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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동차 시장 판매 동향 및 전망 - 도이체방크 보고서

(※ 최근 도이체방크에서 발간한 중국 자동차 제조업 업종 분석 자료 가운데 주요 부분을 산업연구원에서 『중국 자동차 시장 판매 동향 및 전망』이라는 이름으로 번역해 소개했다. 도이체방크 분석보고서 영문 전문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받아볼 수 있다.)

□ 2014년 1-4월 중국 자동차 시장 판매 동향

○ 중국 자동차 시장 판매 동향 및 전망 개관

ᅳ 2014년 1월부터 4월까지 중국의 자동차 판매는 2013년 같은 기간에 비해 9.1%의 비교적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으나, 2014년 중국의 연간 자동차 판매 신장률은 8.0%로서 2013년 자동차 판매 증가율인13.9%에 비해 다소 둔화될 것으로 전망함.

ᅳ 2015년 중국의 자동차 판매 증가율은 9.2%로 2014년에 비해 소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함. 올해와 내년 중국의 연간 자동차 판매 대수는 각각 2,375만 대와 2,593만 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 2014년 1-4월 중국 승용차 판매 동향

ᅳ 중국의 승용차 판매는 2013년 강한 성장세를 나타낸 이후 2014년에 들어서도 비교적 견조한 모습을 나타냈음. 2014년 1-4월 중국의 승용차 판매 증가율은 10.5%로서 2013년 같은 기간 판매 증가율인15.7%에는 미치지 못하나, 2012년 1-4월 판매 신장률인 7.1%에 비해서는 월등한 실적인 것으로 드러났음.

ᅳ 경제 성장률 하락, 부동산 경기 둔화, 정부의 자동차 구입 제한 조치 등으로 인해 올해 중국의 승용차 판매가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었던 것에 비해, 1-4월 중국의 승용차 판매 실적은 매우 양호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ᅳ 자동차 구입 제한 조치가 아직 발효되지 않은 대도시에서 승용차 구입 수요가 급증했고, 업그레이드 수요가 여전히 탄력적인 모습을 나타내고 있으며, 양호한 자동차 할부금융 조건이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을 촉진한 것이 1-4월 중국의 승용차 판매 실적이 시장의 대체적인 예상을 뛰어넘어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간 배경으로 해석되고 있음.

ᅳ 프리미엄 브랜드, 특히 독일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는 올해에도 강한 성장세를 이어갔는데, 2014년 1-4월 Audi, BMW, Mercedes Benz의 자동차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26.3% 급증한 것으로 조사되었음.

ᅳ 반면, 중국 국내 자동차 브랜드는 판매 실적 둔화와 시장 점유율 하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중국-일본간 외교적 긴장관계 지속으로 인해 일본 자동차 브랜드의 시장점유율 역시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ᅳ 세그먼트 별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SUV의 강세 기조가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음. 2014년 1-4월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SUV의 판매 증가율은 36.9%로 다른 자동차 세그먼트를 압도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는데, 이는 SUV 메이커들의 본격적인 신모델 출시에 따른 SUV 교체 수요 급증이 주요한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음.

□ 2014-2015년 중국 자동차 시장 판매 전망

○ 2014-2015년 중국 승용차 판매 전망

ᅳ 시장의 전반적인 예상을 뛰어넘는 1-4월의 양호한 실적에도 불구하고, 2014년과 2015년 연간 중국의 승용차 판매 증가율이 9-10% 수준으로 점차 둔화될 것이란 기존 전망을 그대로 유지함. 올해와 내년 중국의 승용차 판매 실적은 각각 1,964만 대와 2,152만 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ᅳ 이는 지난해 하반기 중국의 승용차 판매가 매우 강한 성장세를 나타냈으며, 부동산 경기 위축으로 인해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가 보다 위축될 가능성이 있고, 중국 정부의 자동차 구입 제한 조치 효과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임.

ᅳ 그러나, 프리미엄 승용차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수요는 강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며, 올해 중국의 프리미엄 자동차 판매 증가율은 15-20%에 이르면서 전체 승용차 판매 신장률인 9.6%를 현저히 능가하는 모습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함.

