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카드 빅데이터를 활용한 국내 자영업 동향 분석과 시사점
《최근 동향과 특징》
우리카드의 국내 카드결제 빅데이터를 기초로, 자영업 집중 업종의 최근 매출 동향과 경쟁 강도 및 업종별 현황을 분석
■ 자영업 집중 업종의 최근 주요 특징은 ① 점포당 매출액이 감소하였고, ② 폐업 및 실질적인 휴업 상태의 가맹점이 증가하였으며, ③ 전체 카드결제금액 중 법인카드의 비중이 축소
(1) 자영업 집중 업종의 점포(가맹점)당 매출 감소
- 2018년 카드결제금액(이하 매출액) 성장세가 둔화
- 전체 가맹점의 총매출액 증가율은 2014~2017년 평균 10.5%에서 2018년(1~9월) 5.0%로 하락
- 같은 기간 자영업 집중 업종만 한정할 경우 매출액 증가율은 10.1%에서 2.0%로 하락 폭이 확대
- 소매판매금액 추이도 유사. '18년(1~8월) 소매판매금액은 6.4% 늘어났는데, 자영업자들이 주로 종사하는 슈퍼마켓·잡화점과 전문소매점은 각각 1.4%, 1.2% 증가에 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