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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공급망 재편: 미국이 그리는 그림 vs 중국이 그리는 그림

미국과 중국 사이의 패권 다툼이 무역 갈등으로 본격화하더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글로벌 공급망 재편을 둘러싸고 대결이 심화하고 있다. 이들 두 대국의 대결이 일부의 전망대로 미국의 승리로 끝날지, 중국이 도광양회 충고를 무시하고 너무 일찍 고개를 든 것으로 판명날지, 중국이 패권을 차지하게 될지 두고볼 일이다.

그러나, 일단 경제의 수출 및 제조업 의존도가 높고, 주요 교역 상대국이 미국과 중국인 한국으로서는 글로벌 공급망의 재편이 경제사의 분기점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미국과 중국이 그리는 새로운 공급망 지형도』라는 귀중한 보고서를 발간했다. 공급망 재편을 둘러싼 이번 대결에서 미국과 중국이 그리고자 하는 그림이 어떤 모습인지를 비교한 내용이어서 소개한다.

여기서는 주요 내용만 소개하고 보고서 전문을 볼 수 있는 링크는 맨 아래 공유한다.

(사진 출처: enterrasolutions.com)

미국의 그림: 환경·인권 이슈로 중국을 견제하면서, 미국과 우방국 중심의 신뢰할 수 있는 첨단기술 공급망 구축

■ 저(低)부가가치 생산은 중국 활용, 고(高)부가가치 생산은 중국 배제
  • 미국은 반도체, 인공지능(AI), 생명공학 등 국가의 산업경쟁력 뿐만 아니라 군사적 역량과 직결되는 첨단기술 공급망에서 중국을 배제하여 중국의 굴기(崛起)를 무력화하는 전략을 수립
- 바이든 행정부는 미국내 제조역량을 높이는 ‘리쇼어링(reshoring)’ 정책을 구체화하는 한편, ‘프렌드쇼어링(friendshoring)’을 내세우며 우방국 중심으로 공급망을 재구성 고려
  • 반면 중국의 거대한 생산공장과 소비시장은 활용하고 기후변화, 국제보건 등 이견이 크지 않은 분야에서는 전략적 협력을 강조하는 de-risking 전략을 구사
■ 미국 내 생산기반 재건, 우방국 위주 공급망 공고화를 통해 중국을 견제
  • 반도체의 경우, 1 반도체지원법 제정(CHIPS 법, ′22.7월)과 보조금 지급 등으로 미국 내 반도체 생산 기반을 재건하고 첨단 반도체 생산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2 한국, 대만, 일본과 협력(CHIP4 결성 제안, ′22.3월)하여 반도체 공급망을 견고히 하면서, 3 수출/투자/금융 제재로 중국의 첨단 반도체 생산에 제동
  • 반도체 분야별 부가가치 비중을 보면 미국이 39%의 부가가치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중국은 6%에 불과해 중국의 반도체 자립화는 거의 불가능
- 미국이 부가가치가 높은 종합 반도체 기업(IDM)과 팹리스(fabless) 방식의 사업 모델인 반면, 중국은 저부가가치인 반도체 조립 및 테스트 아웃소싱 기업(OSAT)의 사업 방식

