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블로그 검색◀

(보고서) 중앙은행이시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 SK증권의 보고서 『Quo Vadis! 중앙은행, 어디로 가시나이까』 보고서 요약 및 결론 부분을 공유)

■ 거리로 떠난 중앙은행가, 오르지 않는 물가

영란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책상 앞을 떠나 탐방을 다니기 시작했다. 중앙은행 정책 이론의 핵심인 물가와 고용의 관계도 모호해지고 있다. 모두 이상한 일이다. 우리가 의심할 것은 지난 30 년간 중앙은행을 지배했던 패러다임의 변화 가능성이다.

■ 교과서 속 중앙은행 : 그들은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나

중앙은행의 최종목표는 물가안정이다. 이를 달성하는 수단으로 실질 금리를 조정하고 있다. 그런데, 금융위기 이후 정석적인 대응에도 불구하고 물가와 고용의 관계가 좀처럼 돌아오지 않는다. 기존 이론의 틀로 분석해보면 구조적 변화 때문이다. 그런데 이를 테일러 준칙으로 분석하면 장기 요인으로 지목되었던 중립금리가 변했을 가능성에 눈이 간다. 더불어 물가 목표를 유지할지에 대한 의심도 커지게 된다.

■ 중립금리, 다시 오를 수 있을까?

중앙은행 금리 결정의 핵심인 중립금리는 꾸준히 하향 조정되고 있다. 과잉저축 유입 둔화에도 낮은 성장 / 노령화 / 기업 투자 등 구조적 변화 때문이다. 더불어, 기술의 발전과 기업들의 경영 전략 변화 역시 중립금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립금리 하향 조정은 생각보다 길고 크게 나타나고 있고, 반전은 쉽지 않아 보인다.

■ 변해버린 세상, 갈아입을 옷을 준비하는 중앙은행

중앙은행들은 구조적 변화 하에서 이후 경기 하강에 따른 정책 여력을 확보하기 위한 변신을 논의 중이다. 대표적인 논의는 물가 목표 상향 조정, 미국의 마이너스 금리 도입으로 정리 가능하다. 특히, 물가 목표 상향 조정이 의미가 있는데, 높은 인플레이션 목표는 연준이 기존 입장에서 물러서 낮은 금리를 용인하겠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유동성 및 물가 환경의 변화를 크게 가져올 수 있는 요인이다.

■ 결론: 중앙은행의 변화는 포트폴리오 조정을 요구

일단 우리는 중장기 시장을 전망하는 기본 시나리오로 현재의 저성장/저금리 구도가 쉽게 깨질 수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더불어 미국의 경기 정점 역시 멀지 않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에, 6월 하반기 전망을 통해서 미국의 정책 금리 인상 스케줄이 거의 종료된 것으로 보인다는 주장을 내놓은 바 있다.

다만, 이 같은 전망에 중요한 변수로 두고 있었던 점은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주요국의 재정지출 확대 기조이다. 재정지출 확대는 수급 및 경기 영향들을 통해서 장기금리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국 신정부의 정책 실행이 원활하지 않은 모습이 관찰되고 있어 가능성은 낮아졌다고 생각한다.

반면, 이번 자료에서 살펴봤듯 장기금리 급등의 리스크 요인이 한 가지 더 추가하게 될 수 있다고 보는데. 연준이 2% 물가 목표에 대해서 변화를 시킬 경우 그 영향이 상당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연준은 시대 상황에 따라서 언제든 변해왔고, 지금 정책 제약 요건을 고려해보면 연준은 또 다른 변신을 준비해야 하는 시기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 같은 과정에서 새로운 방법의 정책 수단이 도입될 수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비전통적 통화 정책의 상시화이다. 래리 서머스는 칠레 중앙은행 연설을 통해서 “단기 국채 매입(=기존 통화정책)과 장기 국채 매입(=QE)의 차이점이 모르겠다”라는 점을 강조한 바 있다.

이렇게 된다면 생각할 수 있는 시나리오는 두 가지 정도가 될 것이다.

1) 연준은 성장과 상관없이 물가 수준 상향에 더 집중할 수 있다는 점이다. 경기 상황으로 살펴보면 성장은 제약된 가운데 물가만 오르는 스태그플레이션이다.

2) 연준이 물가 과열을 용인하는 순간부터 최근 자산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버블에 대한 우려가 줄어들 것이라는 점이다. 중립금리의 대대적인 하향 조정, 물가 목표의 상향은 연준이 완화적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뜻이다. 미래 금리 수준이 저금리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안착되면 자산시장가치는 재평가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물론 이 같은 변화가 언제 어떤 방식으로 나타날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기본적인 시나리오를 유지하고 있는 이유다. 그러나, 중앙은행의 변신의 신호가 나타나면 재빠른 자산 포트폴리오의 조정이 필요할 것이다. 예상되는 연준의 변화 시나리오와 이에 따른 Action Plan을 표로 정리해 보았다.


