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14년 10월 1일부터 7일까지 중국 국경절 연휴기간 동안 4억 7,500만 요우커(遊客, 중국인 관광객)들이 국내외 여행에 나서면서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관광산업이 특수를 누렸음<자료 1>.
• 중국 국가여유국(國家旅遊局, 관광청) 통계에 따르면 2014년 국경절 기간 동안 중국의 국내 총 관광객 수는 전년대비 10.9% 증가한 4.75억명으로 이 중 숙박업소에서 1박 이상 머무른 사람은 9,943만명에 달했으며, 중국 관광업계의 국경절 연휴기간 총 매출액은 2013년보다 15.7% 증가한 2,453억위안(약 42조원)이었음.
• 한편 한국관광공사는 중국 국경절 기간 동안 약 16만명의 중국인이 한국을 방문하였는데, 이는 2013년보다 38%나 증가한 인원으로, 이들이 한국에서 소비한 금액은 약 4,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