■ 美 정부 보조금을 받는 기업의 중국과의 협력을 엄격히 차단
  • 인플레이션감축법(IRA)과 반도체과학법(CHIPS) 등으로 대규모 보조금 및 세액공제 혜택을 제공하여 제조업 역량을 강화하는 ‘자국 우선주의’를 채택
- IRA 제정 이후 1,100억 달러 이상의 투자를 유치하고 10만명에 육박하는 고용을 창출
  • 중국을 ‘우려대상국(Foreign Country of Concern)’으로 지정하고 미국 정부의 지원을 받는 기업에 대해 중국과의 협력을 차단
■ 환경 및 노동 이슈로 중국을 견제하고 자국 산업을 보호
  • 미국과 EU는 탄소중립(Net-Zero)을 위해 탄소국경세(Ex: CBAM) 등 탄소가격제(Carbon Pricing)를 도입하여 탄소배출이 많은 기업 및 국가에 페널티 부과
- 환경이슈를 내세워 중국에서 생산되는 탄소집약 제품(철강, 알루미늄, 비료, 시멘트 등)을 규제하고 자국 산업을 보호하려는 의도 내포
  • 미국과 EU는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인권을 문제 삼아 이들 노동력이 사용된 기업의 제품을 공급망에서 배제
- 美 세관은 ‘위구르 강제노동 방지법(UFLPA)’에 따라 중국 신장·위구르 지역에서 강제노동으로 만든 부품을 사용했다는 이유로 폭스바겐 자동차의 통관을 중지하고 압류(2/18)

중국의 그림: 자원의 안정적 수급과 신흥국 포섭으로 新공급망 모색

■ 자원의 무기화에 대비하고 식량과 원자재의 안정적 공급망 확보
  • 중국이 공급 주도권을 쥔 희토류 등 핵심광물의 수출 통제를 강화하고, 일대일로 회원국들과 투자협정을 체결하여 필수 원자재에 대한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
- 기니(철광석), 인도네시아(니켈), 카자흐스탄(텅스텐), 에리트리아(칼륨), 아르헨티나(리튬), 민주콩고(구리·코발트)와 투자 협정 체결
  • ‘중국농업 전망보고서(2022~2031)’에 따르면 중국은 향후 10년간 곡물 생산을 최대한 늘려 2031년 식량 자급률을 88.1%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목표
- 단백질류(달걀, 견과, 육류 등)에 대한 해외의존도가 계속 높아지면서 식량 안보의 핵심 지표인 식량 자급률이 지난 20년 사이 100%에서 76%로 하락
■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의 신흥국을 중심으로 영향력 확대
  • 미국이 오커스(AUKUS, 미국·영국·호주), 쿼드(Quad, 미국·일본·호주·인도) 등으로 중국을 압박함에 따라 중국은 어느 진영에도 가담하지 않으려는 이른바, 글로벌 사우스(남반구에 위치한 신흥국과 개발도상국)에 접근하며 대응
  • 2023년 8월, BRICS 남아프리카 공화국 정상회의에서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란, 아랍에미리트(UAE), 아르헨티나, 이집트, 에티오피아의 가입을 승인
- BRICS는 GDP 합계 30조 달러, 총인구 36억 명의 거대 집합체로 성장

■ 신재생 에너지, 드론, 전기차 등 신성장 산업 육성
  • 국가 차원으로 신재생 에너지, 드론, 전기차, 등 신성장 산업을 집중 육성하여 중국 중심의 공급망 생태계를 구축하려 함
- 정부 지원과 거대한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전기차와 신재생 에너지 공급망의 全 단계에서 막대한 점유율 확보
  • 미국의 제재를 받고 있는 반도체의 경우 7나노 이상 위주의 중저가형 제조 공장의 확충을 추진하고 화합물 및 전력용 반도체의 생산능력 기반을 확보 중
- '23년 9월 중국 최대 파운드리 업체 SMIC는 7나노급 반도체를 상용화하는데 성공
■ 위안화 국제화로 달러화 수급 악화 대비
  • 기축통화인 美 달러화의 무기 가능성에 대응하기 위해 무역결제 위안화 도입하여 국영은행간 위안화 대출 등 중국 위안화의 국제화에 속도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미국이 달러화 국제결제 시스템인 SWIFT에서 러시아를 차단함에 따라 권위주의적 국가들의 ‘脫달러화(de-dollarization)’ 동기를 자극
  • 중국 금융당국의 자본통제로 글로벌 통화 관점에서의 중국 위안화는 한계가 명확하지만 무역 거래에서 위안화 결제 비중을 높이는 것은 가능
- 실제로 러시아, 인도,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이 중국과의 무역결제시 위안화 비중을 높였으며, 중국의 대외 거래에서 위안화가 차지하는 비중이 달러화 비중을 상회하기 시작

