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자료 중 도입부와 결론 요약 부분을 소개한다. 보고서 전문은 맨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볼 수 있다.)
▣ 대학생의 미디어 이용 행태
▶ 분석 목적 및 자료
- 다매체 시대의 디지털 융합과 스마트화의 진전으로 인해 개개인의 미디어 이용은 큰 변화를 초래하게 되었고, 우리나라 대학생의 미디어 이용 전반에도 영향을 줌
- 현재의 대학생은 스마트폰의 등장 및 확산을 경험하였고, 자유로운 환경에서 미디어 기기를 스스로 선택하고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닌 세대로 볼 수 있음
- 대학생은 주로 20대 연령층으로써 모바일 기기 인식에서 이전 세대들과는 차별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미디어 기기 이용에 제약이 많은 10대 연령층과는 달리 개인의 선호가 크게 반영된 미디어 이용 행태를 보여주고, 같은 연령층 내에서도 대학생 신분과 졸업 후 신분으로 미디어 이용 환경의 변화가 크게 일어나기 때문에 대학생의 미디어 이용 행태 분석은 의미가 있음
-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25~34세 대상 청년들의 대학 이수율은 66%로 OECD 조사 대상국 중 대학 이수율이 가장 높은 나라5)로 조사되었고,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졸업 후 대학으로의 진학률은 2000년 처음 70%를 넘긴 이후 2008년 83.8%, 2015년 현재 70.8%로 조사됨
- 본 보고서는 만 6세 이상 가구원을 대상으로 조사되는 2011년-2014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결과 중 현재 대학에 재학 혹은 휴학 중인 응답자를 대상으로 미디어 이용의 전반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성별/학년별/전공계열별로 세부적으로 분석함
- 또한, 동일 응답자를 추적 조사하는 패널조사의 장점을 이용하여 동일 표본의 대학 재학시와 졸업 후의 미디어 이용 행태를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함
▶ 결과 요약 및 시사점
- 대학생의 휴대폰 보유율은 2014년 99.6%로 대부분의 대학생이 휴대폰을 보유하고 있고, 휴대폰을 보유한 대학생 중 스마트폰의 보유율은 2014년 98.8%로 거의 모든 대학생이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데스크톱 컴퓨터는 2011년 48.2%에서 2014년 39.3%로 8.9%p 감소하였고, 노트북 컴퓨터 또한 2011년 34.6%에서 2014년 25.3%로 9.3%p 감소하여 두 기기의 보유율이 감소하는 추세에 있는 것으로 파악됨
- 대학생의 휴대폰 요금 직접 부담 비율은 약 25%로 나타났고, 1학년-3학년 학생은 2014년 기준 17.5%~24.6%인 반면, 졸업을 앞둔 4학년 학생은 37.1%로 나타나 1학년-3학년 학생과는 큰 차이를 보임
- 대학생의 전체 미디어의 총 이용시간은 2011년 8시간 6분, 2012년 7시간 31분, 2013년 8시간 5분, 2014년 7시간 52분으로 나타나 하루 24시간 중 1/3 정도의 시간을 미디어 이용에 소비하는 것으로 파악됨
- 대학생의 TV의 이용시간은 전체 응답자의 이용시간인 3시간보다 약 1시간가량 적게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스마트폰의 이용시간은 전체 응답자의 이용시간인 1시간 16분(2014년 기준)보다 약 1시간 가량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TV 이용 보다는 스마트폰 이용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됨
- 대학생은 TV를 주로 저녁시간에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저녁 9시~10시, 10시~11시의 이용자 비율이 각각 33.5%, 35.8%로 파악되었으며, 스마트폰의 이용은 아침부터 밤까지 꾸준한 이용을 보이며, 오전부터 상승하여 점심시간인 정오~오후 1시에 많이 이용하다가 다시 저녁시간인 저녁 7시~8시에 가장 많은 이용자 비율을 보임
- 졸업 전후의 휴대폰 요금 부담의 주체를 살펴보면, 휴대폰 요금 본임 부담 비율이 졸업 전에는 33.6%로 나타났고 졸업 후에는 62.5%로 나타나 28.9%의 인원이 휴대폰 요금을 직접 부담으로 변경한 것으로 파악됨
