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2-27

(보고서) 스웨덴 부동산회사 Fabege를 잘 봐야 하는 이유

(※ SK증권 보고서)

⊙ 부채 리스크가 높아진 하이난 항공의 회사채 금리, 물가 상방 압력을 높여줄 사우디의 OPS 등을 2018 년의 위험 관리 지표로 지목했다. 주기적으로 체크해야 할 위험관리 지표 중 하나로 스웨덴 부동산 회사인 Fabege를 추가로 제시한다.

⊙ 글로벌 증시도 최고치 수준이지만 부동산 역시 주식 못지 않은, 어쩌면 주식보다 더 많이 많이 올라 있는 자산이 되었다. 지난 자료를 통해 소득 대비 부동산 가격이 유독 가파르게 올라 있는 스웨덴, 영국, 캐나다, 뉴질랜드 부동산의 Peak-Out 위험이 높아져 있음을 지목했다. 실제로 위 4개국 부동산에 대한 경고음은 연일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 특히 스웨덴의 경우 2009 년 이후 전국 부동산 가격지수가 80% 가까이 상승했으며, 부동산 發 경기 침체 가능성을 근거로 스웨덴 크로나에 대한 매도 보고서가 최근 발간 되기도 했다.

⊙ Fabege는 스웨덴의 부동산 관련 기업으로 5년래 주가는 3배 이상 상승했지만 FCF 는 마이너스 상황이다. 어찌보면 작은 부동산 회사이지만 Fabege 주가를 스웨덴 부동산에 대한 위험을 반영하는 지표로 활용해봄 직하다.

⊙ 2008 년과 같이 부동산 發 세계 경기 침체가 일어날 가능성은 낮게 보지만, 일부 국가의 부동산 가격이 흔들리는 것은 위험자산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만드는 요인인 만큼 계속해서 점검이 필요한 부분이다.




이 블로그 검색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