령자용’이라고 명기하지 않는 편이 좋은 경우가 많음. 그러나 고령자 할인 등 명확한 경제적 이득을 줄 수 있는 경우에는 고령자 라벨링이 유효한 경우도 있음.

<자료 출처 및 원문 바로가기>
난토경제연구소
http://www.nantoeri.or.jp/research/pdf/tokusyu/201504-1.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