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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포켓몬GO」 열풍에서 발견되는 5가지 경제적 함의

(※ 현대경제연구원 보고서 내용 중 요약 부분을 소개한다. 보고서 전체는 현대경제연구원 홈페이지에서 구할 수 있다.)

■ 개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기반 게임인 ‘포켓몬GO’가 출시된 직후 국내외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이에 본 고에서는 ‘포켓몬GO’ 사례를 통해 국내 경제 산업에의 경제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 ‘포켓몬GO’ 열풍에서 발견되는 5가지 경제적 함의

① (신성장동력) 신사업은 멀리 있지 않다. ‘포켓몬GO’의 기반기술인 증강현실 기술은 이미 어느 정도 기술적 토대가 마련된 기술이다. 이는 애플의 아이폰처럼, 기존의 기술에 창조적 아이디어를 입혀 전혀 새로운 소비자 경험을 제시하며 폭발적인 시장 반응을 이끌어낸 사례로 남을 전망이다.


② (핵심경쟁력) 플랫폼을 지배하는 자, 시장을 지배한다. '포켓몬GO'의 성공은 구글과 애플 등 인터넷 플랫폼 비즈니스 기업에게도 상당한 수익을 안겨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새로운 재화나 서비스를 독점적으로 제공하는 기반인 플랫폼 비스니스 모델은 그 자체만으로도 핵심경쟁력으로 작용하며 인터넷 서비스 사업 외에도 제조업 분야로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③ (컨텐츠) 차별화된 컨텐츠가 기업을 살린다. 전통적인 게임업계 강자였던 닌텐도는 모바일시대에 적응하지 못해 위기에 빠졌으나 '포켓몬GO' 출시와 함께 부활 가능성을 예고하고 있다. 이는 '포켓몬GO'가 여타 증강현실 게임들과 달리 20년간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포켓몬’이라는 컨텐츠 파워가 있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④ (비즈니스모델) O2O 비즈니스가 모바일 시대의 새로운 사업모델로 대두될 전망이다.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포켓몬GO’와 같은 O2O(Online to Offline) 비즈니스 사업이 활성화되고 있다. 현재 소수 업종에 국한된 O2O 비즈니스 모델은 향후 실생활과 관련된 거의 모든 영역으로 사업 분야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⑤ (마케팅) 초고속인터넷‧모바일‧SNS 시대에 유행은 빛의 속도로 전파된다. ‘포켓몬GO’는 미국 출시 하루만인 7월 7일 애플 앱스토어 다운로드 순위 1위를 기록하면서 앱스토어 역사상 최단기간에 1위를 달성한 게임앱으로 등극하였다. 초고속인터넷 확산, 모바일기기 보급률 증대, SNS 활성화에 따라 컨텐츠만 훌륭하다면 IT서비스가 보급 전파되는 시간이 획기적으로 축소되는 모습이다.


■ 시사점

첫째, ‘기술’을 위한 연구개발 투자가 아닌, 실질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연구개발 투자가 시급하다.

- R&D투자가 실질적 부가가치 창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개발된 기술의 사업화를 체계적으로 기획하고 시행하는 정책 및 법제도 개선이 필요

- 국가 R&D 예산 중 일부를 기술이전 및 사업화를 위한 재원으로 별도 조성하여 우수한 R&D 과제의 사업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함
․기술이전 및 사업화 관련 정책은 중복 추진이 우려되고 추진 주체 혼선 발생 가능성이 크므로 부처별 전문성를 고려한 정책 추진이 필요
․또한 보유기술의 체계적 관리가 가능한 기술정보체계 마련을 통해 연구기관의 기술이전을 촉진하고 사업화 수준을 제고하는 계기로 삼아야 함
둘째, 기업들은 플랫폼 사업에 대해 포괄적 시각에서 접근해,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은 인터넷 서비스 시장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도 적용 가능
․예를 들어 사물인터넷이 적용된 스마트홈의 경우 에너지 업체와 가전 업체, 서비스 업체 등이 참여하는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이 적용 가능
- 따라서 기업들은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해 좀 더 넓은 시각으로 접근함으로써 새로운 사업 모델을 구축하는 노력이 필요
․다만 플랫폼 시장 선점을 목표로 하는 경우 우선 시장 참여자들을 확보하고 플랫폼의 기준을 제시할 수 있도록 장기적 시각에서 접근할 필요
셋째, 창조경제시대의 국가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컨텐츠 산업의 육성이 필요하다.

- 컨텐츠산업은 사회 구조가 공업중심의 산업경제에서 창의성과 상상력이 중심이 되는 창조경제 패러다임으로 변화하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음
․최근 한류의 성공 역시 컨텐츠의 중요성을 일깨워줬지만, 여전히 연예인 중심의 스타 컨텐츠에 편중되어 있어 생명력이 짧고 아시아 지역에 주로 국한되는 한계 봉착
- 컨텐츠 산업에 대한 투자와 불합리한 규제 개선과 더불어 창의성과 상상력을 위한 교육 강화, 게임 만화 등 컨텐츠 소비 제작에 대한 인식 전환 등 장기적으로 컨텐츠 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사회 인프라를 구축할 필요

넷째, O2O 비즈니스 산업 성장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안정적 사업 기반 마련을 위한 선도적인 대책 수립이 요구된다.

- O2O 비즈니스가 활성화되면서 나타나는 시장 선점을 위한 과도한 출혈경쟁, 산업 생태계 균형을 무너뜨리는 과도한 수수료 문제 등의 해결이 시급한 상황

- 정부는 업계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O2O 비즈니스가 조기에 정착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장 질서 체계를 마련할 필요성이 제기
․과도한 수수료 문제 해결을 위해 적정 수수료 가이드라인을 마련
․O2O 스타트업 간의 출혈 경쟁을 제한하고 건전한 성장세를 지속할 수 있도록 쿼터제 등 도입을 고려
다섯째, 가속화되는 신제품·서비스 출시 주기 및 확산 속도에 대응한 기업들의 철저한 준비 및 대응 방안 마련이 바람직하다.

- 신제품 서비스 출시 주기 및 확산 속도가 가속화되면서 수요 폭등으로 발생하는 서비스 불안정성 및 시장 혼란 등에 대응하는 기업의 어려움이 가중

- 급속한 서비스 확산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철저한 사전 점검, 운용 인력 확충, 대응 매뉴얼 정립, 소비자와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 채널 등 마련이 바람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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