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블로그 검색◀

(참고) 중국 2020 양회에서 보고된 경제정책방향 총정리

(※ 대외경제정제정책연구원이 발간한 『2020년 양회를 통해 본 중국의 경제정책 방향 및 시사점』이라는 보고서 내용을 대폭 요약해서 공유함. 보고서 내용이 방대하므로 보고서 원문을 구해 볼 것을 권장함.)

⟪양회(兩會) 개요⟫

중국 공산당 제13기 3차 양회(兩會)가 2020년 5월 21일부터 28일까지 베이징에서 개최
  • 중국 공산당의 연례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는 매년 3월 초에 개최되었으나, 2019년 11월 발생한 코로나19로 인해 2개월 반가량 연기
  •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이하 ‘정협’)는 5월 21~27일, 전국인민대표대회(이하 ‘전인대’)는 5월 22~28일에 개최
⟪경제운용 방향⟫

(출처: www.usnews.com)
가. 주요 거시경제 목표

■ ’20년에는 ’19년에 제시한 ‘6대 안정(六稳)’ 목표 실현의 주안점으로 ‘6대 보장(六保)’ 과제를 추가적으로 제시
  • ‘6대 안정(六稳)’은 고용안정(稳就业), 금융안정(稳金融), 무역안정(稳外贸), 외국인투자 안정(稳外资), 투자안정(稳投资), 예측가능성 제고(稳预期)를 의미
  • ’20년에는 코로나19의 성공적 방역을 전제로 ‘6대 안정(六稳)’ 업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6대 보장(六保),’ 즉 주민취업 보장(保居民就业), 기본민생 보장(保基本民生), 시장주체 보장(保市场主体), 식량·에너지안전 보장(保粮食能源安全), 산업·공급사슬 안정(保产业链供应链稳定) 및 기층조직 운영 안정(保基层运转) 과제를 추가로 제시함.
  • ’20년 거시경제 목표에서 중국 당국은 고용안정, 민생안정, 내수확대 등을 강조
■ [고용안정] 도시지역 신규고용 목표 900만 명 이상, 도시지역 조사실업률 및 등록실업률 목표치 각각 6%와 5.5% 제시

■ [민생안정] ’20년에는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제시하는 대신 주민취업 보장, 기본민생 보장, 빈곤구제 해결 등 기존의 목표 임무를 완료하고, 전면적 소강(小康)사회를 실현하며, 각종 리스크 요인을 제거함으로써 경제성장을 뒷받침하도록 유도

■ [물가안정] CPI 상승률은 3.5% 내외 안정 목표

■ [주민수입 증가] 경제와 주민수입의 동반성장 추진

■ [국제수지 균형] 수출입의 안정적·질적 발전과 국제수지의 기본적 균형 유지

■ [녹색발전] GDP 단위당 에너지 소모량과 주요 오염물질 배출량의 지속적 감소를 통하여 ‘13.5 규획’ 목표를 실현

나. 거시경제정책 기조

■ 중국의 2020년 거시정책 기조는 ‘강도 높은 확장적 재정정책’과 ‘완화적 통화정책’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충격을 극복하고 경기를 회복하는 데 초점이 맞춰질 예정

■ [확장적 재정정책] 재정정책은 코로나19 피해 최소화와 경제 회복을 위한 주요 정책수단으로 활용하고, △재정적자율 상향 △특별국채 발행 △지방정부 특수목적채권 발행 확대 △감세 및 비용경감의 4개 방향으로 추진

■ [완화적 통화정책]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2019년 미·중 통상분쟁 심화로 인해 시작된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지속·강화하고, 경기변동 상황에 따라 더욱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역주기 대응조치를 시행할 계획

⟪9대 중점 업무⟫

■ 2020년 ‘정부업무보고’에서는 2019년의 10대 임무를 절반 수준으로 대폭 축소하여 압축한 6대 임무를 제시함.
  • 6대 임무는 코로나19 피해 최소화 및 전면적 소강사회 건설과 관련된 4개의 단기적 대응(△거시정책 강화와 기업 및 고용 안정 △시장주체 활력 제고와 신성장동력 창출 △내수 확대와 발전방식 전환 △탈빈곤 및 농업 촉진)과 2개의 중장기 대응(△대외개방 확대 및 무역·외국인투자 안정 △민생 개선 및 공공서비스 개혁)을 포함함.
  • '정부업무보고서’에서는 6대 임무를 구체화한 ‘2020년 국민경제와 사회발전계획 초안 보고(국가발전개혁위원회)’의 9대 중점 업무를 제시
■ [① 코로나19 방역] 코로나19 방역조치의 정확성 및 효과를 제고하기 위하여 △국내 방역 성과의 공고화 △해외 코로나19 확산의 대중국 영향 차단 △코로나19 방역 관련 국제협력 심화를 과제로 제시

■ [② 3대 난제 해결] ’19년에 이어 ’20년에도 △빈곤 탈피 △오염 방지 △금융리스크 방지 등 3대 난제 해결을 강조

■ [③ 내수 확대] ‘내수 확대’는 ’19년 양회의 8대 중점 업무에 포함되지 않았으나, ’20년 양회에서 세 번째 중점 업무로 포함되어 중국 당국이 코로나19 및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으로 인한 국내 경제 충격을 상쇄할 수 있는 신성장동력으로서 내수 확대에 주목하고 있음을 보여줌.

