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블로그 검색◀

(보고서) 중국 핀테크 산업 급속 발전 비결과 참고할 내용

(※ 한국은행 보고서 주요 내용. 보고서 원래 제목은 『중국 핀테크 산업의 특징과 시사점』이다. )

▣ 중국 핀테크 산업의 특징과 시사점

◆ 중국의 핀테크 산업규모는 관련 투자 및 거래액이 전세계 국가중에서 2~3위를 차지할 정도로 크게 확대

ㅇ 2010년 이후(2010.1월~2015.6월중) 중국의 핀테크 관련 누적 투자규모는 35억달러(전세계 투자비중 7%)로 미국(316억달러), 영국(54억달러) 다음으로 많음

ㅇ 핀테크 거래규모는 금년중 미국(7,693억달러)에 이어 두 번째 수준인 4,433억달러를 기록할 전망(Statista)

◆ 중국이 금융산업의 발전은 상대적으로 더딘 상황에서도 핀테크 산업의 강자로 떠오른 데는 다음과 같은 특징적인 성장배경이 있었던 것으로 분석

① (핀테크를 통한 금융포용 확대) 상대적으로 낙후된 기존 금융 인프라(신용평가시스템 미발달 등) 대신 핀테크를 통해 금융 취약계층 등에 대한 신용확대 전략 추진

② (전통적 금융서비스를 대체) 인터넷 및 모바일 보급률(2015년 각각 50%, 45%)이 빠르게 상승하는 점을 고려하여 부족한 은행 및 결제인프라(예: 1인당 신용카드 보유 0.3장)를 대체하여 핀테크를 이용 광범위한 지역의 고객에 금융서비스 제공

③ (중국식 신용거래 솔루션 제공) 신용거래에 대한 인식이 높지 않은 중국 시장에서 ‘제3자 온라인 결제’방식을 도입하여 소비 편의를 제고하며 시장을 대폭 확대

◆ 중국 핀테크 산업의 성장은 중국 내수시장 확대, 금융산업 경쟁력 제고 등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

ㅇ 중국의 온라인 소비시장 비중이 2018년 16.6%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핀테크는 소비 접근성 개선 등을 통해 내수확대에 기여

ㅇ 핀테크 기업의 등장은 거래비용 인하, 금융혁신 및 신상품 개발 등을 통해 금융산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효과

ㅇ 다만, 핀테크 산업의 빠른 성장과 함께 소비자의 권익침해, 불법 금융행위 등이 증가하면서 금융시스템의 리스크도 증대될 우려

◆ 중국 핀테크 산업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주요 중국 기업들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해 가고 있는 바, 국내 관련기업과의 경쟁도 심화될 전망이므로 우리의 핀테크 산업 발전을 위한 노력을 더욱 강화할 필요

ㅇ 한편 핀테크 산업의 성장에 따른 금융서비스 확대 및 첨단 정보기술을 활용한 금융혁신은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파급 경로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를 철저히 점검할 필요

▣ 핀테크 산업에 우호적인 정책환경

□ 중국정부는 그동안 핀테크 산업에 대해 사전적 승인보다는 사후적 규제를 선호하는 입장에 따라 네거티브(negative) 방식으로 핀테크 산업을 규제

o 이는 중국정부가 사전규제 강화시 핀테크 산업의 성장을 저해할 것을 우려하여 사후적으로 규제하는 관망적 자세를 보인 것으로 판단 (쉬밍치 사회과학원 세계경제연구소 부소장(2015.3월))

o 국영은행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핀테크 기업이 주주로 참여한 민영은행 설립을 승인하는 등 핀테크 기업의 금융업 진출을 장려한 것도 같은 배경

o 중국정부의 이런 태도는 그동안 IT 기술 등을 이용한 금융서비스 제공범위의 확장이나 전자상거래의 수요 증가 등에 부응하였다는 평가

□ 그러나 핀테크 산업의 발전에 따라 관련 금융시스템 리스크 증가, 소비자 권익 침해 및 불법 금융행위 가능성 증가 등의 부정적 측면이 최근 대두

o 이에 따라 중국정부는 2015.7월 감독당국 규정 및 소비자 보호 강화 등을 골자로 하는 ‘인터넷금융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발표

