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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원/달러 환율과 현대차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

(※ HI투자증권의 고태봉 연구원의 글을 소개합니다.)

원달러 환율과 현대차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

주식시장 15년 경력에 지나지 않지만 자동차 애널리스트를 하면서 느낀 것. 매번 환율이 불리하게 돌아가면 대한민국 자동차는 다 끝난 것처럼 얘기한다는 점...

13년 연간생산량 472만대... 그 중 181만대 국내생산, 291만대 해외생산... 국내생산 비중 38.3%, 해외생산 61.7%... 국내생산 중 내수판매 64만대(35%), 수출 117만대(65%)... 

환율변화에 직접적 영향을 받는 것은 원재료를 원화로 구매하나 판매시 현지통화 결제가 불가피한 수출물량이다. 당연히 내수판매는 원화 원가에 판매 역시 원화라 환율과 상관이 없다. 부품 역시 97%가 '한국산' 이다. 해외생산-해외판매 역시 100% 현지통화 원가에 현지통화 판매라 환율변동과 큰 상관이 없다. (물론 부품업체는 한국으로부터의 CKD 수입에 따른 환율연관 수익증감은 발생한다. 헷지의 주체 역시 부품업체다. 반대의 경우 이득도 부품업체가 취한다.)

따라서 글로벌 생산량 중 환율에 영향받는 국내생산-수출 물량의 비중은 24.7%에 불과하다. 그 24.7%의 Exposure 중 30%는 달러이외의 통화다변화로 대응할 수 있다. 대부분 환방향이 원화와 유사하기 때문이다. 나머지 20%는 원재료 구입(현대하이스코/제철로 부터 달러결재-하이스코는 이 달러로 철광석 구매)과 통화선물로 Hedging이 된다. 결국 12-13%가 직접 노출이 되는 물량인 것이다. 그나마 이 노출도 판관비의 판매보증충당부채전입액으로 Control이 된다. 대부분 달러기준으로 충당금이 설정되기 때문에 원화강세기에 전입규모 축소, 과할 경우 환입이 될 수도 있다. 분기당 3-4천억에 달하는 큰 규모기 때문에 변동폭도 수천억에 달한다.

현대차와 같은 글로벌 기업이 환율에 속수무책으로 당한다는 생각은 IFRS 회계기준을 사용하기 전인 K-GAAP 적용기에나 맞는 개념이다. 해외공장 비중은 앞으로도 더 늘 것이다. 환율에 대한 내성도 더 강화될 것이다.

주가는 우려에 우려가 더해지며 밀리고 있지만, 실제 판매량은 우리의 걱정과 분명 다르게 전개되고 있다... 수익성 역시 3분기까지 글로벌 Top 수준이다. 현대차 9.6%, BMW 9.5%, Toyota 8.9%....

세미나를 가도 전부 환율 얘기 뿐이다. 심지어는 한국 필망론까지 얘기하시는 분들이 있다. 그런 분들에게 고작 자동차 애널리스트가 할 말이라곤.... 그분들의 귀엔 들리지도 않는 '판매량', '수익성' 얘기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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