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블로그 검색◀

(보고서) 세계 수소에너지 시장 현황과 전망 - 일본 연구소

(※ 산업연구원은 일본의 新エネルギー・産業技術総合開発機構(NEDO)가 발간한 『水素エネルギーの市場の現状と展望(세계 수소에너지 시장 현황과 전망)』 보고서 주요 내용을 번역해 소개했다. 일본어 보고서 전문은 여기를 클릭하면 볼 수 있다.)

□ 개요

- 수소를 에너지로 이용하는 가정용 연료전지, 업무·산업용 연료전지, 연료전지 자동차, 수소를 공급하는 수소 스테이션에 대해 다양한 개발이 진행되고 있음. 이 보고서에서는 이것들의 개발 동향에 대해, 또한 수소 수요 공급 밸런스, 수소 비용, 규제 상황에 대해 설명함.

□ 수소 시장 전망

- 수소 에너지 시장은 현재는 가정용 연료전지 시스템 등의 고정용 연료전지가 중심이며, 연료전지 자동차의 도입과 수소 스테이션 정비에 의해 초기 시장이 형성됨.
- 수소 에너지 시장은 일본에서는 2030년에 1조 엔 정도, 2050년에 8조 엔 정도임. 또한, 닛케이BP 그린테크연구소는 세계 수소 인프라 시장규모는 2020년에는 10조 엔을 넘어서고, 2030년에는 40조 엔 정도, 2040년에는 80조엔, 2050년에는 160조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함.

□ 고정용 연료전지

○ 가정용 연료전지

- 가정용 연료전지를 패키지화는 움직임이 1990년경부터 왕성해져 1990년대 전반에 당시 산요전기에서 수소흡장 합금 내장 탱크를 활용한 250W 인산형 연료전지(PAFC) 휴대용 시스템, 수소 봄베를 탑재한 1kW 고체고분자형 가반 전원 시스템이 개발됨.
- 1990년대 후반에는 전기 메이커(산요전기, 마쓰시타전기산업, 마쓰시타전공, 도시바)가 중심이 되어 가정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패키지화 개발이 진행됨.
- 1999년부터는 NEDO 조성사업에 의해 실증 운전이 시작됨. 가스사업자가 중심이 되어 패키지 시스템 운전 평가를 실시함.
- 고체고분자형 연료전지(PEFC) 시스템에 관해서는 2002년부터 실증연구, 2005년부터는 총 3,307대에 의한 대규모 실증시험이 이루어짐. 그 결과, 2009년 1월에 가정용 연료전지 ‘에네팜’으로서 고체고분자형 연료전지(PEFC) 시스템 판매가 시작됨.
-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SOFC) 시스템은 2007년부터 2010년에 걸쳐 교세라, 도요타자동차 등에서 실증연구가 이루어짐. 이 성과를 토대로 2011년에 세계 최초의 가정용 고체산화물형(SOFC) 시스템이 발매됨.
- 지금까지 에네팜은 단독주택용이었지만, 도쿄가스와 파나소닉은 아파트용 에네팜을 공동으로 개발해 2014년 4월에 발매를 시작함.
- 2013년 에네팜 출하대수는 고체고분자형 연료전지(PEFC) 시스템이 32,431대,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SOFC) 시스템이 1,434대로 2014년 9월에는 10만 대를 돌파함.
- 가정용 연료전지 시스템은 2020년에 140만 대, 2030년에 530만 대를 보급시키는 것이 일본 정부의 목표임.
- 가정용 연료전지 시스템은 일본 시장이 세계를 이끌고 있지만, 향후 유럽에서도 시장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되어 2025년에는 전 세계에서 약 1.1조 엔의 시장이 될 것으로 보임.