- 졸업 전후 전체 미디어 이용시간에는 거의 변화가 없게 나타난 반면, TV와 컴퓨터, 스마트폰의 이용시간은 증가하였고 종이매체의 이용시간은 크게 줄어들은 것으로 나타남. 특히 컴퓨터의 이용시간은 약 38분 증가하여 이용시간이 가장 많이 증가한 매체로, 종이매체의 이용시간은 1시간 14분 줄어들어 이용시간이 가장 많이 감소한 매체로 나타남
- 졸업 후 직장 유무에 따른 미디어 이용시간을 살펴보면, TV와 스마트폰, 종이매체는 직장이 없는 응답자의 이용시간이 많게 나타났고, 컴퓨터의 이용시간은 직장이 있는 응답자의 이용시간이 약 1시간가량 많게 나타남. 또한, 수면시간은 직장이 있는 응답자는 7시간 56분, 직장이 없는 응답자는 8시간 56분으로 나타나 약 1시간가량의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파악됨
- 자유로운 환경에서 미디어 기기를 스스로 선택하고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대학생의 미디어 이용은 TV 이용보다는 스마트폰 이용을 더 선호하고, 졸업 전과 후 미디어 이용 양상이 다른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이전 세대들과는 확연히 차별화된 특성을 보임. 따라서, 미디어 이용의 새로운 세대인 대학생을 추적 조사하는 연구가 꾸준히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미디어정책 전반에도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참고 문헌
○ OECD(2014), Education at a Glance 2014: OECD Indicators, OECD publishing
○ 주재욱(2015), 10대 이용자들의 미디어 이용행태 분석, KISDI STAT REPORT Vol.15-04
○ 천영민(2012), 대졸자의 첫 일자리 이행실태 및 영향요인, 고용과 직업 연구 제6권 제2호
○ 하형석(2015), 연령대별 수면 전후의 미디어 이용, KISDI STAT REPORT Vol.15-06
○ 한국교육개발원 (2014), 2014 교육통계분석자료집
○ 한국교육개발원 (2015), 2015 교육통계 주요지표 포켓북
■ 보고서 전문 ☞ 여기를 클릭
▶블로그 검색◀
▶최근 30일간 인기 글◀
-
인공지능(AI) 기술의 폭발적 발전과 생성형 AI 등장으로 인해 방대한 연산 자원이 필요해지며, 전 세계적으로 AI 데이터센터 확보 경쟁이 국가 전략으로 부상하고 있다. 과거에도 IT 데이터센터라는 시설은 있었으나, AI용 데이터센터는 "대규...
-
인공지능(AI)에 관한 기사를 조금이라도 더 제대로 아는 사람들이 읽어도 이상하지 않게 쓰기 위해 책과 문서 등을 열심히 읽고 있다. 언제부터인가 AI 관련 책은 주로 그 뛰어난 능력과 그로 인해 인류가 누릴 혜택, 그리고 그런 상황을 만들기 위해 정...
-
좀비기업은 스스로 생존할 능력이 없는 기업을 말한다. 이들 좀비기업을 판별하고 제때 시장에서 퇴출시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경제가 성장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데 꼭 필요한 절차다. 물론 퇴출되는 기업의 창업주나 최고경영진 뿐 아니라 투자자와...
-
중국은 2023년 기준 산업용 로봇 시장에서 신규 설치 대수와 누적 가동 대수 모두 세계 1위를 기록했으며, 로봇밀도 역시 급격히 증가하여 세계 3위 수준에 도달했다. 이러한 중국 로봇 시장의 급격한 성장 배경에는 중국 정부의 적극적이고 전방위적인 정...
-
한국 뿐 아니라 세계 자동차 산업에서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현대자동차그룹에 관한 애정하는 iM증권 이상수 연구원의 보고서가 눈길을 끈다. 『관세를 넘어 새로운 OEM으로 (외형 확대와 미래 전략의 조화)』라는 제목의 이 보고서 주요 내용을 소...
-
2025년 6월, 일본은행 금융연구소는 금융회사의 인공지능(AI) 활용과 관련된 법적 리스크 및 AI 거버넌스 체계 구축의 기본 방향을 정리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금융기관이 AI를 개발하거나 도입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법적 책임과 ...
-
(※ 국회예산정책처가 발간한 보고서 주요 내용) 1. 바이오의약품 산업 전망 ■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백신 및 치료제의 개발이 주목받고 있으며, 국내 기업의 진단키트와 K방역 수준이 높게 평가되면서, 향후 바이오의약품 산업의 성장성에 대한 기대와...
-
(※ 국회예산정책처가 발간한 『공공기관 지방이전사업 평가』 보고서 내용 중 일부를 공유) ■ 공공기관 이전 개요 현재 추진하고 있는 공공기관의 지방이전 사업은 지방에 혁신도시를 조성하여 수도권에 소재하는 공공기관을 집중적으로 일시에 이전함으로써...
