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igieco에 소개된 보고서 주요 내용을 공유한다.)
2015년 한국인의 6가지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유형
라이프스타일 분석은 소비자 개인의 가치관으로 인해 나타나는 다양한 생활 양식, 행동 양식, 사고 양식 등의 문화적·심리적 차이를 구별할 수 있도록 하는 분석법으로 소비자를 이해하고 잠재적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줌.
DMC미디어는 2015년 한국인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을 세분화시키고 유형화하기 위해 디지털 기기 및 미디어 연구 경험과 기존의 선행 연구를 참고하여 54개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측정 문항을 개발하였음. 이러한 디지털 니즈, 구매, 소비, 생활과 관련된 13개 차원의 54개 라이프 스타일 항목의 요인 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디지털 커뮤니케이션(Digital Communication), 유니크 스타일(Unique Style), 디지털 트렌드세터(Digital Trendsetter), 편리한 생활 (Life Convenience), 아날로그 감성 (Analog Sensibility), 디지털 애착(Digital Attachment)이라는 잠재적인 6가지의 라이프스타일 요인을 발견함.
이러한 6가지 라이프스타일 요인(Factor)를 분류 변수로 사용하여 군집 분석(Cluster Analysis)를 실시하여 2015년 한국인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을 대변할 수 있는 6가지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도출함.
① Betwixt and between: 생활의 편리함을 위해 디지털 디바이스/미디어를 이용하는 평균적인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을 지닌 유형으로 한국인의 37.3%가 이에 해당하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특징적인 모습이나 니즈없는 중간자적 성향을 보임
생활의 편리함을 위해 디지털 디바이스/미디어를 이용하는 평균적인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을 지닌 중간자적 유형으로 한국인의 37.3%가 이에 해당하며 비중이 가장 높은 유형. 남성보다 여성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많으며, 미혼보다 기혼 그 중에서도 전업주부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음. 소득수준별로는 월 소득 300-500만원 미만 소득층이 다수 분포되어 있음.
온라인 쇼핑을 많이 하는 것은 아니지만, 온라인 쇼핑 시 데스크탑PC와 스마트폰을 통한 이용이 많고, 패션의류나 잡화/신발 상품군에 대한 쇼핑이 많은 편에 속함. 소셜 미디어의 이용률 또한 평균 수준이며, 다른 사람의 반응이나 댓글을 보기 위해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다소 수동적인 성향을 보임. 디지털 콘텐츠 이용률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에 속하며, 디지털 광고 수용도는 평균보다 높은 편. 디지털화 지수나 디지털 스트레스 지수 역시 평균 수준으로 전반적으로 Betwixt and between 라이프스타일은 디지털 디바이스/미디어 이용 행태에 있어 특징적인 모습이나 니즈없이 평균적 행동과 태도 양상을 보임.
② Digital Show-off: 자기 계발과 정보 획득을 위해 디지털 디바이스/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며, 유행하는 디지털 디바이스/미디어에 관심이 많고, 과시적 목적으로 이용하는 성향이 강한 유형으로 한국인의 15.9%가 이에 해당함
자기 계발과 정보 획득을 위해 디지털 디바이스/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며, 유행하는 디지털 디바이스/미디어에 관심이 많고, 과시적 목적으로 이용하는 성향이 강한 유형으로 한국인의 15.9%가 이에 해당하며, 두 번째로 비중이 높음. 여성보다 남성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기혼보다는 미혼 그 중에서도 1인 가구, 20-30대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다. 소득수준별로는 월 소득 700만원 이상의 고소득층이 다수 분포되어 있음.
주로 스마트폰을 통한 온라인 쇼핑이 많이 이루어지고, 디지털/IT 제품이나 문화/공연 상품군에 대한 쇼핑이 많은 편이며, 디지털 디바이스나 미디어의 평균 이용 시간도 긴 편에 속하며, 소셜 미디어의 경우 사회적 관계의 구축과 유지를 위해서 또는 뉴스나 이슈 등의 정보 획득을 위해서 이용하는 경향이 강함. 디지털 콘텐츠 이용률은 상대적으로 높은 편에 속하며, 디지털 광고 수용도는 평균보다 낮은 편. 전반적으로 디지털화 지수는 높은 반면, 디지털 스트레스 지수는 낮음.
