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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삼성전자 ‘빅스비’ 론칭이 주는 시사점

(※ 한화투자증권의 『Tech 월간 전략』 4월호에 포함된 내용)

삼성전자 ‘빅스비’ 론칭이 주는 시사점

▶ ‘빅스비’의 갤럭시S8 탑재가 주는 시사점: 1) 삼성전자의 인공지능 생태계 선점 전략, 2) 복합 명령어 수행을 통한 이용가치 극대화, 3) 물리 버튼 탑재로 사용성 극대화

우리는 삼성전자가 이번에 발표한 갤럭시S8에 자체 인공지능 기술인 ‘빅스비’를 탑재한 것에 다음과 같은 시사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1) 인공지능 시대 초기에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스마트폰상에 기술을 적용해 생태계를 선점하려는 전략으로 판단되고, 2) 복합 명령어를 수행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사용자의 이용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3) 아직은 터치 인터페이스를 보완하는 수준에 그치지만 물리 버튼을 탑재해 사용성을 극대화한 것은 발전 속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아마존, 구글을 비롯한 다수의 업체가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반의 단말을 출시하는 이유는 자사를 중심으로 인공지능을 플랫폼화해 다양한 산업의 생태계를 주도하려는 목적으로 판단된다. 스마트폰 시대의 구글과 애플이 모바일 OS(Operating System)를 통해 산업을 혁신하고 이를 플랫폼화해 생태계를 만들며 산업을 주도해온 것과 같은 맥락이다. 이들의 OS 플랫폼은 미디어 콘텐츠, 게임, 광고 등에 이르는 다양한 산업을 포괄하는 범용 플랫폼의 역할을 하며 생태계를 빠르게 만들었다.

이런 측면에서 삼성전자는 인공지능 시대 초기에 생태계를 선점하기 위해 갤럭시S8에 자체 기술인 ‘빅스비’를 탑재한 것으로 판단된다. 여전히 스마트폰은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쓰는 개인화된 단말이므로 쓸모 있는 데이터를 가장 많이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글이 ‘구글 어시스턴트’라는 인공지능 개인비서 기술을 내놓았음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는 새로운 플랫폼 경쟁에서 구글에 종속되지 않기 위해 자사의 기술을 탑재하기로 결정했다. 현재까지 글로벌 스마트폰 업체 중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곳은 LG전자가 유일하다. 인공지능 생태계를 확장하는 데 위협을 느낀 구글은 자체 스마트폰 제품인 ‘픽셀’을 출시하기까지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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