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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중동 원유 수송망 구조와 리스크 요소 정리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이 확산할 경우 세계 원유 공급에 차질이 생기면서 국제유가가 급등할 것이라는 우려가 가시지 않고 있다. 이 지역 분쟁이 유가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주로 직접적인 생산 차질보다는 수송망 관련 불안정 때문이다. 이에 국제금융센터는 중동 지역 원유 수송망에 관한 정보를 정리한 보고서를 발간했다.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호르무즈 해협 위성사진, 출처: en.wikipedia.org)

■ [현황] 중동 산유국들은 3개의 핵심 해상통로와 각 국에서 운영하는 송유관, 그리고 국가 간에 연결된 송유관 등을 통해 전세계로 석유를 수송
  • 3개 핵심 해상통로 : ❶ 호르무즈 해협 ❷ 수에즈 운하 ❸ 밥엘-만데브 해협
– 호르무즈 해협·수에즈 운하·밥엘-만데브 해협은 중동 → 아시아, 중동 → 유럽을 잇는 석유의 핵심 운송수로로 전세계 석유안보의 요충지. 석유 물동량과 지리적 위치 측면에서 호르무즈 해협이 가장 중요
  • 송유관 : East-West pipeline(사우디), Kirkuk-Ceyhan pipeline(이라크-튀르키예), Habshan-Fujairah pipeline(UAE) 등이 운영 중
– 중동 산유국들은 대체 수송로 차원에서 송유관을 운영 중이며, 사우디의 East-West pipeline의 경우 확장 공사도 진행 중 
– 이라크에는 Kirkuk-Ceyhan 외에 지중해로 연결되는 송유관이 더 있으나 대부분 이라크 전쟁 이후 훼손과 노후화 등으로 가동을 중단

■ [리스크] 최근 중동 사태로 이 지역 원유 수송로의 ▲지정학적 불안에 대한 취약성 ▲과도한 원유수출 의존도 ▲대체 수송로 부족 등 근본적인 리스크가 재부각. 이번 사태가 최악의 시나리오로 전개될 경우 세계 원유공급 및 국제유가 안정성이 크게 훼손될 우려
  • 호르무즈 해협은 중동 정세 불안 시 최우선으로 거론되는 수송로로 이란의 봉쇄 위협과 유조선 나포, 美 해군과의 마찰 등이 자주 발생. 이번에도 중동 사태 향방에 따라 이란이 호르무즈 해협 봉쇄를 재차 위협할 가능성 상당
  • 밥엘-만데브 해협도 이란의 지원을 받는 후티반군과 소말리아 해적에 의한 피습 가능성이 상존하는 지역이며, 이는 수에즈 운하로의 통행에도 영향
– '18년 7월 후티반군은 밥엘-만데브 해협에서 사우디 유조선 2척을 공격하여 손상을 입혔으며, 사우디는 즉각 이 해협에서의 유조선 통행을 중단. 중동 사태 확전 시 후티반군의 유조선에 대한 공격빈도가 증가할 소지 
– 수에즈 운하는 지정학적 리스크로 봉쇄될 가능성은 미미하나, 밥엘-만데브 해협의 통행 안정이 훼손되면 수에즈 운하의 통행 역시 제한될 것으로 우려
  • 대체 수송 수단인 송유관의 경우 수송능력이 중동 산유국들의 수출 규모에 비해 미약해 유사시 충분한 역할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
– 일일 2,100만배럴의 원유가 호르무즈 해협을 통과하고 있으나 이를 우회하는 송유관의 수송능력은 790만배럴에 불과 
– 지난해 사우디의 원유수출 규모는 일일 700만배럴 내외로 East-West pipeline의 수송능력(일일 500만배럴)을 상회하며, 이라크의 Kirkuk-Ceyhan pipeline(일일 140만배럴)도 수출 규모(일일 350만배럴 내외)를 커버하는 데 한계
  • 이번 중동 사태가 이스라엘-이란 대결국면으로 확대될 경우 호르무즈 해협 등 해상 통로의 안전이 위협받고, 특히 아시아 지역에 대한 원유공급 불확실성이 고조될 가능성
– 호르무즈 해협은 과거 봉쇄된 적이 없으며, 세계 원유공급의 핵심 통로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에도 봉쇄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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