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블로그 검색◀

(보고서) 일본 국채 신용등급 강등 위험 및 영향

(※ 금융연구원 보고서 내용)

<배경> 2013년 6월에 발표된 일본의 재정건전화 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실현방안이 아직까지 제시되지 못하고 있어 재정건전성 악화 우려에 따른 일본 국채의 신용등급 하락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음.

1. 아베총리는 2013년 6월 재정건전화 계획을 발표하였는데 아직까지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어 국채의 신용등급이 하락할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음.
  • 아베총리는 2013년 6월 14일‘ 일본경제의 재정운영과 개혁의 기본방침’을 통해 기초재정수지(Primary balance)를 2020년까지 흑자로 전환시키고 정부부채를 지속적으로 축소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음.
  • 2013년말 일본의 기초재정수지 적자는 37조 엔으로 GDP 대비 -7.84% 수준이며, 정부부채는 1,171조 엔으로 GDP 대비 244%임.
  • 2016년 10월 일본의 기초재정수지는 다소 개선되었으나 여전히 적자(26조 엔, GDP 대비 -5.16%)를 기록하고 있으며, 정부부채는 1,264조 엔(GDP 대비 250%)으로 더욱 확대됨.
  • 게이오대학의 도이타케로(土居丈朗) 교수에 의하면 재정건전화 계획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일본의 GDP 대비 정부부채 비중은 2030년에 300%, 2050년에 500%로 증가할 전망임.
  • 일본 국채는 최근까지 단계적으로 신용등급이 하향조정되어 왔는데(<그림 1> 참조), 2016년 6월 6일 현재 ‘A’ 등급을 유지하고 있음.
  • 일본정부의 재정건전성 악화로 국채의 신용등급이 추가로 하향 조정될 경우‘ BBB’ 등급까지 하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으며, 이는 유럽 재정위기 당시 가장 타격이 컸던 이탈리아와 동급이라고 할 수 있음.

2. 일본의 국채금리가 상승할 경우 대량의 국채를 보유하고 있는 일본 금융기관들은 대규모 손실이 불가피할 전망임.
  • 일본의 장기금리가 3%p 상승할 경우 일본 금융기관들은 19.3조 엔의 평가손이 예상되며 이 중 은행은 13.8조 엔의 손실을 입을 것으로 추정됨(<표> 참조).
  • 미쓰비시 연구소 보고서는 일본 국채의 신용등급이 BBB로 강등될 경우 일본의 장기금리가 유럽 재정위기 당시 이탈리아의 장기금리 상승폭(3%p)과 맞먹는 수준으로 상승할 수 있음을 제기함.
  • 은행의 평가손은 메가뱅크1)가 6.2조 엔, 지방은행이 7.6조 엔으로 지방은행이 더 큰 피해를 입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는데, 이는 지방은행이 메가뱅크보다 국채를 상대적으로 더 많이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잔존만기가 긴 국채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임.
3. 일본 국채의 신용등급 하향조정 시 일본 금융기관과 기업의 해외 외화차입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음.
  • 그동안 일본 국채는 국제적으로 안전성이 높은 우량자산으로 간주됨에 따라 일본 금융기관들이 해외에서 외화차입시 적격담보로 인정되어 왔음.
  • 해외에서 적격담보로 인정되는 채권의 등급은 ‘AA’ 이상인 것으로 알려짐.
  • 일본 국채는 ‘A’ 등급 수준으로 이미 적격담보로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 국채의 신용등급이 추가 하락할 경우 일본 국채를 담보로 한 외화차입은 더욱 어려워질 전망임.
  • 일본 기업의 외화차입 비용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유럽 재정위기 시 이탈리아 기업의 외화자금 조달금리가 6%p 상승한 점을 고려할 때 일본 기업의 외화자금 조달비용은 3.6조 엔(60조 엔*6%p)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2015년말 기준 일본 기업의 외화자금조달액은 60조 엔에 달하는데 이 중 41%를 영국은행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34%를 영국은행을 제외한 다른 외국은행으로부터 조달하고 있음(<그림 2> 참조).

4. 미즈호종합연구소의 미야자키(宮崎) 수석 연구위원은 재정건전화를 위한 정부의 확고한 의지와 행동이 중요하며, 특히 소비세율 인상이 재정건전화의 핵심과제라고 주장함.
  • 소비세율 인상은 2020년까지 정부의 기초재정수지를 흑자로 전환시키기 위해 불가피한 수단으로, 소비세율을 현재의 8%에서 최저 15%까지 인상하지 않으면 재정건전화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임.



★★★★★★

▶최근 7일간 많이 본 글◀

태그

국제 경제일반 경제정책 경제지표 금융시장 기타 한국경제 *논평 보고서 산업 중국경제 fb KoreaViews *스크랩 부동산 책소개 트럼포노믹스 일본경제 뉴스레터 tech 미국경제 통화정책 공유 무역분쟁 아베노믹스 가계부채 블록체인 가상화폐 한국은행 환율 원자재 국제금융센터 외교 AI 암호화페 북한 외환 중국 반도체 인공지능 미국 인구 한은 논평 에너지 정치 증시 하이투자증권 코로나 금리 자본시장연구원 연준 주가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출 중동 산업연구원 생성형AI 채권 한국금융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일본 일본은행 BOJ 자동차 칼럼 ICO 국회입법조사처 한국 KIEP 미중관계 삼성증권 세계경제 신한투자증권 에너지경제연구원 우크라이나 인플레이션 전기차 지정학 IBK투자증권 TheKoreaHerald 분쟁 브렉시트 현대경제연구원 BIS CRE IT KB경영연구소 KB증권 KIET NBER OECD 대신증권 무역 미국대선 배터리 상업용부동산 수소산업 원유 유럽 유진투자증권 자본시장 저출산 전쟁 ECB EU IBK기업은행 IEA LG경영연구원 PF PIIE 경제학 공급망 관광 광물 규제 기후변화 로봇 로봇산업 보험연구원 비트코인 생산성 선거 신용등급 신흥국 아르헨티나 연금 원자력 유럽경제 유안타증권 유춘식 이차전지 자연이자율 중앙은행 키움증권 타이완 터키 패권경쟁 한국무역협회 혁신 환경 AI반도체 Bernanke CBDC CEPR DRAM ESG HBM IPEF IRA ITIF KDB미래전략연구소 KISTEP KOTRA MBC라디오 NIA NIPA NYSBA ODA RSU SNS Z세대 iM증권 경제안보외교센터 경제특구 고용 골드만삭스 공급위기 광주형일자리 교역 구조조정 국민연금 국제금융 국제무역통상연구원 국제유가 국회미래연구원 국회예산정책처 넷제로 논문 대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독일 동북아금융허브 디지털트윈 러시아 로슈 로이터통신 말레이시아 머스크 물류 물적분할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방위산업 버냉키 법조 복수상장 부실기업 블룸버그 사회 삼프로TV 석유화학 소고 소비 소통 수출입 스테이블코인 스티글리츠 스페이스X 신한금융투자증권 싱가포르 씨티그룹 아이엠증권 아프리카 액티브시니어 양도제한조건부주식 예금보험공사 외국인투자 원전 위안 유럽연합 유로 은행 이승만 인도 인도네시아 인재 자산관리서비스 자산운용업 잘파세대 재정건전성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간프리뷰 중립금리 참고자료 철강 코리아디스카운트 코스피 테슬라 통계 통화스왑 통화신용정책보고서 트럼프 팬데믹 프랑스 플라자합의 피치 하나증권 하마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해리스 해외경제연구소 홍콩 횡재세 휴머노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