중앙은행의 정책 목표 변화에 따라서 4가지 시나리오를 고려해보자. 현행 통화정책의 틀이 유지될 가능성이 가장 높아 보이고, 연준 의장/부의장 재임명 등 변수는 있지만 가장 유력한 논의 사항은 인플레이션 타겟 상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부양강도 측면에서 살펴보면 인플레이션 타겟 상향 > 물가수준 목표제 > 마이너스금리 도입 = 현행 틀 유지의 순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일단 물가 목표를 상향 조정한다는 것은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 압력에 눈을 감는다는 의미로서, 경기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클 것으로 보인다. 지속성으로 살펴봐도 인플레이션 타겟 상향은 반영구적 성격을 가진다는 점에서 영향력이 가장 클 것이다.

금리에 미치는 영향으로 넘어와 보자. 먼저 중립 금리 반등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어떤 경우에서든 정책금리 인상 여력은 제한적이다. 오히려 물가 목표 변경을 통해서 과열을 유도하는 상황으로 전환되면 목표 정책금리의 수준은 더욱 내려갈 여지가 있다.

논란은 많겠지만 물가 목표가 변화할 경우 장기금리는 시차를 두고 인플레이션 우려 속 상방 압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시차가 필요한 이유는 정책 변화가 경제 주체의 물가 전망을 급격히 바꿀 수 없기 때문이다. 다만 물가 수준 목표제의 경우 시차를 두고 오른 장기물 금리는 안정되거나 다시 하향될 여지가 많을 것으로 판단된다.

중앙은행 통화정책 틀의 변화 시나리오가 본격화되면 절대 상승 레벨은 높지 않더라도 장기물 중심의 상승 압력은 불가피해 보이며, 정책금리가 고정된 상황에서 시차를 두고 커브 스티프닝을 준비하는 전략이 유용해 보인다.



★★★
★★★

▶최근 7일간 많이 본 글◀

태그

국제 경제일반 경제정책 경제지표 금융시장 기타 한국경제 *논평 보고서 산업 중국경제 fb *스크랩 부동산 KoreaViews 책소개 트럼포노믹스 일본경제 뉴스레터 tech 미국경제 공유 통화정책 무역분쟁 아베노믹스 가계부채 블록체인 가상화폐 원자재 한국은행 외교 암호화페 국제금융센터 환율 북한 인구 중국 반도체 에너지 외환 정치 하이투자증권 한은 증시 코로나 AI 금리 연준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미국 자본시장연구원 주가 논평 수출 중동 채권 일본은행 산업연구원 한국금융연구원 BOJ ICO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일본 자동차 칼럼 삼성증권 생성형AI 에너지경제연구원 우크라이나 인공지능 인플레이션 한국 IBK투자증권 국회입법조사처 미중관계 브렉시트 세계경제 신한투자증권 전기차 지정학 현대경제연구원 BIS IT KB경영연구소 KB증권 KIEP OECD TheKoreaHerald 대신증권 무역 분쟁 수소산업 원유 유럽 유진투자증권 저출산 전쟁 CRE ECB IBK기업은행 IEA KIET LG경영연구원 NBER 공급망 관광 광물 기후변화 배터리 보험연구원 비트코인 상업용부동산 생산성 선거 신용등급 신흥국 아르헨티나 연금 원자력 유럽경제 유안타증권 유춘식 이차전지 자연이자율 중앙은행 키움증권 타이완 터키 패권경쟁 한국무역협회 환경 Bernanke CBDC DRAM ESG EU IPEF IRA KDB미래전략연구소 KOTRA MBC라디오 ODA PF PIIE SNS Z세대 경제안보외교센터 경제학 고용 골드만삭스 공급위기 광주형일자리 교역 구조조정 국민연금 국제금융 국제무역통상연구원 국회미래연구원 국회예산정책처 규제 넷제로 논문 대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독일 동북아금융허브 디지털트윈 러시아 로봇 로봇산업 로슈 로이터통신 머스크 물류 물적분할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버냉키 복수상장 부실기업 블룸버그 사회 삼프로TV 석유화학 소비 수출입 스테이블코인 스티글리츠 스페이스X 신한금융투자증권 씨티그룹 아프리카 액티브시니어 예금보험공사 외국인투자 원전 위안 유럽연합 유로 은행 이승만 인도 인도네시아 자본시장 자산관리서비스 자산운용업 잘파세대 재정건전성 주간프리뷰 중립금리 철강 코리아디스카운트 코스피 테슬라 통계 통화스왑 통화신용정책보고서 팬데믹 프랑스 피치 하나증권 하마스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투자증권 혁신 홍콩 횡재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