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블로그 검색◀

비정규직 문제보다 정규직 문제가 더 심각한 것 아닐까

(※ 이 글은 필자의 사견입니다)

최근 몇년 사이 비정규직 문제가 큰 관심을 끌고 있다. 더구나 1960년대 중반 이후 비약적인 경제성장이 이루어지면서 일자리 구하기는 큰 문제가 아닐 뿐더러 보다 나은 일자리를 구하는 것이 관건인 시기가 오래 지속됐다. 그러나 고등학교 졸업자의 대학 진학률이 꾸준히 늘어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제조업을 기반으로 한 한국경제의 성장 패러다임이 어느 정도 한계에 다다르면서 제대로 된 일자리 구하기는 이제 상시적인 문제가 되어 버렸다.

더구나 1997년 외환위기로 많은 기업들이 사업을 정리하게 되면서 한국인들은 대량해고라는 산업화 이후 초유의 사태를 경험하게 되었고 이 과정에서 이제 평생직장 개념은 남의 얘기가 되었다. 가까스로 위기에서 벗어난 한국 기업들은 이제는 양적 팽창에 한계를 느끼게 되었고 비용통제에 더욱 큰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오랜 관행으로 정착된 고용시장 제도는 하루 아침에 바뀔 수 없었으며 기업들은 점점 더 많은 비정규직 직원을 고용하게 되었다.

▷ 정규직과 비정규직 차이 급속히 벌어져

급기야 전체 취업자 가운데 비정규직의 비율은 급격히 늘어 2001년 27% 수준에서 불과 3년 뒤인 2004년에는 이 비율이 37% 선까지 치솟게 되었다. 이후 비정규직 비율은 32% 선까지 낮아졌지만 이제는 비참하기까지 한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근로조건이 사회적 관심을 끌게 되었다. 정규직 및 대기업 근로자 위주로 이루어진 노동조합 단체들은 일제히 정부와 기업들의 비인간적인 비정규직 대우를 문제삼고 이들의 정규직화를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비참한 근로환경과 낮은 임금에 항의하며 목숨을 끊는 근로자가 생기게 되었고 노동조합 단체들은 기회가 될 때마다 이 문제의 해결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높여오고 있다. 실제로 시간당 임금을 비교할 때 정규직 임금 대비 비정규직 임금의 비율은 2002년 80% 선에서 10년 뒤인 2012년에는 65% 선까지 낮아졌다. 기업들은 이러한 지적에도 불구하고 비정규직 근로자를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할 수는 없다고 맞서고 있다.

이렇게 놓고 보면 비정규직과 관련된 문제는 고스란히 정부 정책과 비정한 기업들의 책임인 것으로 생각되기 쉽다. 그러나 문제는 그렇게 간단해 보이지 않는다. 같은 통계자료들도 발상을 전환해 들여다 보면 전혀 다른 이야기가 가능하다. 즉, 정규직 근로자들이 현재 누리고 있는 임금 수준 및 각종 비임금 혜택은 과연 정당한가의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 비정규직 문제는 진정 비정규직 문제일까?

심상정 국회의원실에서 작성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모 자동차회사의 정규직 근로자의 경우 월정급여는 254만 원 선으로 같은 회사 비정규직 근로자의 185만원보다 약 40% 많다. 그런데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월정급여 이외에 정규직 근로자가 받는 돈은 상여금, 연월차 수당, 경영성과금, 사업목표 달성 성과금 등 모두 12가지 항목이 추가돼 총 수령액은 649만원으로 늘어나게 된다. 반면 비정규직 근로자는 임금 이외에 4개 항목이 추가돼 총 361만원을 받는다.

그 결과 비교 대상인 이들 두 명의 근로자는 비슷한 업무를 하면서도 정규직 근로자가 비정규직 근로자보다 매월 거의 두 배에 이르는 돈을 받고 있는 것으로 이 자료에는 나타나 있다. 만일 임금 이외의 각종 추가 지급 항목을 없앴다면 이들 두 근로자의 임금 차별 문제는 훨씬 해결이 쉬워질 뿐 아니라 분쟁의 소지도 줄어들 수 있다.

다른 통계들과 함께 살펴본 결과 정규직 근로자들 위주로 구성된 노동조합 단체들이 그토록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촉구하면서 자신들의 기득권이나 이권은 거의 양보하지 않았다고 생각할 수 밖에 없다. 한 가지 예로 노사분규 발생 현황을 보면 종업원 300인 이상의 대기업이 전체의 50%를 넘게 차지한다. 기업 숫자로는 중소기업이 훨씬 많은데 노사분규는 절반 이상이 대기업에서 발생하는 것이다. 