□ 이밖에 최근 P2P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자 최소 자본요건, 레버리지 등의 규제 도입을 통해 리스크 관리 강화방안을 검토

o 중국정부는 2015년말 금융사기 방지, 대출한도 설정, 정보공개의무 확대 등을 골자로 하는 ‘인터넷 대출정보 중개기관 업무활동 관리 시행법안’ 초안을 발표하고 의견 수렴 절차를 진행중

▣ 시사점

□ 중국 핀테크 산업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주요 중국 기업들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해 가고 있으며 국내 관련 기업과의 경쟁도 심화될 전망

o 중국내에서 자국 핀테크 기업들이 미국 등 기존 선두 핀테크 기업과의 경쟁에서 성공을 거두면서 중국 기업들의 사업모델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으며 해외 고객도 상당 수준 증가*
* 알리페이는 중국내 회원 4억명(2015.6월말) 외에 240여개 국가에서 5,400만명의 회원을 보유. 알리바바 그룹은 해외기업 M&A를 통해 해외진출을 가속화할 계획
― 알리페이의 ‘제3자 온라인 결제’ 방식이 성공을 거두면서 페이팔 등 미국 핀테크 기업들도 이들 기업의 지급결제 모델을 일부 수용
― 국내 기업들이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알리페이와 제휴를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인도 및 싱가포르에서는 알리페이가 현지인 대상 지급결제서비스 시장에 진출
o 국내은행들은 예대마진 및 수수료 중심의 경직적 수익구조를 유지하고 있는 데 비해 중국 핀테크 기업은 자국에서의 경험을 기반으로 효과적인 수익모델을 개발하고 있어 향후 관련 업무 영역에서 경쟁력 확보가 쉽지 않을 전망*
* 일부에서는 지급결제부문의 경우 중국 등 해외 선도 핀테크 업체들이 이미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고 있는 점을 들어 국내진출시 시장을 상당부문 점유할 것으로 전망(여신금융협회, 2014.12월)
□ 따라서 국내 핀테크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금융의 공공재적 특성을 감안하여 시장자율과 규제간 적절한 균형을 모색하면서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필요

o 국내기업들은 발달된 정보통신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핀테크 산업의 성장 잠재력은 크지만 일부 금융규제가 핀테크 산업의 성장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지적*이 있음
* 국내 간편결제업체인 페이게이트는 페이팔, 알리페이보다 앞서 신용카드번호 등 최소한의 정보만으로 결제를 완료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으나 공인인증서 사용을 의무화하는 보안성 심의를 통과하지 못하여 사업진출이 제한(핀테크와 디지털 뱅크, 2015.7월)
o 정부는 전자금융업 최소 자본금 인하, 등록절차 간소화, 공인인증서 및 보안프로그램 설치의무 폐지 등 규제 패러다임을 사전적・획일적 규제에서 사후점검・책임강화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중*인 바, 핀테크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
* ‘핀테크 육성 정책 현황 및 향후 계획’(금융위원회, 2015.11.26일)
― 다만 핀테크를 이용한 지급결제의 불안 등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전체 금융시스템의 신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잠재리스크를 철저히 점점하여 관련 규제를 완화
― 아울러 민간기업인 핀테크 기업이 금융업에 진출함에 따라 이들 기업의 부도에 대비한 적절한 시장퇴출 절차를 정비하여 시스템 리스크로의 전이를 예방하고 소비자 권익을 보호할 수 있는 제도적 장비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
□ 한편 핀테크 산업의 성장에 따른 금융서비스 확대 및 첨단 정보기술을 활용한 금융혁신은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파급 경로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를 철저히 점검할 필요