○ 업무·산업용 연료전지

- 업무·산업용 연료전지로서 인산형 연료전지(PAFC),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SOFC), 용융탄산염형 연료전지(MCFC)가 검토되고 있음.
- PAFC는 후지전기가 1998년에 100kW 시스템의 판매를 시작해 지금까지 42대가 도입됨. SOFC는 2013년 11월에 상업빌딩에 설치되어 운전이 시작됨. 현재 총 3대가 도입됨. MCFC는 일본에서 아직 상품화되지 않았지만, 한국에서는 국가의 정책 하에 도입이 진행되고 있음.
- 업무·산업용 연료전지는 이미 실용화된 인산형 연료전지에 이어 2017년에는 발전효율이 비교적 높은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의 시장 투입을 지행하고 있음.
- 업무·산업용 연료전지 세계 시장은 북미에서 시장이 먼저 확대되고, 국가 정책으로서 연료전지에 의한 발전사업을 추진하는 한국이 그 뒤를 잇고 있음. 업무·산업용 연료전지의 2025년 시장 규모는 일본에서 226억 엔이 예상되는 한편, 해외에서는 약 7,000만 엔으로 예상됨.

□ 연료전지 자동차

○ 시장 현황

- 현재 일본 내에서는 도요타자동차, 혼다기연공업, 닛산자동차가 연료전지 및 연료전지 자동차를 개발하고 있음.
- 도요타자동차는 1992년에 개발을 시작해 1996년 10월에 연료전지 자동차를 일반에 공개한 후 리스를 시작함. 연료전지의 소형, 고성능화 개량을 꾀해 단위면적당 발전출력 향상을 꾀하고 있음.
- 혼다기연공업은 1999년에 독자 개발한 연료전지를 탑재한 메탄올 개질형 연료전지 자동차와 Ballard Power Systems의 연료전지를 탑재한 수소흡장 합금을 수소 저장재로 이용한 연료전지 자동차를 발표함. 2013년 12월 미국 LA 모터쇼에서 FCEV 콘셉트를 발매함.
- 닛산자동차는 2001년에 Ballard Power Systems의 연료전지를 이용한 직접 수소형 연료전지 자동차를 발매함. 2008년과 2010년에는 성능 향상, 소형화를 꾀한 새로운 연료전지를 발표함.

○ 향후 전망

- 연료전지 자동차 보급 확대의 열쇠가 되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비용에 대해 ‘수소·연료전지 전략 로드맵’에서는 2020년 경에 시장에 투입되는 모델에서는 2015년 판매된 것과 비교해 절반, 2025년 경제는 다시 절반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함.
- 연료전지 적용 분야 확대를 위해 2016년에는 연료전지 버스가 시장에 투입될 전망임.
- 연료전지 자동차를 포함한 차세대 자동차 보급대수에 관한 일본 정부의 목표는 ‘2030년까지 차세대 자동차가 신차 판매대수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50%∼70%로 하는 것’임.
- 연료전지 자동차 세계 시장은 일본과 유럽에서 시장이 형성되어 2020년 이후 급격한 확대가 전망됨. 2025년 시장규모는 일본에서 약 1조 엔, 전 세계에서 약 3조 엔으로 예상됨.

□ 수소 공급 인프라

○ 수소 공급 전망

- 현재 일본의 수소 공급은 150억Nm3 정도이며, 그 대부분은 제유소에서의 탈황 프로세스나 공장 보일러 등의 연료로서 자가 소비되고 있음. 산업 가스로서 외부에 판매되고 있는 수소는 2억Nm3 정도에 머무르고 있음. 2030년 경 추가될 공급 잠재력은 120∼180억Nm3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됨.
- 그러나 수소발전이 현실화되면 더 큰 수소 수요가 발생하게 됨. 2030년까지 신설 혹은 교체되는 LNG 화력 발전에 50%의 수소가 혼합될 경우, 수소 수요는 최대 220억Nm3가 필요하게 되어, 일본의 공급 잠재력을 초과할 가능성이 있음.

○ 수소 비용

- 현재로서는 연료전지 자동차용 수소 비용의 약 60%를 수소 스테이션 정비, 운영비가 차지함. 또한, 수소 스테이션 가동률의 고저에 의해 수소 비용은 크게 변동하므로 시장 초기 가동률이 낮은 기간의 수소 스테이션을 어떻게 뒷받침하고, 어떻게 가동률을 조기에 높일 것인지가 중요함.
- 앞으로 수소 발전 도입에 의해 안정적인 대규모 수소 수요가 발생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대규모 수소 서플라이체인이 구축됨으로써 수소 비용이 낮아져 연료전지 자동차 등의 다른 수소 이활용 분야로 효과가 파급될 것으로 기대됨.