-
(※ LG경제연구원이 발표한 2016년 경제전망 보고서 가운데 주요 부분을 정리한 것이다. 보고서 전문은 맨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볼 수 있다. 모든 전망 보고서의 경우 줄곧 강조하는 것은 숫자 자체도 중요하지만 그 숫자에 이르는 과정이다. 경제성장을...
-
(※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가 발간한 보고서 주요 내용을 공유한다. 보고서 원제는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국가의 사회감시 체계 현황과 주요 쟁점』이다.) 《디지털 감시기술 현황》 최근 美 카네기국제평화재단(Carnegie Endowment for ...
태그
국제
경제일반
경제정책
경제지표
금융시장
기타
한국경제
*논평
보고서
산업
중국경제
KoreaViews
fb
*스크랩
부동산
책소개
트럼포노믹스
일본경제
뉴스레터
tech
AI
미국경제
통화정책
공유
무역분쟁
국제금융센터
인공지능
아베노믹스
한국은행
가계부채
가상화폐
블록체인
환율
원자재
외교
암호화페
중국
미국
북한
반도체
외환
한은
인구
생성형AI
자본시장연구원
증시
논평
에너지
정치
하이투자증권
금리
코로나
연준
산업연구원
주가
트럼프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출
중동
일본
한국금융연구원
일본은행
채권
한국
BOJ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국회입법조사처
미중관계
자동차
칼럼
AI반도체
ICO
KIET
인플레이션
BIS
IBK투자증권
IITP
KIEP
NIA
로봇
삼성증권
세계경제
신한투자증권
에너지경제연구원
우크라이나
전기차
지정학
TheKoreaHerald
로봇산업
무역
분쟁
브렉시트
스테이블코인
현대경제연구원
CRE
IT
KB경영연구소
KB증권
NBER
OECD
iM증권
공급망
관세전쟁
대신증권
미국대선
배터리
상업용부동산
수소산업
신용등급
원유
원자력
유럽
유진투자증권
자본시장
저출산
전쟁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중앙은행
휴머노이드
ECB
EU
FT
IBK기업은행
IEA
KDB미래전략연구소
LG경영연구원
PF
PIIE
경제학
고용
관광
광물
국제금융
규제
금
금융
기후변화
달러
보험연구원
비트코인
생산성
선거
신흥국
싱가포르
씨티그룹
아르헨티나
에이전트AI
엔
연금
외환시장
유럽경제
유안타증권
유춘식
이차전지
자연이자율
키움증권
타이완
터키
통계
패권경쟁
피치
한국무역협회
혁신
환경
AGI
ASI
BOK
Bernanke
Bruegel
CBDC
CEPR
CES2025
DRAM
DeepSeek
ESG
GENESIS
HBM
IPEF
IRA
ITIF
KDI
KIF
KISTEP
KOTRA
MBC라디오
NARS
NIPA
NIST
NYSBA
ODA
RSU
SMR
SNS
SPRi
WEF
Z세대
stablecoin
日銀
가상자산
거시경제
경제안보외교센터
경제특구
골드만삭스
공급위기
과학기술
관세
광주형일자리
교역
구조조정
국민연금
국제무역통상연구원
국제유가
국제질서
국회미래연구원
국회예산정책처
금융연구원
기준금리
나라경제
넷제로
논문
대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데이터센터
독일
동북아금융허브
디지털자산
디지털트윈
디플레이션
러시아
로슈
로이터통신
리콴유
말레이시아
매킨지
머스크
멕시코
물류
물적분할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방위산업
버냉키
법조
보스톤연은
복수상장
부실기업
브뤼겔연구소
블룸버그
사법부
사회
산업용로봇
삼프로TV
석유화학
세계경제포럼
세종연구소
소고
소비
소통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수출입
스티글리츠
스페이스X
신한금융투자증권
아이엠증권
아프리카
액티브시니어
양도제한조건부주식
양자기술
양자정보과학기술
양자컴퓨터
양자컴퓨팅
에그플레이션
에이전트형AI
엣지컴퓨팅
예금보험공사
오피니언
외국인투자
원전
위안
유럽연합
유로
은행
의회정보실
이란
이스라엘
이승만
인도
인도네시아
인재
자산관리서비스
자산운용업
자율주행
잘파세대
재정건전성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좀비기업
주간프리뷰
중립금리
참고자료
철강
초인공지능
초지능AI
코리아디스카운트
코스피
키신저
테슬라
통화스왑
통화신용정책보고서
파이낸셜타임스
팬데믹
포퓰리스트
포퓰리즘
프랑스
플라자합의
피지컬AI
하나금융연구소
하나증권
하마스
한국공학한림원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해리스
해외경제연구소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그룹
홍콩
횡재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