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블로그 검색◀

(보고서) 환율과 주가 방향, 그때 그때 다르다

(※ 한국투자증권 보고서 내용. 결론은 글로벌 경기 사이클, 글로벌 유동성, 국내 사정, 정책 변수 등을 종합한 뒤 환율 움직임을 함께 봐야 한다는 것. 보고서 원제는 『환율과 주가, 지금은 맞고 그때는 틀리다』)

▶ 요약
√ 시기마다 다른 환율과 주가 그리고 외국인 매수의 관계
√ 글로벌 경기 사이클과 글로벌 유동성 환경은 환율과 주가 관계를 결정
√ 환율과 주가, 달라지는 환경에 적응해야 할 때

■ 환율과 주가 관계의 역동성

국내 증시에서 원/달러 환율은 일종의 유동성 지표로 읽힌다. 국내 증시에서 외국인의 영향력이 강하기 때문이다. 외국인이 국내 주식 매수에 나서면서 달러화가 들어오는 원화 강세 기간에 주가가 오르고 외국인이 주식을 팔아서 달러화 유출이 발생하는 원화 약세 기간에 주가가 나쁘다는 인식이 대표적이다.

실제 아래 그림을 보면 보다 분명해진다. 이것은 코스피 월간 수익률과 원/달러 환율을 나타낸다. 직관적으로 알 수 있듯이 환율 하락기(원화강세)에는 주가가 오르고 환율 상승기(원화 약세)에는 주가가 하락했다.

이러한 현상을 간단히 분석하기 위해 월간 주가수익률과 환율 변화율간의 24개월 상관계수를 구했다. 아래 [그림 2]에서 보듯이 금융위기 이후 주가와 환율간의 상관계수는 평균 -0.6에 이른다. 결과는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과 부합한다. 즉 환율이 떨어지는 구간에서 국내 증시가 오르고 환율이 상승하는 구간에서 국내 증시가 하락했다.


그러나 금융위기 이전으로 눈을 돌려보면 다소 다른 그림이 나타난다. 특히 97년 IMF 위기 이전에는 오히려 원/달러 환율이 오를 때 주가가 오르는 현상도 발생했다.

또 하나 흥미로운 사실은 2005~2007년 원화 강세기간에도 불구하고 외국인은 국내 증시를 떠났다는 사실이다. 외국인은 2005년 32.8억 달러 순매수에서 2006년 79.5억달러 매도로 돌아선 후 2007년에는 283억달러를 매도한다. 요즘 상식으로는 원화 강세가 예상되면 외국인은 엄청나게 국내 주식을 매수해야 되는데 말이다.

즉 환율과 주가, 그리고 외국인 매수의 관계는 고정적으로 정해진 것이 아니다. 시기마다 그 관계는 다르다.

■ 환율과 주가 관계를 결정짓는 환경

환율과 주가의 관계는 1) 글로벌 경기 사이클의 특징, 2) 글로벌 유동성 환경으로 나눠 살펴 볼 수 있다.

첫째, 글로벌 경기 사이클 특징을 보자. 2000년대 중국이 주도하는 투자 사이클에서는 신흥국으로 자금이 이동하면서 달러화 약세(원화강세)와 원자재 가격 강세가 동시에 나타났다. 이에 따라 2005~2007년 원화는 강세를 보였지만 외국인은 매수하지 않았다. 코스피 영업이익 규모는 오히려 2004년에서 2006년까지 3년동안 감소했다[그림 3].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가계가 예금에서 주식으로 이동하면서 펀더멘털 방향성보다 국내 유동성 효과로 인해 국내 증시는 상승했다.

반면 90년대 미국 주도 소비사이클에서는 달러화 강세에도 불구하고 외국인들은 1993~1996년 국내증시에서 매년 꾸준히 매수세를 이어나갔다. 이것은 대미 수출이 93년 0.6%에서 95년 17.6%까지 증가하면서 국내 경기를 뒷받침했기 때문이다. 즉 90년대 미국 주도 소비사이클에서 달러화 강세는 미국 수입수요 증가에 따른 국내 수출경기 개선이라는 논리로 작용했다.

따라서 다시 90년대처럼 미국의 소비 사이클이 글로벌 경기를 이끌게 되면 달러화 강세의 영향력 역시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것과 다르게 될 것이다.


