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ANKS A MILLION!
처음 한동안은 조회 수가 하루 수십회를 넘지 못했지만 서서히 조회 수가 늘어 요즘은 하루 평균 2천회를 넘게 됐으며 이메일을 통해 자동으로 매일 글을 받아보는 독자 수도 1,600명에 육박하게 됐습니다.
조회 수 증가가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그만큼 스스로 부담감도 느낍니다. 누구도 내게 부담을 주는 사람은 없지만 왠지 더 좋은 글을 더 많이 게시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앞으로 조회수가 1천만회가 될 때까지 더욱 성실하게 블로그를 꾸며가겠습니다.
블로그 조회 수 1백만회를 맞아 2년 5개월 전 게시한 첫 글을 경건한 마음으로 다시 읽어 보며 그 때의 다짐을 되새겨 봅니다.
▣ 블로그를 시작합니다 (☞ 전문은 여기를 클릭)
필자는 지난 1994년 외국언론사에 입사한 이후 근 20년 동안 해외 독자들을 대상으로 한국과 한국 경제에 대한 기사를 써 왔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영원히 중진국 함정에서 허우적거리게 될 지 아니면 이 함정을 극복하고 세계경제사에 또 한 번 새로운 기록을 작성할 것인지를 결정짓는 중요한 시기를 맞고 있는 한국의 선택을 기록으로 남기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많은 전문가들의 연구보고서나 정책당국의 발표자료 만으로도 정보의 양은 넘쳐나고 있지만 필자는 1차적으로는 필자 본인을 위해 이 기록을 남기기로 했으며 혹여 이 기록물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기꺼이 의견을 나누고자 한다. 모쪼록 많은 사람들로부터 필자의 글에 대한 거침없는 비판과 반론을 받게 되기를 기대해 본다.▣ 지금까지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글 10건 (제목을 클릭)
- 국내ㆍ외 주요 기관의 한국ㆍ세계 경제 전망 자료 완벽 정리
- (보고서) 미국 금리 인상 충격과 하반기 한국 증시 전망
- 최근 발간된 2015 한국ㆍ세계경제 전망 보고서 42편 총정리
- (보고서) 향후 10년 일본 경제 및 엔화 가치 추세 대전망
- (보고서) 한국 부동산이 일본처럼 되지 않을 수도 있는 이유
- (小考) 위안화 평가절하 - 배경과 한국에 미치는 영향
- (보고서) 과거 50년간의 세계경제 성장세는 다시 오기 힘들 듯 - 맥킨지社
- 한국 1인당 국민소득 4년 내 일본, 프랑스 추월 예상 -- 무디스 보고서의 의미
- (小考) 한국 주택가격 거품론만은 이해하기 힘들다
- 한국 인구 전망 그렇게 암담한가? - 최근 전망 수정 추이와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