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 중국 경제의 변화가 심함. 수출과 투자가 높은 성장을 이어가는 가운데 소비는 부진한 인상이지만, 최근에는 수출과 투자가 부진하고 소비가 일정 페이스로 확대되고 있음. 그 결과 소비의 성장 견인력은 높아지고 있음. 이 원고에서는 가계 조사를 토대로 소비 구조를 분석하고, 지금까지 소비 확대의 기둥은 자동차 보급이었던 점, 앞으로는 자동차와 함께 서비스 소비가 기둥이 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함.
□ 확대되는 중국의 소비 수요
- 최근 중국에서는 소비 수요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음. 2011년과 2012년 2년 간 최종소비 기여율이 각각 56.5%, 55.0%로 총자본형성을 상회함. 중국 경제가 소비 주도 성장 모델로 전환되고 있는 조짐이 보임. 2000년부터 2012년까지 중국의 GDP 기준 가계 최종소비 지출은 연평균 15.1% 확대됨.
- 2002년부터 2010년까지 중국은 투자 주도의 성장을 함. 특히 2009년에는 4조 위안의 경기 대책을 내놓음으로써 투자 기여율은 87.6%까지 상승함. 그 후 금융 긴축의 영향을 받아 투자 기여율은 하락했고, 최근 2년 간 소비는 일정한 성장률을 유지해 소비의 기여도는 높아짐.
- 2002년부터 2010년까지 중국은 투자 주도의 성장을 함. 특히 2009년에는 4조 위안의 경기 대책을 내놓음으로써 투자 기여율은 87.6%까지 상승함. 그 후 금융 긴축의 영향을 받아 투자 기여율은 하락했고, 최근 2년 간 소비는 일정한 성장률을 유지해 소비의 기여도는 높아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