▷ 정규직 위주의 관행도 큰 문제

또 눈에 띄는 것은 비정규직 근로자의 급여는 2008년 세계금융위기 이후 큰 폭으로 삭감됐다가 이제야 서서히 회복되고 있으나 정규직 근로자들은 그 기간 중에도 급여가 계속 올랐다는 것이다. 심하게 얘기하면 경제적 고통을 정규직 근로자들이 비정규직 동료들에게 전가했다는 말이 될 수도 있다. 한국의 총 단위당 노동비는 2000년부터 2011년 사이에 두 배로 올라 미국이나 OECD 평균인 40%를 훨씬 앞지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렇게 되자 기업들은 해외의 값싼 노동력과 유연한 고용제도가 있는 곳으로 생산기지를 옮기거나 신규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 그에 따라 국내 산업의 공동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상황이 이런 데도 정규직 및 대기업 위주로 이루어진 노동조합들은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와 기업들이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그런데 위 설명을 바탕으로 필자는 비정규직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든 것은 사실 정규직과 관련된 기존 관행이 시대 변화에 맞춰 유연하게 바뀌지 않은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정부와 기업들도 비정규직 근로자의 근로조건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하겠지만 각종 혜택에 비교적 안정적인 고용조건을 누리고 있는 정규직 근로자들도 제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비정규직 근로자 비중이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정규직 대비 비정규직 근로자의 시간당 임금 차이)

(경제위기의 고통을 비정규직에 전가한 것은 정규직이 아닐까)

(한국의 총 단위당 노동비용은 선진국 가운데 가장 빠르게 올랐다)

(임금 차이만 문제가 아니다. 정규직에만 부여되는 각종 혜택이 엄청나다)

(노사분규는 절반 이상이 대기업에서 일어나고 있다)

▶최근 7일간 많이 본 글◀

태그

국제 경제일반 경제정책 경제지표 금융시장 기타 한국경제 *논평 보고서 산업 중국경제 fb *스크랩 부동산 KoreaViews 책소개 트럼포노믹스 일본경제 뉴스레터 tech 미국경제 공유 통화정책 무역분쟁 아베노믹스 가계부채 블록체인 가상화폐 원자재 한국은행 외교 암호화페 국제금융센터 환율 북한 인구 중국 반도체 에너지 외환 정치 하이투자증권 한은 증시 코로나 AI 금리 연준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미국 자본시장연구원 주가 논평 수출 중동 채권 일본은행 산업연구원 한국금융연구원 BOJ ICO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일본 자동차 칼럼 삼성증권 생성형AI 에너지경제연구원 우크라이나 인공지능 인플레이션 한국 IBK투자증권 국회입법조사처 미중관계 브렉시트 세계경제 신한투자증권 전기차 지정학 현대경제연구원 BIS IT KB경영연구소 KB증권 KIEP OECD TheKoreaHerald 대신증권 무역 분쟁 수소산업 원유 유럽 유진투자증권 저출산 전쟁 CRE ECB IBK기업은행 IEA KIET LG경영연구원 NBER 공급망 관광 광물 기후변화 배터리 보험연구원 비트코인 상업용부동산 생산성 선거 신용등급 신흥국 아르헨티나 연금 원자력 유럽경제 유안타증권 유춘식 이차전지 자연이자율 중앙은행 키움증권 타이완 터키 패권경쟁 한국무역협회 환경 Bernanke CBDC DRAM ESG EU IPEF IRA KDB미래전략연구소 KOTRA MBC라디오 ODA PF PIIE SNS Z세대 경제안보외교센터 경제학 고용 골드만삭스 공급위기 광주형일자리 교역 구조조정 국민연금 국제금융 국제무역통상연구원 국회미래연구원 국회예산정책처 규제 넷제로 논문 대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독일 동북아금융허브 디지털트윈 러시아 로봇 로봇산업 로슈 로이터통신 머스크 물류 물적분할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버냉키 복수상장 부실기업 블룸버그 사회 삼프로TV 석유화학 소비 수출입 스테이블코인 스티글리츠 스페이스X 신한금융투자증권 씨티그룹 아프리카 액티브시니어 예금보험공사 외국인투자 원전 위안 유럽연합 유로 은행 이승만 인도 인도네시아 자본시장 자산관리서비스 자산운용업 잘파세대 재정건전성 주간프리뷰 중립금리 철강 코리아디스카운트 코스피 테슬라 통계 통화스왑 통화신용정책보고서 팬데믹 프랑스 피치 하나증권 하마스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투자증권 혁신 홍콩 횡재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