둘째, 주지하다시피 금융위기 이후 전세계적으로 글로벌 유동성이 자산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확대되었다. 이것은 글로벌 유동성 증가율의 6개월 차분과 국내 코스피의 전년비를 비교해 보면 단적으로 드러난다[그림 5]. 2001~2008년까지 글로벌 유동성 증가율의 6개월 차분값과 국내 코스피 전년비 증감률간의 상관계수를 구해보면 0.2에 불과하나 2009년 이후는 0.6으로 크게 확대되었다[그림 6]. 이에 따라 국내 증시는 글로벌 유동성의 유출입에 민감해진 상태이다. 이로 인해 환율과 주가의 관계 역시 매우 밀접해졌다. 글로벌 유동성이 외환시장을 통해 국내 증시에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연준이 테이퍼링을 시작한 2013년 이후 글로벌 유동성과 주식시장간의 상관계수는 다시 -0.14로 떨어졌다. 즉 글로벌 유동성 영향력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향후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에 따라 글로벌 유동성 영향력이 점차 줄어들게 되면 환율과 주가의 관계 역시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것과 다르게 될 것이다.


■ 달라지는 환경에 적응해야 할 때

이번 경기사이클을 주도하는 것은 2000년대 신흥국 투자가 아니라 미국이 주도하는 소비사이클과 공급측면에서 구조조정이다. 따라서 현재 시장에서 환율과 주가를 2000년대 이후 패러다임으로 해석하게 되면 달러화의 방향성에 대해 인위적인 편견을 갖게 된다. 따라서 그 동안 달러화 약세가 국내 증시의 상승을 의미했던 적이 많지만 이제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
★★★

▶최근 7일간 많이 본 글◀

태그

국제 경제일반 경제정책 경제지표 금융시장 기타 한국경제 *논평 보고서 산업 중국경제 fb *스크랩 부동산 KoreaViews 책소개 트럼포노믹스 일본경제 뉴스레터 tech 미국경제 통화정책 공유 무역분쟁 아베노믹스 가계부채 블록체인 가상화폐 한국은행 원자재 환율 외교 국제금융센터 암호화페 북한 외환 중국 인구 한은 반도체 에너지 정치 증시 하이투자증권 코로나 금리 AI 미국 연준 주가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논평 수출 자본시장연구원 중동 채권 일본은행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칼럼 한국금융연구원 BOJ ICO 일본 자동차 국회입법조사처 삼성증권 생성형AI 세계경제 신한투자증권 에너지경제연구원 우크라이나 인공지능 인플레이션 전기차 지정학 한국 IBK투자증권 KIEP TheKoreaHerald 미중관계 분쟁 브렉시트 현대경제연구원 BIS CRE IT KB경영연구소 KB증권 OECD 대신증권 무역 배터리 상업용부동산 수소산업 원유 유럽 유진투자증권 저출산 전쟁 ECB IBK기업은행 IEA KIET LG경영연구원 NBER PF 공급망 관광 광물 기후변화 보험연구원 비트코인 생산성 선거 신용등급 신흥국 아르헨티나 연금 원자력 유럽경제 유안타증권 유춘식 이차전지 자본시장 자연이자율 중앙은행 키움증권 타이완 터키 패권경쟁 한국무역협회 환경 Bernanke CBDC DRAM ESG EU IPEF IRA KDB미래전략연구소 KOTRA MBC라디오 ODA PIIE RSU SNS Z세대 경제안보외교센터 경제학 고용 골드만삭스 공급위기 광주형일자리 교역 구조조정 국민연금 국제금융 국제무역통상연구원 국제유가 국회미래연구원 국회예산정책처 규제 넷제로 논문 대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독일 동북아금융허브 디지털트윈 러시아 로봇 로봇산업 로슈 로이터통신 머스크 물류 물적분할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버냉키 복수상장 부실기업 블룸버그 사회 삼프로TV 석유화학 소고 소비 수출입 스테이블코인 스티글리츠 스페이스X 신한금융투자증권 씨티그룹 아프리카 액티브시니어 양도제한조건부주식 예금보험공사 외국인투자 원전 위안 유럽연합 유로 은행 이승만 인도 인도네시아 자산관리서비스 자산운용업 잘파세대 재정건전성 주간프리뷰 중립금리 철강 코리아디스카운트 코스피 테슬라 통계 통화스왑 통화신용정책보고서 팬데믹 프랑스 플라자합의 피치 하나증권 하마스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혁신 홍콩 횡재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