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블로그 검색◀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사고, 그리고 정부의 소통

박근혜 정부는 비현실적으로 높은 경제성장률 등 보통 정부가 내세우는 목표를 설정하는 대신 고용률 향상과 창조경제를 핵심 국정 목표로 삼았다. 창조경제의 개념에 대한 의문은 남지만 대체로 우리나라의 높은 IT분야 역량을 바탕으로 창업과 일자리 창출 그리고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는 데 집중하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또한 전임 이명박 정부가 국민들과의 소통에 있어 만족스럽지 못한 모습을 보인 점도 깊이 새기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 오늘 아침(한국 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공항에서 발생한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사고와 관련한 온라인 대응은 개인적으로 실망스러움을 감출 수 없다. 오프라인에서의 대응은 여느 정부와 다름없이 초기부터 큰 문제가 없었던 것 같다. 국토교통부는 신속하게 대책본부를 꾸려 관련 정보를 수집ㆍ취합하고 이를 언론에 제공하는 등 분주하게 하루를 보냈다. 청와대도 대통령의 반응과 지시사항 등을 수시로 공표하고 긴장을 늦추지 않는 모습이다.


그런데 온라인상에서의 정부의 대응을 보면 이것이 과연 IT 강국이고 창조경제를 국정 최우선 과제로 삼은 정부가 맞는지 의구심이 들 정도다. 국토교통부는 발빠르게 페이스북에 발표 내용과 새로운 진전사항을 수시로 게시하고 있어 그나마 신경을 쓰는 모습이다. 그렇지만 국토교통부 홈페이지(http://www.molit.go.kr)에는 사고대책반으로 이끄는 링크도 없을 뿐더러 수시로 발표된 보도자료만 나열돼 있어 주무부처 홈페이지로서는 충실하지 못한 상태다.

청와대를 제외한 정부관계자들의 존재감도 SNS상에서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장관들이 모두 SNS에 익숙하고 자주 의견을 남길 여유가 있거나 역량이 되지 않을 수는 있다. 그러나 이번 여객기 사고는 대한민국 항공운수산업 전반에 대한 이미지는 물론 대한민국 정부 전반에 대한 대외 이미지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 틀림없다. 필자가 확인한 바로는 한정화 중소기업청장(http://www.facebook.com/smbahan)이 유감의 글을 페이스북에 남긴 것이 전부인 듯하다.

페이스북 사용자는 우리나라에만 해도 1천100만 명 전후인 것으로 알고 있다. 더구나 요즘은 완전하지는 않더라도 온라인 번역 기능을 이용해 한국의 페이스북 계정을 이따금씩 방문해 읽는 사용자도 적지 않다. 국무총리실이나 신설된 부총리인 기획재정부 장관의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http://www.facebook.com/mosfmi)는 오늘도 알리고 싶은 내용만 홍보용으로 게시해 놓고 있을 뿐 현안에 대한 견해는 찾아볼 수 없다.

정부 부처나 관료들은 최고의 홍보는 선전이 아니라 소통이라는 점을 더 늦기 전에 인식하고 선전 일변도의 온라인 활동보다는 상호소통적인 활동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최근 7일간 많이 본 글◀

태그

국제 경제일반 경제정책 경제지표 금융시장 기타 한국경제 *논평 보고서 산업 중국경제 fb *스크랩 KoreaViews 부동산 책소개 트럼포노믹스 일본경제 뉴스레터 tech 미국경제 통화정책 공유 무역분쟁 아베노믹스 가계부채 블록체인 가상화폐 한국은행 환율 원자재 국제금융센터 외교 암호화페 AI 북한 외환 중국 반도체 미국 인구 한은 에너지 인공지능 정치 증시 하이투자증권 논평 코로나 금리 자본시장연구원 연준 주가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출 중동 산업연구원 생성형AI 채권 한국금융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일본 일본은행 BOJ 자동차 칼럼 ICO 국회입법조사처 한국 KIEP 미중관계 삼성증권 세계경제 신한투자증권 에너지경제연구원 우크라이나 인플레이션 전기차 지정학 IBK투자증권 TheKoreaHerald 분쟁 브렉시트 현대경제연구원 BIS CRE IT KB경영연구소 KB증권 KIET NBER OECD 대신증권 무역 미국대선 배터리 상업용부동산 수소산업 원유 유럽 유진투자증권 자본시장 저출산 전쟁 ECB EU IBK기업은행 IEA LG경영연구원 PF PIIE 공급망 관광 광물 규제 기후변화 로봇 로봇산업 보험연구원 비트코인 생산성 선거 신용등급 신흥국 아르헨티나 연금 원자력 유럽경제 유안타증권 유춘식 이차전지 자연이자율 중앙은행 키움증권 타이완 터키 패권경쟁 한국무역협회 혁신 환경 AI반도체 Bernanke CBDC CEPR DRAM ESG HBM IPEF IRA ITIF KDB미래전략연구소 KISTEP KOTRA MBC라디오 NIA NIPA NYSBA ODA RSU SNS Z세대 iM증권 경제안보외교센터 경제특구 경제학 고용 골드만삭스 공급위기 광주형일자리 교역 구조조정 국민연금 국제금융 국제무역통상연구원 국제유가 국회미래연구원 국회예산정책처 넷제로 논문 대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독일 동북아금융허브 디지털트윈 러시아 로슈 로이터통신 말레이시아 머스크 물류 물적분할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방위산업 버냉키 법조 복수상장 부실기업 블룸버그 사회 삼프로TV 석유화학 소고 소비 소통 수출입 스테이블코인 스티글리츠 스페이스X 신한금융투자증권 싱가포르 씨티그룹 아이엠증권 아프리카 액티브시니어 양도제한조건부주식 예금보험공사 외국인투자 원전 위안 유럽연합 유로 은행 이승만 인도 인도네시아 인재 자산관리서비스 자산운용업 잘파세대 재정건전성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간프리뷰 중립금리 참고자료 철강 코리아디스카운트 코스피 테슬라 통계 통화스왑 통화신용정책보고서 트럼프 팬데믹 프랑스 플라자합의 피치 하나증권 하마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해리스 해외경제연구소 홍콩 횡재세 휴머노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