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블로그 검색◀

(보고서) 유가 하락으로 한국 등 일시 디플레이션 예상되나 금리 인하 대응 필요 없다

(※ 독립 리서치 회사인 캐피털이코노믹스社의 보고서를 소개한다.)

최근 급격한 유가 하락으로 아시아 신흥국들 인플레이션은 하락 압력을 받고 있다. 몇몇 나라에서는 물가상승률이 2015년 초에 마이너스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된다. 결론적으로 이런 현상은 긍정적이라고 본다. 유가 하락으로 소비자들의 구매력은 높아지는 반면 디플레이션이 확산될 여지는 적기 때문이다. 왜 그런지 살펴보자.

지난 6개월 사이 아시아 신흥국들 인플레이션은 급격히 떨어졌고 2009년 이래 가장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현재 전년동기대비 인플레이션율이 마이너스인 나라는 싱가포르 뿐이지만 한국, 태국, 타이완, 베트남에서는 2% 아래로 내려왔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오히려 인플레이션이 올라갔지만 이는 전적으로 보조금 삭감에 따른 일시적인 것이다.




그럼 이들 나라에서 인플레이션율은 얼마나 더 떨어질까? 최근 이들 나라에서 인플레이션율이 하락한 최대 요인은 유가 하락이었다.


과거 사례에 비추어 보면 유가가 50% 하락하면 연료 및 에너지가격이 10% 떨어진다. 당사는 유가가 연말까지 배럴당 60달러 수준으로 복귀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이 시나리오대로라면 연료 및 에너지 가격 상승률은 금년 내내 마이너스를 보일 것이다.

나라마다 소비자물가지수(CPI)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연료 및 에너지가격은 7% 비중을 갖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하면 올해 유가 하락으로 인한 CPI 상승률 하락 효과는 0.7%포인트에 이를 것이다.

그렇다면 디플레이션 우려는 얼마나 심각한 것일까? 물론 유가 하락 효과 하나 만으로도 싱가포르, 한국, 타이완의 경우 지표물가의 하락은 불가피할 것이다. 태국은 연료비를 정부가 통제하고 있지만 이 경우에도 최근 연료비를 대폭 인하했기 때문에 물가지수 하락은 불가피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마이너스 물가상승률은 지속될 가능성이 있을까?

많은 이유로 그렇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 우선 최근 인플레이션율 하락은 제반 인플레이션 압력의 하락보다는 거의 전적으로 원자재 가격 하락 때문이다. 근원인플레이션율은 이보다 훨씬 덜 떨어졌으며 아시아 어느 나라에서도 마이너스로 내려가지 않을 것이다. 명목임금도 역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이 지역 노동시장 수급 상황을 볼 때 지표 인플레이션 하락으로 인해 임금상승이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지 않는다.

실질소득 증가율이 유가 하락으로 인해 높아지면서 내수가 강화되는 효과를 보일 것이며 유휴생산능력은 유가 하락이 없었을 때보다 빠르게 해소될 것이다. 유휴생산능력 해소는 제반 물가 압력을 높이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어떤 경우에도 이들 나라에서 지표 인플레이션이 마이너스로 떨어지더라도 이는 일시적 현상에 그칠 것이며 당사는 2016년 까지 이들 나라에서는 유가 하락 효과가 사라지면서 인플레이션율이 다시 반등할 것으로 예상한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에 대한 통화정책 당국의 대응은 어떤 모습을 보일 것인가? 위에 설명한 대로 현재의 인플레이션율 하락이 일시적이고 유가 하락이 대부분 경제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것이기 때문에 당사는 이 지역 중앙은행들이 일시적인 디플레이션 상황에 정책 변경을 하지 않고 지켜볼 것으로 전망한다. 심지어 한국의 경우 많은 전문가들이 추가 금리 인하를 전망하고 있지만 당사는 한국은행이 일시적 디플레이션에 금리 인하로 대응할 것으로 보지 않는다.

금리 인하가 예상되는 나라는 인도, 파키스탄, 베트남 정도다. 하지만 이들 나라의 경우 유가 하락이 본격화되기 이전부터 이미 금리 인하는 대부분 예상하고 있던 것이다. 더구나 당사에서는 필리핀의 경우 올해 후반 필리핀의 경우 금리 인상을 예상한다. 그 밖에 한국, 말레이시아, 타이완, 태국의 경우 2016년 중 금리 인상을 예상한다.

▶최근 7일간 많이 본 글◀

태그

국제 경제일반 경제정책 경제지표 금융시장 기타 한국경제 *논평 보고서 산업 중국경제 fb *스크랩 부동산 KoreaViews 책소개 트럼포노믹스 일본경제 뉴스레터 tech 미국경제 통화정책 공유 무역분쟁 아베노믹스 가계부채 블록체인 가상화폐 한국은행 원자재 외교 암호화페 국제금융센터 환율 북한 중국 인구 한은 외환 반도체 에너지 정치 하이투자증권 증시 코로나 금리 AI 미국 연준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자본시장연구원 주가 논평 수출 중동 채권 일본은행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칼럼 한국금융연구원 BOJ ICO 일본 자동차 삼성증권 생성형AI 에너지경제연구원 우크라이나 인공지능 인플레이션 전기차 한국 IBK투자증권 KIEP TheKoreaHerald 국회입법조사처 미중관계 브렉시트 세계경제 신한투자증권 지정학 현대경제연구원 BIS CRE IT KB경영연구소 KB증권 OECD 대신증권 무역 배터리 분쟁 상업용부동산 수소산업 원유 유럽 유진투자증권 저출산 전쟁 ECB IBK기업은행 IEA KIET LG경영연구원 NBER 공급망 관광 광물 기후변화 보험연구원 비트코인 생산성 선거 신용등급 신흥국 아르헨티나 연금 원자력 유럽경제 유안타증권 유춘식 이차전지 자연이자율 중앙은행 키움증권 타이완 터키 패권경쟁 한국무역협회 환경 Bernanke CBDC DRAM ESG EU IPEF IRA KDB미래전략연구소 KOTRA MBC라디오 ODA PF PIIE SNS Z세대 경제안보외교센터 경제학 고용 골드만삭스 공급위기 광주형일자리 교역 구조조정 국민연금 국제금융 국제무역통상연구원 국회미래연구원 국회예산정책처 규제 넷제로 논문 대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독일 동북아금융허브 디지털트윈 러시아 로봇 로봇산업 로슈 로이터통신 머스크 물류 물적분할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버냉키 복수상장 부실기업 블룸버그 사회 삼프로TV 석유화학 소비 수출입 스테이블코인 스티글리츠 스페이스X 신한금융투자증권 씨티그룹 아프리카 액티브시니어 예금보험공사 외국인투자 원전 위안 유럽연합 유로 은행 이승만 인도 인도네시아 자본시장 자산관리서비스 자산운용업 잘파세대 재정건전성 주간프리뷰 중립금리 철강 코리아디스카운트 코스피 테슬라 통계 통화스왑 통화신용정책보고서 팬데믹 프랑스 피치 하나증권 하마스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투자증권 혁신 홍콩 횡재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