③ Digital Connected: 디지털 디바이스/미디어를 통해 생활의 편리함을 얻고자 하며, 디지털 디바이스/미디어를 통한 사회적 관계 구축과 유지에도 관심이 있음. 또한, 혁신과 기능을 선호하는 얼리어답터형으로 디지털 애착 성향이 나타남
디지털 디바이스/미디어를 통해 생활의 편리함을 얻고자 하며, 디지털 디바이스/미디어를 통한 사회적 관계 구축과 유지에도 관심이 있음. 또한, 혁신과 기능을 선호하는 얼리어답터형으로 디지털 디바이스/미디어에 대한 정서적 애착이 강하게 나타남. 한국인의 15.4%가 이 유형에 해당하며, 세 번째로 비중이 높음. 여성보다 남성, 미혼보다는 기혼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음.
주로 스마트폰을 통한 온라인 쇼핑이나 소셜 커머스 이용이 많은 편에 속하며, 여행, 뷰티 상품군에 대한 쇼핑이 많은 편. 또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이용 개수가 가장 많고, 이용 시간도 긴 편에 속함. 소셜 미디어 활용에 있어서는 댓글 달기나 본인 계정에 콘텐츠를 작성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편으로 적극적인 이용 행태를 보임. 디지털 콘텐츠 이용률도 높은 편에 속하며, 그 중 음악 콘텐츠의 이용률이 가장 높음. 디지털 광고 수용도도 평균보다 높은 편이고 디지털화 지수도 가장 높게 나타나 강한 디지털 애착 성향을 보임.
④ Pursuing Economic & Family: 생활의 편리함과 경제적 이익을 위해 디지털 디바이스/미디어를 이용하며, 아날로그적 감성이 풍부하고 디지털 디바이스나 미디어를 가족관계를 돈독히 하는 목적으로 활용하는 성향이 강한 유형으로 한국인의 13.1%가 이에 해당함
생활의 편리함과 경제적 이익을 위해 디지털 디바이스/미디어를 이용하며, 아날로그적 감성이 풍부하고 디지털 디바이스나 미디어를 가족 관계를 돈독히 하는 목적으로 활용하는 성향이 강한 유형으로 한국인의 13.1%가 이에 해당함. 남성보다 여성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미혼보다는 기혼, 전업주부, 40-50대가 다수 포함되어 있음.
디지털 디바이스의 평균 이용 개수는 적으나 이용 시간이 긴 편으로, 온라인 쇼핑 시에는 데스크탑PC를 주로 이용하며, 식품/건강, 생활/주방, 가구/인테리어, 여행 품목 등 가족 식생활에 대한 쇼핑이 상대적으로 많은 편. 또한, 이메일을 제외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이용 경험이 낮은 편에 속함. 소셜 미디어의 이용 이유는 가족이나 친척과 연락하기 위해서 또는 기업이나 브랜드의 프로모션/이벤트/할인을 얻기 위해서 이용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으나 소셜 미디어 활동에도 다소 소극적인 성향을 나타내며 친구나 이웃의 글을 확인하는 행동이 타 유형 대비 가장 많음. 디지털 콘텐츠의 이용률은 낮은 편에 속하며, 디지털 광고 수용도, 디지털화 지수, 디지털 스트레스 지수 모두 낮게 나타남.
⑤ Greedy & Pioneer: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욕심과 애착이 매우 강한 유형으로, 디지털 디바이스/미디어 중(重)이용자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관심이 매우 많으며, 선두에 자리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고 적극적인 이용 행태를 보임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욕심과 애착이 매우 강한 유형으로, 디지털 디바이스/미디어 중(重)이용자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관심이 매우 많으며,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의 선두에 자리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고 디지털 디바이스/미디어에 대한 적극적인 이용 행태를 보임. 한국인의 11.5%가 이 유형에 해당하며 여성보다 남성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고, 미혼보다는 기혼, 50대, 블루칼라의 비중이 높음. 소득수준별로는 월 소득 300-700만원 미만이 다수 분포되어 있음.
