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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전트형 AI 이해, 금융산업에 가져올 변화 - 씨티 보고서

인공지능(AI) 기술은 이를 활용한 시스템이 활발하게 개발되고 발전하면서 AI 기술을 다시 한 단계 끌어올리는 선순환 속에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2025년에는 에이전트형 AI가 본격적으로 개발되고 보급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제시되는 전망에 따르면 이런 에이전트형 AI가 성공적으로 뿌리내린다면 AI는 인터넷 시대보다 경제와 금융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에이전트형(agentic) AI는 사람의 개입 없이 자율적으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AI 시스템을 말한다. 챗GPT 같은 생성형 AI 서비스와 달리 에이전트형 AI는 격식을 갖춘 프롬프트가 필요 없이 작동한다. 또한 복잡한 문제를 독립적이고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이러한 AI의 패러다임 변화는 문맥 이해, 기억력, 멀티태스킹 능력의 기술적 혁신이 결합된 결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사진 출처: www.forbes.com)

기업 문서와 언론 기사에서 빅테크의 에이전트형 AI에 대한 언급은 2024년에 17배 증가했으며, 2025년에는 그 증가 속도가 기하급수적 양상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에이전트형 AI가 창출하는 현상을 일부에서는 DIFM(Do It For Me, 나만을 위해 작동하는) 경제라고 부르기도 한다. 금융 서비스에서 사용자들은 상품 선택과 거래 실행을 도와주는 개인 맞춤형 봇이나 AI 에이전트를 사용하게 될 것이다. 

에이전트형 AI가 확산하면 사내 하청업체나 외주업체에게 아웃소싱되는 업무는 점점 사라지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물론 에이전트형 AI는 대부분 아직 실험 단계에 있는데, 씨티그룹에서는 이러한 에이전트형 AI 현상을 구석구석 들여다보면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보고서(『Agentic AI: Finance & the ‘Do It For Me’ Economy』)를 공개 발간했다.

(AI, 생성형 AI, 에이전트형 AI 비교 표)

에이전트는 '대리인'으로 번역되며 과거에는 거래나 의사 결정을 수행하기 위해 당사자를 대신하여 행동할 권한이 있는 법인이나 개인을 의미했다. 에이전트의 개념은 무역과 상업의 출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경제 이론과 실무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다.

역사적으로 에이전트는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거래를 촉진하거나 고객을 대신하여 자산을 관리하는 브로커, 고문 또는 매니저와 같은 인간 중개자였다. 이러한 중개인은 신뢰를 구축하고 시장 효율성을 높이며 거래 비용을 줄이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20세기 후반 전자 거래의 등장은 금융에서 에이전트의 역할에 변화를 가져왔다. 기존의 인간 에이전트는 디지털 시스템과 자동화된 프로세스로 보완(경우에 따라 대체)되기 시작한 것이다.

AI 시대 에이전트는 훨씬 더 똑똑할 것으로 예상된다. 어느 단계에서부터 스스로 추론하고, 학습하고, 결정을 내리고, 과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나머지 궁금한 부분은 아래 링크에서 보고서 전문을 구해 읽어보면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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