□ 수소 스테이션

- 일본에는 현재 4대 도시권을 중심으로 2015년 내에 100군데 정도의 수소 스테이션이 생길 것으로 보임.
- 현재 수소 스테이션 정비비는 4∼5억 원 정도로, 일반적으로 주유소와 비교하면 매우 금액이 비쌈. 기술 개발을 통해 저코스트화를 진행함과 동시에 보다 저렴한 설계와 재료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할 것임.
- 일본 수소 스테이션은 2020년에 519군데, 2025년에는 1,169군데가 설치될 전망임. 2025년에 수소 스테이션 수는 일본에 493군데, 일본, 미국, 유럽 합계 3,098군데로 전망됨.




▶최근 7일간 많이 본 글◀

태그

국제 경제일반 경제정책 경제지표 금융시장 기타 한국경제 *논평 보고서 산업 중국경제 fb *스크랩 KoreaViews 부동산 책소개 트럼포노믹스 일본경제 뉴스레터 tech 미국경제 통화정책 공유 무역분쟁 아베노믹스 가계부채 블록체인 가상화폐 한국은행 환율 원자재 국제금융센터 외교 암호화페 AI 북한 외환 중국 반도체 미국 인구 한은 에너지 인공지능 정치 증시 하이투자증권 논평 코로나 금리 자본시장연구원 연준 주가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출 중동 산업연구원 생성형AI 채권 한국금융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일본 일본은행 BOJ 자동차 칼럼 ICO 국회입법조사처 한국 KIEP 미중관계 삼성증권 세계경제 신한투자증권 에너지경제연구원 우크라이나 인플레이션 전기차 지정학 IBK투자증권 TheKoreaHerald 분쟁 브렉시트 현대경제연구원 BIS CRE IT KB경영연구소 KB증권 KIET NBER OECD 대신증권 무역 미국대선 배터리 상업용부동산 수소산업 원유 유럽 유진투자증권 자본시장 저출산 전쟁 ECB EU IBK기업은행 IEA LG경영연구원 PF PIIE 공급망 관광 광물 규제 기후변화 로봇 로봇산업 보험연구원 비트코인 생산성 선거 신용등급 신흥국 아르헨티나 연금 원자력 유럽경제 유안타증권 유춘식 이차전지 자연이자율 중앙은행 키움증권 타이완 터키 패권경쟁 한국무역협회 혁신 환경 AI반도체 Bernanke CBDC CEPR DRAM ESG HBM IPEF IRA ITIF KDB미래전략연구소 KISTEP KOTRA MBC라디오 NIA NIPA NYSBA ODA RSU SNS Z세대 iM증권 경제안보외교센터 경제특구 경제학 고용 골드만삭스 공급위기 광주형일자리 교역 구조조정 국민연금 국제금융 국제무역통상연구원 국제유가 국회미래연구원 국회예산정책처 넷제로 논문 대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독일 동북아금융허브 디지털트윈 러시아 로슈 로이터통신 말레이시아 머스크 물류 물적분할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방위산업 버냉키 법조 복수상장 부실기업 블룸버그 사회 삼프로TV 석유화학 소고 소비 소통 수출입 스테이블코인 스티글리츠 스페이스X 신한금융투자증권 싱가포르 씨티그룹 아이엠증권 아프리카 액티브시니어 양도제한조건부주식 예금보험공사 외국인투자 원전 위안 유럽연합 유로 은행 이승만 인도 인도네시아 인재 자산관리서비스 자산운용업 잘파세대 재정건전성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간프리뷰 중립금리 참고자료 철강 코리아디스카운트 코스피 테슬라 통계 통화스왑 통화신용정책보고서 트럼프 팬데믹 프랑스 플라자합의 피치 하나증권 하마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해리스 해외경제연구소 홍콩 횡재세 휴머노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