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블로그 검색◀

(참고) 미국 중간선거 전망과 영향

(※ 국제금융센터가 정리한 2018년 11월 6일 예정 미국 중간선거 전망과 영향 자료 주요 내용)

 중간선거 현황: 상원의원 1/3 총 35명(2명 보궐선거 포함), 하원의원 전원 총 435명, 주지사 총 36명이 대상. 민주당의 상·하원 다수당 탈환을 위해서는 각 추가 2석, 23석 확보 필요
– (상원) 현 의석 분포는 정원 총 100명 중 공화당 51명, 민주당 47명, 민주성향 무소속 2명으로 구성. 중간선거 대상은 정원의 1/3에 해당하는 35명(2명 보궐선거 포함)
– (하원) 현 정원 총 435명 중 공화당 235명, 민주당 193명, 공석 7명으로 구성. 하원의원 전원이 금번 중간선거 대상
– (주지사) 총 50개 주(states) 가운데 중간선거 대상은 36개 주
– 이 외 총 16개 해외영토(territories) 중 3개 미국령(괌, 버진아일랜드, 북마리아나제도)도 대상
 컨센서스: 민주당이 하원 다수당 지위를 탈환하고 공화당이 상원 다수당을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중론이나 최근 지지율 추이 등을 감안할 때 속단하기는 어려운 상황
– IB, 전문분석기관 등은 ① Divided Congress(상원 공화/하원 민주) ② Upset Event(상·하원 공화) ③ Democratic Majority(상·하원 민주) 세 가지 시나리오로 선거결과를 분석
– 대부분 기관들은 대통령 지지율, 정당 선호도, Open seat 개수 등을 종합 고려하여 ① Divided Congress(상원 공화/하원 민주)를 베이스 시나리오로 전망. 다만, 최근 공화당 지지율 상승 등 감안시 ② Upset Event(상·하원 공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위기
– 중간선거는 현 정권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이 강해 집권여당에 불리. 지난 50년간 중간선거에서 대통령 소속 정당의 하원의석 수는 평균 24석 상실(Oxford Economics)
– 정당 선호도 및 자금조달(fundraising) 규모 감안 시 민주당이 우위. 퇴직 등으로 인해 open seat이 증가(하원 63석, 상원 3석)한 점도 민주당에 유리(Goldman Sachs)
– 시장 참가자들은 시나리오별 가능성을 각각 ① 62% ② 33% ③ 13%로 베팅(Predict It)

[주요 정책이슈 영향] 민주당의 다수당 탈환 여부에 따라 세제개혁 2.0, 재정지출 한도 상향, 규제완화, 보호무역주의, 탄핵정국에 일정한 변화 예상

 Divided congress(Baseline): 하원은 민주당이, 상원은 공화당이 다수당이 되는 상황. 상하원 다수당이 반대로 나타날 가능성은 극히 제한적(약 1% 내외)
– (세제개혁 2.0) 의회의 견제·감독 강화로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 추진력 약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세제개혁 2.0 입법화도 어려워질 가능성
– 세수감소를 우려한 민주당의 반대로 개인소득세 영구감세를 제외한 다른 항목들을 중심으로 축소 조정될 가능성도 존재
–  다수당이 달라질 경우 세제개혁의 추가적인 큰 진전은 불가능. 일부 소규모 항목들은 입법화될 수 있지만 개인소득세 영구감면 등은 입법화가 어려워질 전망(Citi)
– (재정지출) FY'18~'19년도의 재정지출 상향 한도가 이어지지 않을 경우 재정절벽이 경기둔화를 촉발할 수 있기 때문에 19년과 비슷한 수준의 한도 증액은 이루어질 전망
– (인프라 투자) 민주당도 반대하지 않고 있어 양당 합의로 시행될 가능성(Citi 등)
– 일각에서는 민주당이 하원 혹은 양원의 다수당이 될 경우 인프라 투자 계획이 입법화될 확률을 낮게 평가. Goldman Sachs는 25% 이하라고 강조
– (규제완화) 트럼프 행정부의 규제완화가 입법보다는 감독기관의 규제개선 등을 통해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별다른 영향은 없을 것으로 예상
– (무역분쟁) 트럼프 행정부가 정책 추진력 강화를 위해 공세적으로 나올 가능성과 달라진 의회환경을 감안하여 보호무역기조를 완화할 가능성 병존
– 민주당이 다수당이 되더라도 대통령의 관세부과 권한 축소 가능성은 미미. 무역촉진권한, 민주당 지지자들의 무역정책 지지 등 감안시 USMCA는 '19년 내 통과될 전망(Goldman Sachs)
– (탄핵정국) 특검조사 추이에 따라서는 민주당 주도로 하원에서 탄핵안이 상정될 가능성은 있지만 결정적 증거가 나오지 않는 이상 상원 통과 가능성은 제한적
– 민주당이 하원 다수당이 될 경우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조사가 시작될 가능성(Societe General)
– 미 정치베팅사이트인 Predict It은 금년 내 탄핵 가능성을 3%, 내년 33%로 전망
 Republican Congress(upset event): 상·하원 모두 현재와 같이 공화당이 다수당을 유지하는 상황으로 정책기조의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
– (세제개혁 2.0) 현재 동 법안이 하원을 통과한 상태이기 때문에 상원내 신속 의사결정 절차(reconciliation process)를 통해 입법화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
– (재정지출) 올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재정지출 상향 한도 증액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
– (인프라 투자) 규모는 조정될 수 있지만 입법화될 가능성 증대
– (규제완화) 현재의 규제완화 기조가 강화될 가능성
– (무역분쟁)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여론의 지지를 주장하면서 강경기조를 강화할 우려
– (탄핵정국) 특검조사 추이에 따라서는 민주당 주도로 하원에서 탄핵안이 상정될 수 있지만 하원 통과 가능성도 미미
 Democratic Congress: 민주당이 상·하원 모두 다수당이 되는 상황으로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추진력이 급격히 약화되면서 세제개혁 등이 좌초될 소지
– (세제개혁 2.0) 입법화는 어려울 것이며 세제개혁 1.0도 수정될 가능성
– (재정지출) 재정절벽시 경기후퇴를 촉발할 수 있기 때문에 올 회계연도와 비슷한 수준의 지출한도 상향은 이뤄질 것이나 의무지출과 재량지출 비중은 조정될 가능성
– (인프라 투자) 민주당 주도로 시행될 소지
– (규제완화) 도드-프랭크법 완화 등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기조가 반전될 가능성
– (무역분쟁) 트럼프 행정부가 정책 추진력 강화를 위해 더욱 공세적으로 나올 가능성과 달라진 의회환경을 감안하여 보호무역기조를 완화할 가능성 병존
– (탄핵정국) 하원에서 탄핵절차가 개시될 확률은 더욱 높아질 것이며 상원에서도 가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전망