한국 경제에 주는 시사점

■ 인구, 식량, 원자재 등 자원부국의 위상 강화
  •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를 위해 노동, 식량, 원자재 등 핵심자원의 안정적인 수급이 중요해 짐에 따라 자원부국(resource-rich country)의 위상이 높아질 전망
- 천연자원이 풍부한 자원부국으로 러시아, 미국, 사우디아라비아, 캐나다, 이란, 중국, 브라질, 호주, 이라크, 베네수엘라 등이 거론
  • 자원부국은 ‘자원의 저주(Resource Curse)’를 피하기 위해 제조업, 관광업 등으로 산업구조를 다각화하고 국부펀드(SWF)를 조성하여 다양한 투자전략을 추구
- 무함마드 빈 살만(MBS)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는 석유의존적 경제에서 탈피하고 첨단기술과 민간 투자의 중심지로 거듭나기 위한 국가개발 프로젝트 ‘비전 2030’을 추진
■ 모두가 꿈꾸지만 쉽지 않은 길... ‘제2의 중국’ 되기
  • 인도, 멕시코, 인도네시아 등이 고령화 등으로 경제성장이 제한될 수 있는 2050년이 되기 전에 ‘제2의 중국’이 되겠다는 원대한 야망을 갖고 레이스에 돌입
- 이를 위해서는 2050년까지 연평균 8% 이상의 고성장이 필요
  • 그러나 ‘제2의 중국’이 되기가 과거에 비해 더욱 어려워진 상황
- 제조업은 개도국이 빠른 속도로 생산성을 향상시켜서 선진국을 따라잡을 수 있는 유일한 분야이나 IT 발달로 기술과 자본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개도국의 이점이 옅어짐
■ 공급망 재편은 필연적으로 중복투자와 공급과잉을 야기, 과잉투자가 신흥국 위기를 야기할 수도
  • 미국과 중국 중심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재편될 경우 ‘저비용·고효율’의 경제구조가 ‘안보위주·비효율’로 변화하면서 중복투자와 공급과잉이 나타날 전망
- 단기적으로 자원의 불안정한 수급과 비용 상승 등으로 생산의 불확실성이 높아질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공급과잉의 역사가 반복될 소지
  • 특히 '제2의 중국'이 되기 위해 과잉투자를 집행한 개도국 중 재정적 여유가 부족할 경우, 채무불이행이나 금융위기가 발생할 가능성
- 역사적으로 자본주의에서는 산업혁명이나 세계 대공황 등으로 공급과잉·수요부족이 나타났으며, 이를 식민지 개척이나 뉴딜 정책 등의 인위적 수요창출로 극복한 사례
■ 글로벌 공급망 재편을 ‘경제안보’ 리스크로 관리할 필요
  • 중국의 굴기를 봉쇄하겠다는 미국의 전략은 정권에 관계없이 계속될 전망이며, 중국도 脫서방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어 ‘경제안보’ 리스크 관리가 중요
- 20년 전부터 중국 관련 리스크를 관리해 온 일본의 위험 관리 사례를 참고할 필요
  • 일본은 2003년 ‘SARS 사태’와 2010년 ‘희토류 수출 중단 사태’ 등을 겪으면서 중국 편중으로 인한 ‘경제안보’ 리스크를 관리하기 시작
- 중국 시장 의존도를 상쇄하기 위해 동남아시아 투자를 확대하고, ‘경제안전보장추진법(2022)’을 통해 반도체 소자 등 11개 품목을 특정중요물자로 지정해 관리

▶ 한편, 지난해 9월 소개한 하이투자증권 보고서 관련 글도 참고 바람 ⇒ (참고) 공급망 재편 불가피, 한국은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 - 총정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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