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블로그 검색◀

(보고서) 한국 대학생의 미디어 이용 행태 분석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자료 중 도입부와 결론 요약 부분을 소개한다. 보고서 전문은 맨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볼 수 있다.)

▣ 대학생의 미디어 이용 행태

▶ 분석 목적 및 자료

- 다매체 시대의 디지털 융합과 스마트화의 진전으로 인해 개개인의 미디어 이용은 큰 변화를 초래하게 되었고, 우리나라 대학생의 미디어 이용 전반에도 영향을 줌
- 현재의 대학생은 스마트폰의 등장 및 확산을 경험하였고, 자유로운 환경에서 미디어 기기를 스스로 선택하고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닌 세대로 볼 수 있음
- 대학생은 주로 20대 연령층으로써 모바일 기기 인식에서 이전 세대들과는 차별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미디어 기기 이용에 제약이 많은 10대 연령층과는 달리 개인의 선호가 크게 반영된 미디어 이용 행태를 보여주고, 같은 연령층 내에서도 대학생 신분과 졸업 후 신분으로 미디어 이용 환경의 변화가 크게 일어나기 때문에 대학생의 미디어 이용 행태 분석은 의미가 있음
-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25~34세 대상 청년들의 대학 이수율은 66%로 OECD 조사 대상국 중 대학 이수율이 가장 높은 나라5)로 조사되었고,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졸업 후 대학으로의 진학률은 2000년 처음 70%를 넘긴 이후 2008년 83.8%, 2015년 현재 70.8%로 조사됨
- 본 보고서는 만 6세 이상 가구원을 대상으로 조사되는 2011년-2014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결과 중 현재 대학에 재학 혹은 휴학 중인 응답자를 대상으로 미디어 이용의 전반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성별/학년별/전공계열별로 세부적으로 분석함
- 또한, 동일 응답자를 추적 조사하는 패널조사의 장점을 이용하여 동일 표본의 대학 재학시와 졸업 후의 미디어 이용 행태를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함

▶ 결과 요약 및 시사점

- 대학생의 휴대폰 보유율은 2014년 99.6%로 대부분의 대학생이 휴대폰을 보유하고 있고, 휴대폰을 보유한 대학생 중 스마트폰의 보유율은 2014년 98.8%로 거의 모든 대학생이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데스크톱 컴퓨터는 2011년 48.2%에서 2014년 39.3%로 8.9%p 감소하였고, 노트북 컴퓨터 또한 2011년 34.6%에서 2014년 25.3%로 9.3%p 감소하여 두 기기의 보유율이 감소하는 추세에 있는 것으로 파악됨
- 대학생의 휴대폰 요금 직접 부담 비율은 약 25%로 나타났고, 1학년-3학년 학생은 2014년 기준 17.5%~24.6%인 반면, 졸업을 앞둔 4학년 학생은 37.1%로 나타나 1학년-3학년 학생과는 큰 차이를 보임
- 대학생의 전체 미디어의 총 이용시간은 2011년 8시간 6분, 2012년 7시간 31분, 2013년 8시간 5분, 2014년 7시간 52분으로 나타나 하루 24시간 중 1/3 정도의 시간을 미디어 이용에 소비하는 것으로 파악됨
- 대학생의 TV의 이용시간은 전체 응답자의 이용시간인 3시간보다 약 1시간가량 적게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스마트폰의 이용시간은 전체 응답자의 이용시간인 1시간 16분(2014년 기준)보다 약 1시간 가량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TV 이용 보다는 스마트폰 이용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됨
- 대학생은 TV를 주로 저녁시간에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저녁 9시~10시, 10시~11시의 이용자 비율이 각각 33.5%, 35.8%로 파악되었으며, 스마트폰의 이용은 아침부터 밤까지 꾸준한 이용을 보이며, 오전부터 상승하여 점심시간인 정오~오후 1시에 많이 이용하다가 다시 저녁시간인 저녁 7시~8시에 가장 많은 이용자 비율을 보임
- 졸업 전후의 휴대폰 요금 부담의 주체를 살펴보면, 휴대폰 요금 본임 부담 비율이 졸업 전에는 33.6%로 나타났고 졸업 후에는 62.5%로 나타나 28.9%의 인원이 휴대폰 요금을 직접 부담으로 변경한 것으로 파악됨
- 졸업 전후 전체 미디어 이용시간에는 거의 변화가 없게 나타난 반면, TV와 컴퓨터, 스마트폰의 이용시간은 증가하였고 종이매체의 이용시간은 크게 줄어들은 것으로 나타남. 특히 컴퓨터의 이용시간은 약 38분 증가하여 이용시간이 가장 많이 증가한 매체로, 종이매체의 이용시간은 1시간 14분 줄어들어 이용시간이 가장 많이 감소한 매체로 나타남
- 졸업 후 직장 유무에 따른 미디어 이용시간을 살펴보면, TV와 스마트폰, 종이매체는 직장이 없는 응답자의 이용시간이 많게 나타났고, 컴퓨터의 이용시간은 직장이 있는 응답자의 이용시간이 약 1시간가량 많게 나타남. 또한, 수면시간은 직장이 있는 응답자는 7시간 56분, 직장이 없는 응답자는 8시간 56분으로 나타나 약 1시간가량의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파악됨
- 자유로운 환경에서 미디어 기기를 스스로 선택하고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대학생의 미디어 이용은 TV 이용보다는 스마트폰 이용을 더 선호하고, 졸업 전과 후 미디어 이용 양상이 다른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이전 세대들과는 확연히 차별화된 특성을 보임. 따라서, 미디어 이용의 새로운 세대인 대학생을 추적 조사하는 연구가 꾸준히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미디어정책 전반에도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참고 문헌

