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금융당국은 국내 자문업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로보 어드바이저의 자문․일임 업무와 관련한 규제완화 방안을 발표하였다. 미국에서 탄생한 로보 어드바이저는 저렴한 수수료와 높은 수익률을 기반으로 일반대중의 자산관리 수요를 충족시키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알파고 열풍 이후 금융회사들이 적극적으로 도입하면서 새로운 자산관리시대 도래가 예고되고 있다. 향후 로보 어드바이저 시장은 신뢰성이 확보될 경우 국내 자산관리시장의 한 축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위원회는 금융상품자문업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로보 어드바이저(robo advisor, RA)의 자문․일임업무 수행 및 인력대체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기로 함
금융위는 로보 어드바이저를 활용한 서비스 유형을 4가지로 구분하고 로보 어드바이저가 직접 고객에게 자문하고 고객자산을 운용할 수 있도록 함
╺ 현행법상으로는 자문․운용 인력이 사람인 경우에만 자문‧일임 업무를 하도록 하고 있어 로보 어드바이저는 백오피스 상에서 간접적인 업무 수행만 가능 자본시장법령 개정에 따라 로보 어드바이저는 투자자 보호를 위한 일정 요건이 충족될 경우 11월부터 자문 및 일임 업무 수행이 가능
╺ 금융규제 테스트 베드 틀(regulatory sandbox) 내에서 공개 테스트를 개최하여 서비스 적정성 등이 검증된 로보 어드바이저에 한해 허용
╺ 한편 향후 자문계약 및 일임형 ISA계약에 대한 온라인 계약 체결 허용이 예정됨에 따라 로보 어드바이저 ISA도 출시될 전망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국에서 탄생한 로보 어드바이저는 저렴한 수수료와 높은 수익률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
로보 어드바이저는 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가 인간이 아닌 프로그램 등 로봇으로, 온라인 및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자문서비스 제공
╺ 로보 어드바이저는 빅데이타 분석을 통해 투자자의 위험회피성향, 투자목적, 목표 수익률 등을 분석해 최적의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제시 이에 따라 기존의 인간에 의한 자산관리서비스에 비해 저렴한 수수료가 가능하였고 비교적 높은 수익률을 제공함으로써 투자자들의 관심이 증가
╺ 특히 일반 대중에게 투자목적에 따른 자산관리서비스가 제공됨으로써 폭발적인 수요를 유도
╺ AT Kearny에 따르면 미국 로보 어드바이저의 AUM 규모는 2009년 40억 달러에서 2015년 510억 달러로 연평균 53%의 성장률을 시현 최근 로보 어드바이저는 탄생지인 미국에서 영국, 독일 등 유럽지역을 거쳐 호주, 홍콩 등 전세계적으로 확산 중
한편 로보 어드바이저 업체들은 뱅가드, 찰스스왑 등 대형사들의 시장진입에 따른 경쟁 심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상품 영역으로 차별화전략을 실시
╺ 미국 Betterment, Wealthfront 등 기존 로보 어드바이저 강자들은 자문 및 일임시장에서 529 plan, B2B 시장, 온라인 401(k) 운용사 참여 등으로 시장 및 상품 범위를 확대 향후 로보 어드바이저는 IT 기술 발전에 따른 성장세 가속화로 인간의 영역을 상당 부분 대체할 것으로 보이나 종합적인 의사결정이 필요한 영역에서는 여전히 제한적일 전망
금융환경의 복잡성 증가, 저금리기조 지속 등으로 일반대중의 자산관리 수요가 증가하면서 로보 어드바이저는 자산관리시장의 한 축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
특히 급속한 IT기술 발전으로 금융부문에서 인간의 영역을 상당 부분 대체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금융환경이 크게 변화될 전망
╺ 로보 어드바이저가 금융사 창구직원, 펀드매니저, 기타 일반 자문인력 등 인간을 대신하는 등 자산운용 및 자문업 등 자산관리시장에 대한 구조 변화가 예상
