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블로그 검색◀

(斷想) 한국은 중국과 '알맹이 없는' FTA를 체결했나?

(※ 이 글은 사견으로 필자의 소속 회사 견해와 관련이 없음.)

한국과 중국 정상이 2년 넘게 끌어 온 자유무역협정(FTA) 핵심 부분에 대한 협상을 마무리지었다고 세계 앞에 발표했다. 그러나 이날 발표는 "실질적 타결"이라는 모호한 표현을 사용했다. 그 뿐 아니라 양국은 합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공표하지 않았다. 어떤 업종에 대해서는 대상 품목에서 제외될 것이라는 암시를 주는 정도에 그쳤다. 서울 주식시장에서는 엉뚱한 종목들이 급등하는가 하면 일부 산업 관련 단체에서는 FTA를 반대한다는 성명을 내놓기도 했다.

일부 국내 언론에서는 이번 협정이 알맹이가 없는 협정이라고 평가하는 기사를 내보내는가 하면 일부 주식시장 전문가들은 전자상거래나 운송서비스 및 건설서비스 업종이 혜택을 입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그런데 나는 한국이 미국과 유럽연합(EU) 등 선진경제권에 이어 세계 최대 수출국이자 곧 세계 최대 경제국이 될 중국과 FTA를 체결하는 것을 좀 다른 시각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

우선 한국이 1996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가입한 이후 국제기구에 적극 가입하는 한편 최근에는 주요국들과 FTA를 적극 체결하려 하는 것이 반드시 수출과 현지 투자를 늘리기 위한 것만이 아닐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김영삼 대통령 시절 한국은 경제 규모가 커지면서 세계화를 적극 추진했다. 당시에는 발전하는 경제 수준에 걸맞는 합당한 대접을 받고 국제무대에서 경제활동을 해야겠다는 의욕이 높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최근 경제 대국들과 잇따라 FTA를 체결하는 것은 수출 이외에 다른 의도나 효과가 있다고 생각한다. 한국은 1996년 몇 가지 시장 개방 및 개혁 입법을 국제적으로 약속했지만 국회는 이를 제대로 심의하거나 국민들을 설득하는 역량을 발휘하지 못했다. 일부 법안은 대통령의 의지로 무리하게 통과하기도 했으며 금융산업 관련 입법은 결국 제대로 처리되지 못해 국제적으로 불신을 사기도 했다는 말을 당시 당국자들로부터 들을 수 있었다.

1997년 말 터진 외환위기를 1-2년 만에 극복한 한국은 이후에도 여러 차례 다양한 자체 개혁 노력을 기울였으나 잦은 선거 일정 속에 웬만한 개혁 노력은 정당한 토론과 과감한 결실을 맺지 못하기 일쑤였다. 하지만 돌이켜 보면 IMF와 맺은 개혁 조치들은 비록 훗날 처방이 잘못된 것들이 많다는 비판을 받았지만 그런 대로 국내 시행까지 이어질 수 있었다. 결국 우리는 인정하기 싫지만 이런 국제 조약을 통한 내부 개혁 조치는 그런 대로 집행되는 것이 확인됐다.

이런 사실은 미국과의 FTA 체결에서도 그대로 입증됐다. 많은 반대와 잡음이 있었고 국회 비준도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미국과 맺은 FTA에 따라 이런 저런 국내 규제를 변경하는 것은 비교적 국회의원들도 잘 받아들이는 눈치다. 자신들이 1차적인 책임이 없다는 점이 어떤 역할을 하는 것 같다. 부족하기는 하지만 국내 이런 저런 서비스업 규제 조정도 최근에는 미국 및 EU와의 FTA 아래 이루어지고 있다. 결국 심하게 말하면 한국은 스스로 국내 산업 조정을 원만하게 추진하는 조정능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점을 우리는 인정해야 할 것이다.

중국과의 FTA도 큰 시각에서 보면 이와 다르지 않다. 다만 중국과의 FTA는 더욱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본다. 중국은 경제 개방을 통한 발전을 천명한 이후 WTO에 가입했으며 그 대가로 많은 국제 규범을 받아들였다. 중국 국민들 입장에서 보자면 서구의 제도와 규칙을 스스로 받아들이려 했다면 많은 저항에 부딛혔을 수도 있다. 하지만 WTO 가입 대가로 이런 저런 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국민들을 설득하기에 훨씬 유용했다고 판단했을 것이다.

