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2003-2004년 중에는 신용카드 사태 여파로 국내 서비스업 생산은 거의 횡보세를 나타냈으며 이후 2008년 초반까지는 부동산 투자 붐에 따라 다소 성장이 가팔라지는 듯했으나 2009년 이후에는 다시 서비스업 성장이 더뎌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사정을 제외할 경우 이 기간 중 눈에 띄는 것은 서비스업 성장이 대체로 전체 경제성장세보다 부진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는 새로운 발견은 아니다. 필자는 여러 차례 국내 서비스업의 낮은 생산성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다만 아래 그래프는 그 심각성을 다시 한 번 잘 나타내주는 것으로 생각한다. 이 문제에 대해 더 이상 미룰 여유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