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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중국 스마트폰산업의 글로벌 도약 전망과 시사점

(※ 산업연구원이 발간한 『중국 스마트폰산업의 글로벌 도약 전망과 시사점』 보고서 요약 부분과 결론 부분을 요약해 소개한다. 결론 부분에 새로운 내용과 구체적 제안이 미흡한 것으로 생각되지만 보고서 전체적으로 참고할 만한 내용이 잘 정리돼 있다. 여기를 클릭하면 보고서 전문을 볼 수 있다.)

▶ 스마트폰 제조업체 최다 보유국인 중국은 2013년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국가 기준 점유율 2위로 급상승하며 한국을 빠르게 추격
●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중국 브랜드는 2011년 7% 비중에서 2년 만에 28%로 확대되고, 중국에서는 2013년 65% 비중으로 1위 도약
▶ 중국 스마트폰의 급성장세는 세계 최대인 자국시장의 성장에 의존한 것이지만, 가격우위를 갖춘 제조역량, 안정된 부품조달체계, 통신장비·PC분야와의 시너지, 정부 지원책에도 기인
● 중국은 스마트폰 부품의 1차 공급지로서 부품의 내제화율이 높고, TD-LTE 등 중국 주도의 이동통신 핵심기술과 표준을 확보하며 성장 중
● 스마트폰 후발주자 중국은 현 성장속도와 중국업체들의 스마트폰 생산전망에 기초할 때 2016년에 스마트폰 점유율 1위 확보가 가능할 전망
▶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추격에 대응하고 차기 스마트폰 시장 주도를 위해서는 기술 및 제품 차별화 전략 강화가 시급

▶ 포스트 스마트화 및 초연결 시대에 대비하여 유망 핵심부품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와 수출확대를 위한 민·관의 전략적 투자 강화가 필요
● 스마트폰의 해외생산이 확대되면서 스마트폰용 부품이 전체 스마트폰 수출을 견인하고 있어, 완제품을 대체하는 부품수출 확대 전략 필요
▶ 5G 이동통신, 사물인터넷 시대에 요구되는 웨어러블 스마트기기 등 차세대 단말의 핵심기술과 시장 주도를 위한 발전전략 마련 긴요


중국 내 한국 스마트폰 경쟁입지는 강한 편이나, 차별성 강화 긴요

▶ 국내 스마트폰은 중국시장에서 글로벌 브랜드력, 프리미엄 기술력을 바탕으로 선전 중인 것으로 평가되며, 기업별로 삼성이 1위를 기록
● 최근 중국 로컬업체들의 스마트폰이 저렴한 가운데 품질과 사양이 높아지면서 중국 시장에서 매우 높은 점유율(약 65%)을 시현 
● 한편, 중국 내 삼성의 브랜드인지도는 1위이나, 인지도가 2013년 6월 23.8%에서 2013년 4분기 22.5%, 2014년 1분기에는 20.5%로 소폭 하락 추세
▶ 중국 스마트폰산업은 경쟁우위 요인인 가격경쟁력이 낮은 기술력을 보완하며 성장했지만, 최근 기술 면에서도 상당 수준 선진국을 추격
● 중국은 IT융합, SW기술은 여전히 선진국과 격차를 보이지만, 제조역량을 포함한 HW 기술은 선진국을 빠르게 추격한 것으로 판단
▶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추격에 대응하고 차기 스마트폰 시장 주도를 위해서는 기술 및 제품 차별화 전략 강화가 시급
● 저렴한 제품의 수요가 높은 중국 등 신흥시장 특성을 고려하여 고급형뿐만 아니라 저가형에 이르는 제품 다양화 및 차별화가 요구
● 중국 등 신흥지역의 4G LTE 서비스 본격화에 대응한 선도적·차별적 제품경쟁력 확보와 이를 통한 시장지배력 확대가 필요
▶ 중국의 지역별 통신 인프라와 소득수준에 차이가 있는 특성과 소비자 니즈를 고려한 차별적인 제품 개발 및 판매전략을 지속 강화
● 중국 내에서 스마트폰 보급률이 낮은 내륙 및 농촌 등 3선 이하 지역8)에 대한 제품 차별화 및 마케팅 전략 강화도 필요

모바일 핵심부품의 역량 강화와 비교우위 유지 노력 필요

▶ 국내 스마트폰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와 핵심부품의 수출 확대를 위해서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용 핵심부품의 경쟁력 강화가 필요
●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 모바일 반도체와 디스플레이(LCD, OLED 등)의 비교우위 유지와 지능형 융합부품(융합센서, 시스템반도체 등)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중요
* 핵심부품의 역량 강화는 스마트폰 완제품의 차별화 및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
▶ 포스트 스마트화 및 초연결 시대에 대비하여 유망 핵심부품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 수출 확대를 위한 민·관의 전략적 투자 강화가 필요

▶ 스마트폰의 해외생산(80% 상회)이 확대되면서 스마트폰용 부품이 전체 스마트폰산업
수출을 견인하고 있어, 완제품을 대체하는 부품수출 확대 전략이 필요
● 중국 스마트폰산업의 성장이 세계시장에서 국내 스마트폰 완제품의 입지 강화에 부담이 되나, 국내 부품분야는 수출 확대의 기회로 작용 
● 대중국 휴대폰 수출은 2000년대 중반 이후 현지생산 비중 확대로 크게 축소된 반면, 휴대폰부품 수출은 2013년 약 51억 달러로 확대 
● 최근 베트남 생산 확대로 대중국 수출비중이 감소했지만 중국은 국내 휴대폰부품 총 수출에서 44% 비중을 차지하는 수출 전략지역

차세대 스마트폰시장 선도 위한 투자 강화, 한·중 간 전략적 협력 확대도 모색

▶  차세대 이동통신 및 단말 시장에서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중국 등 후발주자와의 차별적 경쟁우위 지속을 위한 선제적 투자 강화 긴요
● 5G 이동통신, 사물인터넷 시대에 요구되는 웨어러블 스마트기기 등 차세대 단말의 핵심·원천기술과 시장 주도를 위한 전략을 강화 
● 중국은 주요국과 다른 강도로 정부 차원에서 미래 유망산업을 육성·지원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민·관의 적극적 대응이 시급
▶ 차세대 스마트 단말 분야의 주도적 성장을 위해 HW-SW-서비스 등에 이르는 건강한 생태계 조성과 각 주체 간 연계·협력체계를 구축

▶ 이동통신, 주요 부품, 인터넷(예컨대 알리바마, 바이두 등), 모바일 콘텐츠 분야 등에서 한·중 간 상호 보완 및 시너지 창출, 미래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협력 확대를 모색
● 특히 차세대 이동통신 분야에서 핵심기술 및 국제표준 주도 등을 위해 한·중 양국 간 공동 협력체계 강화도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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