■ [④ 공급측 구조개혁 심화 및 산업·공급사슬 안정] 실물경제의 활성화를 촉진하고, 산업 기초역량 향상과 산업·공급사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주력

■ [⑤ 혁신주도형 발전 지속 추진] 과학기술 혁신이 경제발전에 미치는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고, 혁신형 국가 건설을 가속화하기 위해 △기술역량 향상 △과학기술 성과 산업화 △인재 육성 △창업 인프라 확대 등 혁신 경쟁력 강화

■ [⑥ 시장화 개혁 지속 추진] 기존의 개혁조치를 더욱 가속화하여 추진함과 동시에 발전을 제약하는 제도적 요인을 개선함으로써 경제발전 동력을 확보하고, 비즈니스 환경의 시장화·법치화·글로벌화를 추진, 특히 민영경제 발전을 위한 개혁조치를 중점적으로 실시

■ [⑦ 지역 균형 발전 추진] 주요 지역별 특화발전정책을 시행하고, 거대 도시군 개발을 통한 국제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한편, 농촌지역의 녹색발전을 추구

■ [⑧ 대외개방 확대]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경제 침체를 고려하여 중국의 대외개방 정책은 안정적인 수출입과 해외투자에 중점을 두고 대외개방을 대폭 확대하여 적극적으로 외자를 유치할 계획임.

■ [⑨ 국민 기본생활 보장] 고용시장 안정화를 위해서 개인의 취·창업 및 중소기업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전염병 대응을 위한 공공위생 취약점을 보완하며 사회보장의 시스템을 확대

⟪평가 및 시사점⟫

■ [정부업무보고 키워드] 2020년 중국정부는 2019년에 이어 ‘안정 속의 개혁 추진(稳中求进)’을 국가 운영의 총 기조로 정하였으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예년과 다르게 ‘경제성장’ 또는 ‘구조조정’이 아닌 ‘고용 및 민생 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강조하였음.

■ [경제운용] 2020년도 중국 경제운용은 △코로나19 피해 최소화 및 경제 정상화 △전면적 소강사회 건설 달성을 위한 탈빈곤을 목표로, 중소기업 지원을 통한 고용 및 민생 안정을 중점 추진하고, 경기부양을 위한 대규모 투자도 병행할 전망

■ [거시경제정책 기조] 2020년 거시경제정책 기조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강도 높은 확장적 재정정책’과 ‘완화적 통화정책’으로 운용될 계획이며, 고용 창출 및 민생 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하여 재정정책이 주된 역할을 수행하고 통화정책은 보조적 역할을 수행

■ [국가전략 중점 분야 조정] 코로나19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여 국가전략의 우선순위와 중점 분야에 있어 큰 폭의 조정이 이루어짐

■ [한국에 대한 시사점] 한국은 대중국 경제협력에 있어 단기적으로는 코로나19 방역 공조 및 조업 재개 협력을 추진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중국의 디지털 경제 전환, 신형인프라 구축, 기술개발 협력 등 새로운 분야에서 협력 확대를 모색할 필요가 있음

【보고서 전문은 여기를 클릭하면 구할 수 있습니다】

★★★★★
★★★★★

▶최근 7일간 많이 본 글◀

태그

국제 경제일반 경제정책 경제지표 금융시장 기타 한국경제 *논평 보고서 산업 중국경제 fb *스크랩 부동산 KoreaViews 책소개 트럼포노믹스 일본경제 뉴스레터 tech 미국경제 통화정책 공유 무역분쟁 아베노믹스 가계부채 블록체인 가상화폐 한국은행 원자재 환율 외교 국제금융센터 암호화페 북한 외환 중국 인구 한은 반도체 에너지 정치 증시 하이투자증권 코로나 금리 AI 미국 연준 주가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논평 수출 자본시장연구원 중동 채권 일본은행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칼럼 한국금융연구원 BOJ ICO 일본 자동차 국회입법조사처 삼성증권 생성형AI 세계경제 신한투자증권 에너지경제연구원 우크라이나 인공지능 인플레이션 전기차 지정학 한국 IBK투자증권 KIEP TheKoreaHerald 미중관계 분쟁 브렉시트 현대경제연구원 BIS CRE IT KB경영연구소 KB증권 OECD 대신증권 무역 배터리 상업용부동산 수소산업 원유 유럽 유진투자증권 저출산 전쟁 ECB IBK기업은행 IEA KIET LG경영연구원 NBER PF 공급망 관광 광물 기후변화 보험연구원 비트코인 생산성 선거 신용등급 신흥국 아르헨티나 연금 원자력 유럽경제 유안타증권 유춘식 이차전지 자본시장 자연이자율 중앙은행 키움증권 타이완 터키 패권경쟁 한국무역협회 환경 Bernanke CBDC DRAM ESG EU IPEF IRA KDB미래전략연구소 KOTRA MBC라디오 ODA PIIE RSU SNS Z세대 경제안보외교센터 경제학 고용 골드만삭스 공급위기 광주형일자리 교역 구조조정 국민연금 국제금융 국제무역통상연구원 국제유가 국회미래연구원 국회예산정책처 규제 넷제로 논문 대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독일 동북아금융허브 디지털트윈 러시아 로봇 로봇산업 로슈 로이터통신 머스크 물류 물적분할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버냉키 복수상장 부실기업 블룸버그 사회 삼프로TV 석유화학 소고 소비 수출입 스테이블코인 스티글리츠 스페이스X 신한금융투자증권 씨티그룹 아프리카 액티브시니어 양도제한조건부주식 예금보험공사 외국인투자 원전 위안 유럽연합 유로 은행 이승만 인도 인도네시아 자산관리서비스 자산운용업 잘파세대 재정건전성 주간프리뷰 중립금리 철강 코리아디스카운트 코스피 테슬라 통계 통화스왑 통화신용정책보고서 팬데믹 프랑스 플라자합의 피치 하나증권 하마스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혁신 홍콩 횡재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