한국과 맺은 FTA도 중국 내부적으로는 그런 의미가 있다고 본다. 중국 입장에서는 한국이라는 미국의 우방과 FTA를 체결한 만큼 미국 및 일본과의 경제 외교 무대에서 어떤 식으로든 도움을 기대할 것이다. 반면 한국으로서는 북한의 거의 유일한 지원 세력인 중국과 무역 뿐 아니라 다양한 경제 분야에서 거리를 좁힘으로써 어떤 식으로든 북한과 관련된 외교 무대에서 중국의 도움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과의 FTA가 한국의 수출이나 GDP 증대 효과가 미미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일부 수출 품목의 관세를 대폭 낮추지 않기로 한 것이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하지 않았다면 농산물 부문에서 중국의 양보를 받아내지 힘들었을 수도 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정부조달 및 서비스업 부문에 한국이 진출한다는 점이라고 생각한다. 한국 자동차 업계는 이미 중국 내 판매량은 현지에서 생산하고 있다. 그리고 자동차나 반도체 등의 품목은 한국이 이미 품질 면에서 경쟁력이 확보된 상태다.

반면 정부조달 부문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다. 정부조달 시장에 참여한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한국 정부나 기업들은 중국의 내수 산업에 관한 소중한 정보를 열람하고 경쟁을 경험할 기회를 갖는 것이다. 또한 운송서비스 및 건설서비스업은 한국이 제조업 이후 가장 성공적으로 해외에 진출하고 있는 분야다. 실례로 건설서비스업은 한국이 지속적으로 경상수지 흑자를 기록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더구나 중국에서는 앞으로 공공부문 개혁 및 일부 업종의 구조조정시 이런 저런 금융 서비스업 기회가 생겨날 것이다. 그런 상황에서 한국이 FTA를 체결한 상대방이라는 점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렇게 몇 가지만 생각해 보아도 한국이 중국과 FTA를 체결한 의의는 크다고 생각한다. 다만, 한국의 경제 외교 역량에 대한 일부 국민들이 갖고 있는 우려에 대해서는 여기서 언급하지 않기로 하겠다.

아래 글은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가 지난 7월 발표한 한-중 FTA에 관한 보고서 내용이다:

☞ (보고서) 무디스가 생각하는 한-중 FTA의 의미


▶최근 7일간 많이 본 글◀

태그

국제 경제일반 경제정책 경제지표 금융시장 기타 한국경제 *논평 보고서 산업 중국경제 fb *스크랩 부동산 KoreaViews 책소개 트럼포노믹스 일본경제 뉴스레터 tech 미국경제 통화정책 공유 무역분쟁 아베노믹스 가계부채 블록체인 가상화폐 한국은행 원자재 환율 외교 국제금융센터 암호화페 북한 외환 중국 인구 한은 반도체 에너지 정치 증시 하이투자증권 코로나 금리 AI 미국 연준 주가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논평 수출 자본시장연구원 중동 채권 일본은행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칼럼 한국금융연구원 BOJ ICO 일본 자동차 국회입법조사처 삼성증권 생성형AI 세계경제 신한투자증권 에너지경제연구원 우크라이나 인공지능 인플레이션 전기차 지정학 한국 IBK투자증권 KIEP TheKoreaHerald 미중관계 분쟁 브렉시트 현대경제연구원 BIS CRE IT KB경영연구소 KB증권 OECD 대신증권 무역 배터리 상업용부동산 수소산업 원유 유럽 유진투자증권 저출산 전쟁 ECB IBK기업은행 IEA KIET LG경영연구원 NBER PF 공급망 관광 광물 기후변화 보험연구원 비트코인 생산성 선거 신용등급 신흥국 아르헨티나 연금 원자력 유럽경제 유안타증권 유춘식 이차전지 자본시장 자연이자율 중앙은행 키움증권 타이완 터키 패권경쟁 한국무역협회 환경 Bernanke CBDC DRAM ESG EU IPEF IRA KDB미래전략연구소 KOTRA MBC라디오 ODA PIIE RSU SNS Z세대 경제안보외교센터 경제학 고용 골드만삭스 공급위기 광주형일자리 교역 구조조정 국민연금 국제금융 국제무역통상연구원 국제유가 국회미래연구원 국회예산정책처 규제 넷제로 논문 대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독일 동북아금융허브 디지털트윈 러시아 로봇 로봇산업 로슈 로이터통신 머스크 물류 물적분할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버냉키 복수상장 부실기업 블룸버그 사회 삼프로TV 석유화학 소고 소비 수출입 스테이블코인 스티글리츠 스페이스X 신한금융투자증권 씨티그룹 아프리카 액티브시니어 양도제한조건부주식 예금보험공사 외국인투자 원전 위안 유럽연합 유로 은행 이승만 인도 인도네시아 자산관리서비스 자산운용업 잘파세대 재정건전성 주간프리뷰 중립금리 철강 코리아디스카운트 코스피 테슬라 통계 통화스왑 통화신용정책보고서 팬데믹 프랑스 플라자합의 피치 하나증권 하마스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혁신 홍콩 횡재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