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웨어러블 기기 시장 전망
○ 전세계 웨어러블 기기 판매량은 2015년 6,100만 대에서 2018년 1.34억 대로 증가하면서, 연평균 30.4% 내외의 강한 성장세를 나타낼 전망임. 이는 2015년 66억 달러로 추정되는 글로벌 웨어러블 기기 시장 규모가 2018년에는 168억 달러로 급격히 확대될 것임을 의미함.
○ 약 317개의 제품이 글로벌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서 이미 판매되고 있거나 출시가 임박한 것으로 조사되었음. 이들 웨어러블 기기는 용도에 따라 산업용, 의료용, 엔터테인먼트용, 게임용, 피트니스용, 라이프스타일용 및 (애완) 동물용 등 7가지 제품군으로 분류될 수 있음.
○ 웨어러블 시장에서 장기적 성공을 결정짓는 요인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음. 첫째, 단순한 눈요기 거리를 벗어나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거나 실질적인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이 구비되어야 하며, 둘째, 날로 심화되고 있는 경쟁 구도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시장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역량이 갖추어져야 할 것임.
○ Apple Watch의 본격적인 출시가 위협 요인으로 부상하고 있으나, 손목에 차는 피트니스 밴드 (fitness band)에 대한 시장 수요는 향후에도 꾸준히 유지될 전망임. 반면, 생체인식 (biometrics) 전용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소비자 수요는 당분간 크게 확대되지 못할 것으로 예상함.
○ 생체인식 스마트 기능이 장착된 스포츠웨어에 대한 시장 수요도 제한적인 수준에 머물 것으로 예상함. 이와는 대조적으로, 안전용 LED 발광 기술이 장착되거나 스마트폰과의 연결성이 강화된 아우터웨어 (outerwear)에 대한 소비자 수요 전망은 대체로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음.
○ 기존 악세서리에 실생활에 유용한 부가 기능이 장착된 웨어러블 악세서리에 대한 시장 수요도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예상함. 특히, 가방에 있는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적으로 장착된 라이프스타일 웨어러블 기기와 Apple Watch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크게 늘어날 전망임.
※ 보고서 전문 ☞ Deep dive: THE wearables 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