[미 경제·금융시장 영향] 과거 사례를 볼 때 중간선거가 미 경제 및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았지만 정책 상의 불확실성이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로 이어질 소지

 미 경제: 어떤 경우의 수라도 미 경제에 유의미한 충격을 줄 정도의 입법이나 정책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전망. 재정절벽이 발생하지 않는 한 영향은 제한적
– FY'20 예산 편성시 재정지출 한도를 종전과 같이 상향하지 않을 경우 경기후퇴를 촉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양당은 지출한도 상향에 합의할 가능성
– `18.2월, 미 의회는 FY `18~`19년 2년간 $3,000억 추가 재정지출 한도 상향에 합의(국방 예산 `18년 $800억/`19년 $850억, 비국방 `18년 $630억/`19년 $680억 증액)
– 재정지출 한도 상향 지속 시 '20, '21년에는 성장률 부양이 예상되나 '22년에는 감속이 불가피(Citi)
– 재정지출 한도 상향에 실패할 경우 재정절벽이 현실화되면서 FY'20 및 '21년 실질 GDP 성장률은 각각 0.5%p, 0.2%p 감소(Citi)
– 세제개혁 2.0은 입법에 성공하더라도 경기하강을 억제하는 요인은 될 수 있겠지만 단기적인 경기부양 효과는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
– 세제개혁 2.0은 총수요에 미치는 단기효과가 크지 않고 세수감소에 따른 재정적자 확대로 장기 경제전망에는 부정적(Nomura)
– 추가 감세안(세제개편 2.0)으로 개인소득세 영구감세가 이루어질 경우 향후 8~10년간 성장세가 강화되겠지만 연방정부의 세수는 10년간 6,600억 달러 감소(Citi)
 금융시장: 중간선거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정책 불확실성 확대 등으로 인해 변동성이 확대되고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확산될 가능성에 유의
– 과거 중간선거 결과와 주가, 금리, 환율 등은 뚜렷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지 않았으며 변동폭도 크지 않았던 것으로 파악
– '54년 이후 S&P 500 지수는 중간선거 다음날 전일비 0.7% 상승에 그쳤으며 10년물 국채금리는 0.05bp 하락에 그침(Goldman Sachs)
– 과거 14번의 중간선거 중 집권당이 바뀐 5차례('86/'94/'06/'10/'14년)에서 미 국채금리는 평균 3bp 상승하는 등 변동이 제한적(JP Morgan)
– 달러화 가치는 공화당 다수당 체제가 유지될 경우에는 큰 변화가 없겠지만 민주당이 다수당 지위를 탈환할 때에는 트럼프 행정부의 대응에 따라 방향성이 달라질 가능성
– 트럼프 행정부가 국정 추진력 확보를 위해 무역정책 등에서 강경한 입장을 강화할 경우 안전자산 선호 심리로 달러화는 강세를 지속할 것이나 달라진 정치여건을 반영하여 강경기조를 완화할 경우 달러 약세 요인이 될 전망(HSBC)
– 의회 다수당 교체 시에도 신흥국보다는 주요국 통화를 선호하는 기조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나 정쟁 격화, 탄핵정국 가시화 등은 달러 약세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JP Morgan)
– 컨센서스와 달리 공화당 다수당 체제가 유지될 경우 16년 트럼프 대통령 당선으로 금리, 주가, 달러화 가치가 급등한 것과 같이 금융시장에 동일한 충격을 줄 가능성
– 트럼프 대통령 당선 당시 10년물 국채금리는 한달간 약 80bp, 당선 직후 이틀 간에는 25bp 상승. 주가 및 달러화 가치도 약 +4%(Nomura)
– 다만, `16년 대선에서는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방향에 대한 불확실성이 컸지만 이번 선거에서는 공화당의 정책이 예상 가능해 그 강도는 `16년 대비 크지 않을 전망(Nomura)