○ OECD(2014), Education at a Glance 2014: OECD Indicators, OECD publishing
○ 주재욱(2015), 10대 이용자들의 미디어 이용행태 분석, KISDI STAT REPORT Vol.15-04
○ 천영민(2012), 대졸자의 첫 일자리 이행실태 및 영향요인, 고용과 직업 연구 제6권 제2호
○ 하형석(2015), 연령대별 수면 전후의 미디어 이용, KISDI STAT REPORT Vol.15-06
○ 한국교육개발원 (2014), 2014 교육통계분석자료집
○ 한국교육개발원 (2015), 2015 교육통계 주요지표 포켓북





■ 보고서 전문 ☞ 여기를 클릭

▶최근 7일간 많이 본 글◀

태그

국제 경제일반 경제정책 경제지표 금융시장 기타 한국경제 *논평 보고서 산업 중국경제 fb *스크랩 KoreaViews 부동산 책소개 트럼포노믹스 일본경제 뉴스레터 tech 미국경제 통화정책 공유 무역분쟁 아베노믹스 가계부채 블록체인 가상화폐 한국은행 환율 원자재 국제금융센터 외교 암호화페 AI 북한 외환 중국 반도체 미국 인구 한은 에너지 인공지능 정치 증시 하이투자증권 논평 코로나 금리 자본시장연구원 연준 주가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출 중동 산업연구원 생성형AI 채권 한국금융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일본 일본은행 BOJ 자동차 칼럼 ICO 국회입법조사처 한국 KIEP 미중관계 삼성증권 세계경제 신한투자증권 에너지경제연구원 우크라이나 인플레이션 전기차 지정학 IBK투자증권 TheKoreaHerald 분쟁 브렉시트 현대경제연구원 BIS CRE IT KB경영연구소 KB증권 KIET NBER OECD 대신증권 무역 미국대선 배터리 상업용부동산 수소산업 원유 유럽 유진투자증권 자본시장 저출산 전쟁 ECB EU IBK기업은행 IEA LG경영연구원 PF PIIE 공급망 관광 광물 규제 기후변화 로봇 로봇산업 보험연구원 비트코인 생산성 선거 신용등급 신흥국 아르헨티나 연금 원자력 유럽경제 유안타증권 유춘식 이차전지 자연이자율 중앙은행 키움증권 타이완 터키 패권경쟁 한국무역협회 혁신 환경 AI반도체 Bernanke CBDC CEPR DRAM ESG HBM IPEF IRA ITIF KDB미래전략연구소 KISTEP KOTRA MBC라디오 NIA NIPA NYSBA ODA RSU SNS Z세대 iM증권 경제안보외교센터 경제특구 경제학 고용 골드만삭스 공급위기 광주형일자리 교역 구조조정 국민연금 국제금융 국제무역통상연구원 국제유가 국회미래연구원 국회예산정책처 넷제로 논문 대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독일 동북아금융허브 디지털트윈 러시아 로슈 로이터통신 말레이시아 머스크 물류 물적분할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방위산업 버냉키 법조 복수상장 부실기업 블룸버그 사회 삼프로TV 석유화학 소고 소비 소통 수출입 스테이블코인 스티글리츠 스페이스X 신한금융투자증권 싱가포르 씨티그룹 아이엠증권 아프리카 액티브시니어 양도제한조건부주식 예금보험공사 외국인투자 원전 위안 유럽연합 유로 은행 이승만 인도 인도네시아 인재 자산관리서비스 자산운용업 잘파세대 재정건전성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간프리뷰 중립금리 참고자료 철강 코리아디스카운트 코스피 테슬라 통계 통화스왑 통화신용정책보고서 트럼프 팬데믹 프랑스 플라자합의 피치 하나증권 하마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해리스 해외경제연구소 홍콩 횡재세 휴머노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