o 핀테크 기업들이 금융 취약계층에까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금융서비스 제공 범위가 확대된 데다 P2P, 자산관리 부문 등에 첨단 정보기술이 접목되면서 기존*과 상이한 금융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어 중앙은행 통화정책에 대한 금융부문의 반응이 달라질 가능성
* 전통적 금융기관들은 금융상품 가격결정시 예대마진 중심의 원가가산 방식을 활용하고 있어 중앙은행의 정책금리 조정이 금융상품 가격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구조
― 아직까지는 핀테크 기업들이 기존 금융기관과의 경쟁 등을 감안하여 금융상품 가격 조정에 신중한 모습
― 그러나 향후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고객별 최적금리를 산출하는 등 금융상품 혁신을 주도할 경우 중앙은행 통화정책 변화에 대한 민감도가 변화할 가능성

= = = = = = =

▶최근 7일간 많이 본 글◀

태그

국제 경제일반 경제정책 경제지표 금융시장 기타 한국경제 *논평 보고서 산업 중국경제 fb *스크랩 KoreaViews 부동산 책소개 트럼포노믹스 일본경제 뉴스레터 tech 미국경제 통화정책 공유 무역분쟁 아베노믹스 가계부채 블록체인 가상화폐 한국은행 환율 원자재 국제금융센터 외교 암호화페 AI 북한 외환 중국 반도체 미국 인구 한은 에너지 인공지능 정치 증시 하이투자증권 논평 코로나 금리 자본시장연구원 연준 주가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출 중동 산업연구원 생성형AI 채권 한국금융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일본 일본은행 BOJ 자동차 칼럼 ICO 국회입법조사처 한국 KIEP 미중관계 삼성증권 세계경제 신한투자증권 에너지경제연구원 우크라이나 인플레이션 전기차 지정학 IBK투자증권 TheKoreaHerald 분쟁 브렉시트 현대경제연구원 BIS CRE IT KB경영연구소 KB증권 KIET NBER OECD 대신증권 무역 미국대선 배터리 상업용부동산 수소산업 원유 유럽 유진투자증권 자본시장 저출산 전쟁 ECB EU IBK기업은행 IEA LG경영연구원 PF PIIE 공급망 관광 광물 규제 기후변화 로봇 로봇산업 보험연구원 비트코인 생산성 선거 신용등급 신흥국 아르헨티나 연금 원자력 유럽경제 유안타증권 유춘식 이차전지 자연이자율 중앙은행 키움증권 타이완 터키 패권경쟁 한국무역협회 혁신 환경 AI반도체 Bernanke CBDC CEPR DRAM ESG HBM IPEF IRA ITIF KDB미래전략연구소 KISTEP KOTRA MBC라디오 NIA NIPA NYSBA ODA RSU SNS Z세대 iM증권 경제안보외교센터 경제특구 경제학 고용 골드만삭스 공급위기 광주형일자리 교역 구조조정 국민연금 국제금융 국제무역통상연구원 국제유가 국회미래연구원 국회예산정책처 넷제로 논문 대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독일 동북아금융허브 디지털트윈 러시아 로슈 로이터통신 말레이시아 머스크 물류 물적분할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방위산업 버냉키 법조 복수상장 부실기업 블룸버그 사회 삼프로TV 석유화학 소고 소비 소통 수출입 스테이블코인 스티글리츠 스페이스X 신한금융투자증권 싱가포르 씨티그룹 아이엠증권 아프리카 액티브시니어 양도제한조건부주식 예금보험공사 외국인투자 원전 위안 유럽연합 유로 은행 이승만 인도 인도네시아 인재 자산관리서비스 자산운용업 잘파세대 재정건전성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간프리뷰 중립금리 참고자료 철강 코리아디스카운트 코스피 테슬라 통계 통화스왑 통화신용정책보고서 트럼프 팬데믹 프랑스 플라자합의 피치 하나증권 하마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해리스 해외경제연구소 홍콩 횡재세 휴머노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