이 유형은 보유 디지털 디바이스의 개수는 많으나 이용 시간은 평균 이하를 보임. 디지털 상거래 이용 경험률도 타 유형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축에 속하며, 스마트폰 이용 비중이 높음. 소셜 미디어의 경우, 이용 경험이 평균보다 다소 높은 편에 속하며 자신의 취미나 관심사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하는 경향이 강함. 또한 소셜 미디어의 프로모션/이벤트 참여율도 높음. 디지털 콘텐츠 이용률은 상대적으로 높은 편에 속하며, 디지털 광고 수용도, 디지털화 지수, 디지털 스트레스 지수 모두 가장 높게 나타남.
⑥ Free from distraction: 디지털 디바이스/미디어를 통해 생활의 편리함을 얻고자 하는 태도는 있으나, 이로 인해 일상 생활 패턴의 변화가 생기는 것을 기피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디지털 디바이스/미디어를 찾아 이용하려고 하지 않음
디지털 디바이스/미디어를 통해 생활의 편리함을 얻고자 하는 태도는 있으나, 이로 인해 일상 생활 패턴의 변화가 생기는 것을 기피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디지털 디바이스/미디어를 찾아 이용하려고 하지 않음. 한국인의 6.8%만이 이 유형에 해당하며, 전 연령대가 고루 분포되어 있다. 미혼보다는 기혼의 비중이 높고, 소득수준별로는 300만원 미만의 저소득층이 다수 분포되어 있음.
디지털 상거래의 이용 경험률이 타 유형 대비 낮은 편에 속하며,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이용 개수나 이용 시간도 적은 축에 속함. 소셜 미디어의 경우에도 필요한 사진/동영상 공유나 기업/브랜드 정보를 얻기 위한 수준 정도로만 활용할 뿐 수용도, 활용도, 애착 수준이 모두 낮은 소극적인 이용 행태를 보임. 디지털 콘텐츠 이용률이 낮은 편에 속하고, 디지털 광고 수용도도 낮은 편이며 디지털화 지수 측면에 있어서도 6개 유형 중 가장 낮게 나타남. 또한, 디지털에 대한 관심이나 애착이 적기 때문에 디지털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 지수도 가장 낮음.
= = = =
= = =
▶블로그 검색◀
▶최근 30일간 인기 글◀
-
세계 최대 가전 및 IT 전시회인 CES에 올해도 전 세계에서 관람객이 모여들었다. 행사 주최자인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 집계에 따르면 올해 관람객은 총 14만1천 명 이상으로 지난해(13만5천명)보다 약 5% 늘어난 수준이다. 2024년에는 참가...
-
경제학 등 사회 현상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가장 새겨들어야 할 말로 내가 가장 강조하는 말이 바로 "정말 확실하지 않는 한 안다고 자만하지 말라"는 것이다. 이 말은 오스트리아 태생 경제학자 프리드리히 아우구스트 폰 하이에크가 1974...
-
누가 뭐라고 해도 현재 세계 경제의 최대 변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다. 세계 최강대국 및 최대 경제를 총지휘하는 트럼프 대통령은 보통 사람이 상상하기 어려운 논리에 기초한 정책을 서슴없이 발표하는 행태를 이어가고 있으며, 그런 부분이 오히려 ...
-
지난해 달러 초강세 현상으로 한국 등 신흥국 대부분이 고환율로 몸살을 앓았다. 환율 등 가격변수는 사람으로 치면 체온과 같아서, 체온이 올라가면 그 영향이 크기 때문에 모두가 관심을 갖고 환율이 너무 빠르게, 너무 높이 오르지 않도록 노력한다. 그럴 ...
-
(※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가 발간한 보고서 주요 내용을 공유한다. 보고서 원제는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국가의 사회감시 체계 현황과 주요 쟁점』이다.) 《디지털 감시기술 현황》 최근 美 카네기국제평화재단(Carnegie Endowment for ...
-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최근 발간한 『주요국과 환경 및 역량 비교를 통한 국내 AI 반도체 산업 발전 방향』 보고서의 주요 부분을 소개한다. 관련 주제에 관한 글은 아주 귀한 것은 아니지만, 이 보고서는 최근 동향까지 담고 있으며, 국가별 비교...
-
글로벌 IT·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주요 기업들이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하며, 2025년을 기점으로 상용화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기 시작하리라는 전망이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지난 CES 2025 전시회 기간 엔비디아는 휴머노이...