[종합평가] 경제 및 금융시장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이나 정책 불확실성 확대, 탄핵정국 격화 가능성 등이 변수가 될 전망

 중간선거에서 어떤 경우의 수가 나오더라도 재정절벽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이기 때문에 미 경제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평가
– 이번 경기상승 국면은 최장기 기록을 경신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미 성장률은 올해 정점에 도달한 후 점진적으로 둔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중론
– 재정지출 한도 상향에 실패할 경우 FY'20년 이후의 경기둔화 폭은 더욱 커질 우려
– 다만, 정책상의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탄핵정국 등에 따른 컨트리 리스크가 커질 경우 경기후퇴 우려의 확산으로 경제 및 금융시장 영향은 커질 소지
– 정쟁확대에 따른 연방정부 셧다운, 부채한도 상향 실패 등의 가능성에도 유의할 필요
 중간선거 결과는 미국내보다는 대외적으로 더 큰 불안요인이 될 가능성
– 선거에서 패배하고 탄핵정국이 본격화될 경우 트럼프 대통령은 조기 레임덕에 봉착할 수 있고 이에 대한 대응으로 강경한 정책기조로 나올 우려를 배제할 수 없음
– 현재와 같이 공화당 다수당 체제가 유지될 경우에도 '21년 재선을 겨냥하여 현재의 보호무역주의 기조를 더욱 강화할 가능성
– 보호무역주의 기조가 더욱 강화될 경우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확산되어 취약 신흥국의 금융시장 불안이 커질 우려


▶최근 7일간 많이 본 글◀

태그

국제 경제일반 경제정책 경제지표 금융시장 기타 한국경제 *논평 보고서 산업 중국경제 fb *스크랩 KoreaViews 부동산 책소개 트럼포노믹스 일본경제 뉴스레터 tech 미국경제 통화정책 공유 무역분쟁 아베노믹스 가계부채 블록체인 가상화폐 한국은행 환율 원자재 국제금융센터 외교 암호화페 AI 북한 외환 중국 반도체 미국 인구 한은 에너지 인공지능 정치 증시 하이투자증권 논평 코로나 금리 자본시장연구원 연준 주가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출 중동 산업연구원 생성형AI 채권 한국금융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일본 일본은행 BOJ 자동차 칼럼 ICO 국회입법조사처 한국 KIEP 미중관계 삼성증권 세계경제 신한투자증권 에너지경제연구원 우크라이나 인플레이션 전기차 지정학 IBK투자증권 TheKoreaHerald 분쟁 브렉시트 현대경제연구원 BIS CRE IT KB경영연구소 KB증권 KIET NBER OECD 대신증권 무역 미국대선 배터리 상업용부동산 수소산업 원유 유럽 유진투자증권 자본시장 저출산 전쟁 ECB EU IBK기업은행 IEA LG경영연구원 PF PIIE 공급망 관광 광물 규제 기후변화 로봇 로봇산업 보험연구원 비트코인 생산성 선거 신용등급 신흥국 아르헨티나 연금 원자력 유럽경제 유안타증권 유춘식 이차전지 자연이자율 중앙은행 키움증권 타이완 터키 패권경쟁 한국무역협회 혁신 환경 AI반도체 Bernanke CBDC CEPR DRAM ESG HBM IPEF IRA ITIF KDB미래전략연구소 KISTEP KOTRA MBC라디오 NIA NIPA NYSBA ODA RSU SNS Z세대 iM증권 경제안보외교센터 경제특구 경제학 고용 골드만삭스 공급위기 광주형일자리 교역 구조조정 국민연금 국제금융 국제무역통상연구원 국제유가 국회미래연구원 국회예산정책처 넷제로 논문 대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독일 동북아금융허브 디지털트윈 러시아 로슈 로이터통신 말레이시아 머스크 물류 물적분할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방위산업 버냉키 법조 복수상장 부실기업 블룸버그 사회 삼프로TV 석유화학 소고 소비 소통 수출입 스테이블코인 스티글리츠 스페이스X 신한금융투자증권 싱가포르 씨티그룹 아이엠증권 아프리카 액티브시니어 양도제한조건부주식 예금보험공사 외국인투자 원전 위안 유럽연합 유로 은행 이승만 인도 인도네시아 인재 자산관리서비스 자산운용업 잘파세대 재정건전성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간프리뷰 중립금리 참고자료 철강 코리아디스카운트 코스피 테슬라 통계 통화스왑 통화신용정책보고서 트럼프 팬데믹 프랑스 플라자합의 피치 하나증권 하마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해리스 해외경제연구소 홍콩 횡재세 휴머노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