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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미국 연준이 1분기 성장 둔화를 일시적이라고 하는 이유

(※ 하이투자증권 보고서 내용 일부)

■ 미 연준 1Q 성장률 부진은 일시적 현상으로 평가

미국 1Q GDP 성장률이 전기비연율 0.7%로 13년 4Q(전기비 연율 -1.2%) 이후 가장 낮은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미국 경기사이클에 대한 우려를 높여주었다. 일단 금융시장이나 미 연준 모두 1Q 성장률 부진을 일시적 현상으로 평가하고 있다.

5월 FOMC회의 성명서에서 미 연준은 1Q 성장률이 부진이 일시적 현상(transitory)으로 완만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1Q 성장률을 0.5%로 전망했던 미국 애틀랜타 연준 역시 현재까지 발표된 경제지표를 기준으로 2Q 성장률이 전기비연율 4.3%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물론 애틀랜타 연준 성장치는 추가로 경제지표가 발표되면서 하향 조정되겠지만 1Q 성장률보다는 높은 성장률 수준을 기록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미국 성장률 부진과 반등 여부를 살펴보면 소비사이클 회복 여부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단 소비를 제외한 여타 지출부문의 경우 양호한 흐름이 이어질 공산이 높다. 투자의 경우 견조한 건설투자 사이클 흐름이 지속되고 있고 설비투자의 경우에도 제조업 출하-재고 사이클 및 가동률 반등 등을 감안할 때 2Q에도 성장에는 플러스(+) 기여도룰 기록할 공산이 높아 보인다. 재고 역시 1Q 중 기여도가 -0.99%p의 마이너스(-) 기여도를 기록했다는 점에서 2Q에는 중립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결국 2Q 미국 성장률 반등은 소비 반등에 달려 있지만 낙관을 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일단 소비사이클의 큰 영향을 미치는 미국 자동차판매의 회복을 장담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수년간 자동차 판매 호황 등으로 금년 미국 자동차 판매를 낙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실제로 4월 자동차 판매(연율 기준 16.8백만대)는 전월대비 1.8% 증가했지만 1분기 월간 평균 판매대수기준으로 -2%, 전년동월 기준으로는 -3.1%의 역신장세를 기록하였다. 문제는 향후 자동차 판매대수가 17백만대(연율기준)을 상회하지 쉽지 않아 보인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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