ᅳ 거시경제 여건 개선, 프리미엄 브랜드의 보급형 모델 출시 및 공격적인 자동차 할부 금융 조건 등을 바탕으로 향후에도 중국의 프리미엄 자동차 판매, 특히 독일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의 약진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함.

ᅳ SUV 시장의 강한 성장세도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함. 2014년과 2015년 중국의 SUV 판매 증가율은 각각 19.6% 및 17.8%를 기록하면서, 같은 기간 중국 전체 승용차 판매 신장률인 9.6%와 9.5%를 압도하는 모습을 연출하게 될 것으로 예상함. 올해와 내년 중국의 SUV 판매량은 각각 358만 대 및 421만 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ᅳ SUV 시장이 이처럼 강한 성장세를 나타내는 주요한 요인으로는 SUV 시장의 강자인 미국 자동차 메이커들의 중국 시장 진출 가속화, 신차 출시 효과 및 중국 자동차 시장의 전반적인 업그레이드 수요 확대를 지적할 수 있음. SUV가 중국 승용차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3년 16.7%에서 2014년 18.2%, 2015년 18.6%로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함.

○ 자동차 시장 관련 중국 정부의 최근 정책 현황

ᅳ 자동차 배기가스가 촉발하는 대기오염 문제의 심각성이 날로 확대되어 감에 따라, 최근 중국 정부는 자동차 배기가스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노후 자동차 600만 대를 2014년 말까지 폐기시키기로 했으며, 각 도시나 행정구역별로 목표 할당량을 부여했음.

ᅳ 아울러, 중국 정부는 자동차 메이커들에게 중국에서 판매되는 승용차의 평균 연비를 2015년 6.9 L/100Km, 2020년 5.0L/100KM로 향상시킬 것을 요구했으며, Hangzhou 시는 중국 대도시 중 6번째로 연간 최대 자동차 번호판 발급 수량을 제한하는 조치를 취했음.

ᅳ 최근 중국 정부는 재정 건전화 정책에 따라 향후 중국 군부의 자동차 구입이 중국 국내 자동차 브랜드에 한해서만 이루어질 계획임을 밝혔음.

ᅳ 이와는 별도로, 중국 정부는 신재생 에너지 자동차, 특히 100% 전기자동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장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중국 전역 86개 도시에서 시험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것으로 밝혀졌음.

ᅳ 자동차 산업 관련 중국 정부가 취한 상기와 같은 정책과 조치들이 중국 자동차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단기적으로는 제한적인 수준에 그치게 될 것으로 판단함. 그러나, 중장기적으로는 시장 경쟁 심화로 이어지면서 자동차 메이커별 수익성이나 성장세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게 될 것으로 전망함.

○ 2014-2015년 중국 상용차 판매 전망

ᅳ 2014년 1월부터 4월까지 중국의 상용차 판매는 2013년 같은 기간에 비해 3.3% 증가하는데 그친 것으로 드러났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2%의 급락세를 기록한 중형 트럭의 판매 부진이 주요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음.

ᅳ 대형 트럭의 판매가 2015년 1월 배기가스 기준 강화를 앞둔 사전 구매 수요의 영향으로 예상보다 양호한 모습을 나타내고 있으나, 2014년 중국의 상용차 판매 실적은 2013년 대비 1.3% 증가에 그친 411만 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함.

ᅳ 중국 경제의 성장률 하락이 상용차 판매 증가율 둔화의 근본적인 배경으로 인식되는 가운데, 2014년의 경우, 대형 트럭이 중형 트럭보다 상대적으로 양호한 판매 실적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함. 2014년 중국의 대형 트럭 판매는 전년 대비 4.6%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는 반면, 중형 트럭은 10%에 달하는 판매 하락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함.

ᅳ 선진국들의 경제 성장세 강화가 수출 실적 개선으로 본격화되고, 설비 투자 특히 운송 인프라에 대한 개발 투자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2015년에 이르러, 중국의 상용차 판매도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함. 내년 중국의 상용차 판매는 올해 대비 7.4% 증가한 441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함.

□ 자료출처 및 원본바로가기

도이체방크 (Deutsche Bank)
https://ger.db.com/csa/pubdoc/jpz08di2svrfh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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