╺ 실제로 최근 영국 RBS가 로보 어드바이저를 도입하는 대신 창구 자문인력을 대폭 감축한 것은 이러한 변화의 대표적인 사례 다만 세금문제, 기업승계, 보험, 위험관리 등 복잡하고 비정형적이면서 종합적인 의사결정이 수반되는 영역에서 인간을 대체하기에는 여전히 한계가 존재
╺ IT 기술의 빠른 발전에도 불구하고 다양하고 종합적인 상황을 반영해야 하는 영역에서는 여전히 한계가 존재하며 이러한 영역으로의 접근은 많은 시간이 소요될 전망
╺ 특히 단순히 금전적인 측면이 아니라 인간 상호작용에 의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영역(종합적인 PB서비스 등)에서는 로보 어드바이저의 접근이 제한적 국내 시장에서도 알파고 열풍 이후 은행, 증권, 자문사 등이 로보 어드바이저를 도입하고 관련 상품을 다양하게 출시하면서 새로운 자산관리시대 도래가 예고
국내 금융사들은 직접 로보 어드바이저를 개발하거나 로보 어드바이저 개발사와의 제휴를 통해 새로운 금융상품을 개발
╺ 가장 적극적으로 로보 어드바이저를 활용하는 곳은 증권사와 자문사들로, 이들은 로보 어드바이저와 관련한 다양한 금융상품을 개발하고 판매채널로 활용
╺ 일부 은행은 고액자산가 대상의 PB서비스 외에 일반 고객에게 적합한 자문서비스 제공 목적의 로보 어드바이저를 개발하는 등 자산관리고객 대상을 확대 로보 어드바이저가 적용되고 있는 상품은 랩, 신탁, 펀드, 일임형 ISA 등 자산관리 상품 뿐만 아니라 HTS 등으로 점차 확대
╺ 로보 어드바이저를 직접 개발한 증권사들은 이를 홈트레이딩시스템(HTS)에 연결시키거나 본사 운용형 랩 상품을 출시
╺ 은행, 증권사들은 자문사 등 로보 어드바이저 개발사와의 제휴를 통해 신탁, 자문형 랩, 신탁, 일임형 ISA 등의 상품을 출시 그러나 국내 로보 어드바이저는 기존의 자산관리시장처럼 자문보다 판매에 중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금융시장 급변시 대처 미흡에 대한 우려도 존재하는 상황
현재까지 국내에 도입되고 있는 로보 어드바이저는 미국 등 선진국과는 달리 자문수수료보다는 판매수수료 중심의 수익구조
╺ 투자자들의 자문서비스에 대한 비용 지불이 익숙지 않은 국내시장에서 자문보다 상품판매 위주로 활용될 경우 로보 어드바이저의 실질적인 성장은 제한적일 전망
╺ 특히 현행법상 로보 어드바이저가 직접적인 자문․일임 업무수행이 불가능하여 로보 어드바이저 개발 비용에 인건비가 추가되어 수수료가 오히려 상승 무엇보다 로보 어드바이저가 예기치 못한 금융시장 급변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이 미흡하다는 점은 신뢰성을 저하시키는 요인
╺ 최근 브렉시트에 따른 급락 및 반등 장세에서 로보 어드바이저의 대처 능력이 인간에 비해 낮을 수 있다는 점이 일부 확인 로보 어드바이저가 국내 금융시장에 정착되기 위해서는 금융당국의 시장활성화 및 투자자 보호 정책과 금융사들의 로보 어드바이저 신뢰성 제고를 위한 노력이 필요
금융당국은 로보 어드바이저의 원활한 자산관리업무 수행을 유도할 수 있도록 규제 완화뿐만 아니라 부작용 발생 방지 등 투자자 보호에도 만전을 기할 필요
╺ 로보 어드바이저의 직접적인 자문․일임 업무 수행 허용, 온라인 자문․일임계약 허용 등을 통해 자문업 등 자산관리시장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규제 완화가 필요
╺ 다만 로보 어드바이저의 변칙 또는 오류 등에 의한 투자자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철저한 사전 검증과 사후 모니터링이 필요 금융사들은 정교한 로보 어드바이저 개발 및 유지․보수에 노력하는 동시에 로보 어드바이저를 통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할 필요
╺ 로보 어드바이저의 기존 약점으로 부각되는 점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정교한 로보 어드바이저 개발을 통해 신뢰성 제고에 주력할 필요
╺ 로보 어드바이저를 단순한 신채널 활용에 머물지 말고 고객수익률 제고 등을 통해 금융사의 자산관리능력에 대한 신뢰성 제고 기회로 삼는 것이 바람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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