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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동아프리카공동체 추진 현황과 전망

(※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발간한 『동아프리카공동체 추진 현황과 전망』 보고서의 요약 부분과 결론 부분을 소개한다. 아직은 국내에 제대로 알려져 있지 않은 지역이어서 미리 챙겨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보고서 전문은 여기를 클릭하면 구할 수 있다.)

※ 요약

▶ 최근 동아프리카공동체(East Africa Community, EAC) 5개 회원국간에 △ 통합의 내용과 속도 △ 회원국간의 군사개입 문제 등을 둘러싼 의견차가 좁혀지지 않아 보다 높은 수준의 지역통합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져 있음.
- 케냐, 우간다, 르완다는 3개국간의 결속을 강화하고 남수단을 끌어들여 향후 협력방안을 적극 논의하고 있으며, 탄자니아와 부룬디는 DR콩고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음.
- 탄자니아는 정치·외교적 차원에서는 내정간섭주의(interventionist) 기조를 채택하고 있는 EAC 회원국들과 마찰을 빚고 있으며, 경제적 차원에서는 케냐의 역내 시장 지배력 확산을 경계하고 있음.
▶ 2001년 설립된 EAC는 초기 10년간 관세동맹과 공동시장을 발족시키며 △ 무역 활성화 △ 자원 ‧ 인프라 공동 개발 및 관리 등을 중심으로 지역경제통합을 진전시키는 성과를 거두었으나, 통화동맹 설립 단계로의 이행은 지체되고 있음.
- 2005년 관세동맹이 발족됨에 따라 역내 관세 철폐 및 역외 무역에 대한 공동관세율을 적용하고 있으며, 그 결과 EAC 회원국간의 교역은 2005년 11억 2,000만 달러에서 2012년 24억 7,000만 달러로 증가함. 
- 2012년 12월 EAC 회원국은 역내 경제 활성화를 위해 교통 ‧ 자원 ‧ 전력 부문 등에 대한 인프라 사업에 공동 투자하기로 결정하였음. 
- 그러나 2010년 발족한 공동시장의 경우 실효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으며, 통화동맹 설립 논의 과정에서 의견차가 좁혀지지 않아 목표달성 시한이 당초 2012년에서 2023년으로 재조정됨.
▶ 그럼에도 불구하고 EAC는 이미 지역통합의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당사국들이 지속적인 협력 의지를 보이고 있어 해체로는 이어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됨.

▶ 아프리카 주요 투자처로 부상하고 있는 EAC 회원국에 전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EAC의 통상정책과 자원 ‧ 인프라 개발계획 및 EAC 장기 로드맵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관세율 및 법과 제도의 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 EAC 회원국간의 정치·외교적 갈등과 경제적 이해관계의 대립으로 인해 역내 지역통합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져 있을 뿐만 아니라 EAC 회원국의 △ 비관세 장벽 △ 지역공동체 중복 가입은 EAC 추진 계획과 정책을 이행하는 데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 이번 자발적 협력체계(Coalition of Willingness)의 출범은 지역통합의 정치적·경제적 우선순위를 둘러싼 회원국간의 의견차로 빚어진 결과임.
◦ 케냐 정부의 경쟁력 제고 및 역내 패권 확대 의지와 내륙국(우간다·르완다)의 지리적 접근성 향상 의지가 일치함에 따라 3국간의 자발적 협력체계가 출범하였음. 
◦ 반면 케냐의 역내 시장 지배력 확산을 경계 중인 탄자니아는 3국의 빠른 통합 추진 속도에 불만을 표시하고 있으며, 정치·외교적 측면에서도 내정간섭주의(interventionist) 외교노선을 채택하고 있는 케냐, 우간다, 르완다와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음.
- EAC 회원국은 관세동맹 설립 이후 비관세 장벽을 활용하여 각국의 무역규제를 실시하고 있는데, △ 통관절차 △ 기술 장벽(표준 및 인증 기준의 불일치) △ 원산지 규정 △ 화물 최대 적재량 관련 도로법 등이 이에 해당하며 △ 열악한 교통 인프라 △ 법적‧ 제도적 인프라의 취약성 등은 교역비용을 증가시키며 공동시장의 실질적 이행을 어렵게 함. 
- 또한 EAC 회원국의 지역공동체 중복 가입도 EAC 추진의 주요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음.
◦ EAC 회원국은 EAC 이외의 아프리카 지역공동체에도 중복 가입 중인데, EAC 차원의 공동정책과 협약이 다른 지역공동체의 결정사항과 상충하는 경우가 발생함. 
◦ 케냐와 우간다는 EAC 이외에도 COMESA와 IGAD(Inter-Governmental Authority on Development)에 가입하고 있으며, 르완다와 부룬디는 COMESA와 ECCAS의 회원국이며, 탄자니아는 SADC의 회원국임.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EAC의 지역통합 추진이 일정 성과를 도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당사국들이 지속적인 협력 의지를 보이고 있어 EAC의 분열 혹은 해체 가능성은 적은 것으로 판단됨.
- 1967년 설립된 동아프리카공동체는 1977년에 해체된 바 있는데, 그 당시에 비해 회원국간의 경제적 격차 및 정치적 이념의 대립이 완화되어 회원국간의 유사성 및 상호의존성이 제고되었으며, 역내 내륙국인 우간다, 르완다, 부룬디는 중계무역항 다각화를 위해 탄자니아와의 협력관계를 유지해나갈 것으로 보임. 
- 탄자니아 정부는 3국이 통합을 지나치게 서두르는 점을 경계하고 있으나 EAC의 지역통합 추진 과정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것이라는 의사를 밝혔으며, 부룬디는 2014년 2월 3국간 회의에 이미 옵서버로 참석하며 관심을 나타냄.
■ 한편 우리 기업은 아프리카 주요 투자처로 부상하고 있는 EAC 회원국에 진출하기 위해 EAC의 통상정책과 자원 ‧ 인프라 개발계획 및 EAC 장기 로드맵에 대한 이해를 제고할 필요가 있음.
- EAC의 역외 무역에 대한 공동관세율 변화와 비관세장벽 관련 법과 제도의 변화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이를 반영한 대EAC 회원국 진출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 우리 정부는 EAC 차원의 자원·인프라 개발계획 및 공동투자 사업과 관련한 지속적인 정보수집 활동을 전개하는 한편, 동아프리카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의 현황 파악을 통해서 우리 기업이 EAC 지역의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굴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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