-
딥시크라는 중국 생성형 AI 서비스가 세계 금융시장과 AI 업계 전체를 흔들어놓았지만, 올해 인공지능(AI) 서비스의 화두는 단연 에이전트형 AI다. 기관이나 전문가에 따라 AI 에이전트(AI agent), 혹은 에이전트형 AI(agentic AI) ...
-
중국 DeepSeek 돌풍 이후 수많은 기사와 논평, 그리고 보고서가 발간됐다. 그 가운데 비교적 최근 나온 자료들을 바탕으로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가 『DeepSeek의 AI 모델과 반도체산업 영향』이라는 보고서를 발간했다. 말 그대로 중대 사...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두 번째 임기를 시작하면서 이전에 추진했던 관세 정책을 위주로 하는 경제 정책을 펼쳐가면서 전 세계 금융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에는 국제 금 가격이 급등하면서 이에 관한 해석이 분분하다. 이와 관련...
태그
국제
경제일반
경제정책
경제지표
금융시장
기타
한국경제
*논평
보고서
산업
중국경제
fb
KoreaViews
*스크랩
부동산
책소개
트럼포노믹스
일본경제
뉴스레터
tech
미국경제
통화정책
AI
공유
무역분쟁
아베노믹스
가계부채
한국은행
블록체인
가상화폐
국제금융센터
환율
원자재
외교
암호화페
인공지능
북한
외환
중국
미국
반도체
인구
한은
생성형AI
증시
논평
에너지
자본시장연구원
정치
하이투자증권
금리
코로나
연준
주가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출
산업연구원
중동
한국금융연구원
채권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일본
일본은행
BOJ
국회입법조사처
자동차
칼럼
AI반도체
ICO
인플레이션
한국
IBK투자증권
KIEP
로봇
미중관계
삼성증권
세계경제
신한투자증권
에너지경제연구원
우크라이나
전기차
지정학
BIS
KIET
NIA
TheKoreaHerald
로봇산업
분쟁
브렉시트
트럼프
현대경제연구원
CRE
IITP
IT
KB경영연구소
KB증권
NBER
OECD
대신증권
무역
미국대선
배터리
상업용부동산
수소산업
원유
유럽
유진투자증권
자본시장
저출산
전쟁
중앙은행
ECB
EU
IBK기업은행
IEA
LG경영연구원
PF
PIIE
iM증권
경제학
고용
공급망
관광
광물
규제
금
금융
기후변화
달러
보험연구원
비트코인
생산성
선거
신용등급
신흥국
씨티그룹
아르헨티나
에이전트AI
엔
연금
외환시장
원자력
유럽경제
유안타증권
유춘식
이차전지
자연이자율
키움증권
타이완
터키
패권경쟁
한국무역협회
혁신
환경
휴머노이드
AGI
BOK
Bernanke
CBDC
CEPR
CES2025
DRAM
DeepSeek
ESG
FT
HBM
IPEF
IRA
ITIF
KDB미래전략연구소
KISTEP
KOTRA
MBC라디오
NARS
NIPA
NIST
NYSBA
ODA
RSU
SNS
WEF
Z세대
경제안보외교센터
경제특구
골드만삭스
공급위기
광주형일자리
교역
구조조정
국민연금
국제금융
국제무역통상연구원
국제유가
국회미래연구원
국회예산정책처
기준금리
넷제로
논문
대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독일
동북아금융허브
디지털트윈
러시아
로슈
로이터통신
말레이시아
머스크
물류
물적분할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방위산업
버냉키
법조
복수상장
부실기업
블룸버그
사회
산업용로봇
삼프로TV
석유화학
세계경제포럼
소고
소비
소통
수출입
스테이블코인
스티글리츠
스페이스X
신한금융투자증권
싱가포르
아이엠증권
아프리카
액티브시니어
양도제한조건부주식
에그플레이션
에이전트형AI
예금보험공사
외국인투자
원전
위안
유럽연합
유로
은행
이승만
인도
인도네시아
인재
자산관리서비스
자산운용업
자율주행
잘파세대
재정건전성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간프리뷰
중립금리
참고자료
철강
코리아디스카운트
코스피
테슬라
통계
통화스왑
통화신용정책보고서
팬데믹
프랑스
플라자합의
피치
하나금융연구소
하나증권
하마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해리스
해외경제연구소
홍콩
횡재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