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예산정책처가 정리한 자료)
1. 국제유가 및 석유류 제품가격 추이
국제유가는 2014년 하반기 이후 큰 폭의 하락을 보인 반면 석유류(휘발유)가격은 소폭 하락에 그침
■ 국제유가 상승률(Dubai,%): (′14.6.) 0.4 → (′14.12.) -44.2 → (′15.12.) -39.0
■ 휘발유가 상승률(주유소,%): (′14.6.) -1.1 → (′14.12.) -11.2 → (′15.12.) -13.3
이러한 차이는 국제유가를 신속히 반영하지 못하는 국내 석유제품 가격 결정구조의 특성 때문임
■ ① 원유도입 및 생산단계: 국제유가×환율+관세·부담금+정제비및생산마진 = 공장도 가격
■ ② 최종소비단계: 공장도 가격+유통마진+소비세(교통, 주행세, 교육세, 부가세)
2. 국제유가와 국내판매가격 증가율 격차 원인
① 원유가격이 국내 유류 소비자판매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낮음
■ 원유도입가는 판매가격의 16.9%(′15.12.)~37.2%(′14.6.)가량에 불과하며, 판매가격의 나머지 대부분은 세금·부담금과 마진으로 구성
② 가격과 관계없이 소비량을 기준으로 부과되는 종량세의 비중이 높음
■ 종량세/판매가격(′15.12.)52.8% [석유수입부담금 포함시 54.0%]
③ 환율 상승시 국제유가 하락효과가 상쇄됨
■ 국제유가(′14.6.~′15.12.) : 달러표시(70.0% 하락), 원화표시(65.6% 하락)
[환율은 1019원/$에서 1169원/$로 15% 상승]
④ 원유도입가 변동폭 일부가 정유사의 정제·유통마진으로 흡수되는 경우가 있음
■ 국제유가 65.6% 하락 시(′14.6.~′15.12., 원화 기준) 이론적인 소비자판매가격 하락율은 -26.8% (= -65.6%(유가하락율) ×40.9%(원유비중37.2%×1.1배))
■ 실제 소비자판매가격 하락율은 24.1%로 나타나는데, 이론적 하락율 26.8%와의 차이(2.7%p)는 마진으로 흡수된 것임 (′14년 6월~′15년 12월 ℓ당 생산·유통마진 236.0원 → 280.8원(19%))
유가 10% 하락시 휘발유 판매가격 1.9% 하락
■ 휘발유 판매가격에서 국제유가에 직접 연동되는 부분이 19%를 차지(′15.12. 5주 기준)
(국제유가에 연동되는 부분 = 원유도입가(16.9%)×종가세(관세·부가세: 원유도입가의 110% = 19%, 정유·유통사 마진율 조정에 따라 최종소비자가격이 달라질 여지 존재)
3. 저유가가 세수에 미치는 영향
현행 유류세는 종량세 비중이 높기 때문에 (1) 가격이 하락하더라도 경기적 요인으로 유류 수요 증가가 크지 않거나 (2) 가격에 붙는 종가세 하락 폭을 상쇄할 만큼의 종량세 증가가 없는 경우 세수 증가가 제한적일 수 있음
■ 국제유가가 하락하더라도 국내 석유소비량이 크게 증가하지 않는다면, 유류 관련 세수는 긍정적이지 못할 전망
■ 다만, 유가 하락이 기업의 생산비용 하락에 따른 내수증대로 이어져 성장률을 제고시킬 경우, 유류소비 증가폭이 확대되고, 법인세 및 부가가치세 등의 세입여건이 개선되어 세수 감소가 완화될 가능성
상관관계 분석 결과, 종량세수 규모에 영향을 미치는 국내석유소비량은 국제유가와는 유의한 관계가 없는 반면 실질성장률과 유의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됨
■ 과거 유가하락기에 종량세 세수가 크게 증가하지 않았는데, 이는 국내 석유가격 가운데 국제유가에 연동되지 않는 종량세의 비중이 높아 국제유가가 하락해도 그 일부만 국내가격 하락으로 반영되고, 그 결과 석유소비 증가가 제한적으로 나타나기 때문
4. 유가변화에 따른 주요국 석유류 판매가 변화
국가별 주 소비유종, 환율, 조세체계 차이로 유가상승에 따른 휘발유 소비자 가격변화가 상이하게 나타남
■ 휘발유 가격상승률(′14.Q2~′15.Q3): 한국(-17.4%), 미국(-26.8%), 영국(-11.8%)
OECD 회원국의 경우에도 전체 소비자 가격의 평균 56.6%를 세금이 차지하며, 소비단위당 과세하는 종량세의 비중이 높음
■ 유류세/휘발유판매가(′15.3Q기준, %): 한국(57.4),미국(19.2), 일본(47.9), 영국(67.5), 독일(61.4), 프랑스(62.7), OECD평균 (56.6)
■ 종량세/휘발유판매가(′15.3Q기준, %): 한국(48.3)미국(19.2), 일본(40.5), 영국(50.8), 독일(45.5), 프랑스(46.1), OECD평균 (40.9)
*종량세(Excise Tax) = 유류세 중 가격에 연동되는 세금(VAT)을 제외한 모든 세금
세전가격 변동폭보다 세후소비자가 변동폭이 작은 점은 공통적이며, 종량세 비중이 낮은 국가일수록 평균적으로 소비자 가격이 유가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함
■ 이는 종량세 체계의 유류세가 국제유가 변동시 소비자가격에 완충효과가 있음을 시사함
5. 정책적 시사점
저유가에 따른 긍정적 파급효과를 확대하기 위해, 유류세 체계를 종가세 체계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 제기
■ 현행 가격결정체계가 유가등락에 따른 체감유가 등락폭이 제한적 (유가상승 시 에너지 절약 유인체계로써는 부적절)
그러나 글로벌 경제의 회복세가 미약하고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가계의 실질구매력 및 기업 수익개선이 내수 및 투자 확대로 이어지지 못할 가능성이 높음
■ 유류소비량과 가격·경기와의 상관관계 분석 시 유류소비량은 경기와 유의한 양의 관계를 나타낸 반면 유가와는 유의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남
■ 석유류에 부과되는 종량세 중심의 조세체계는 유가상승에 따른 파급효과를 상당 폭 완화하는 효과가 있음 (유가변동에도 불구, 안정적인 재정수입 확보 가능(Tax smoothing))
■ 이 경우 전면적인 종가세 체계로의 전환은 긍정적 효과보다는 세수 불안정 등 부정적 영향이 부각될 가능성 (유류세 인하분이 유통마진으로 흡수될 경우 소비자가격 인하효과는 미미)
■ 이에 따라 현행 종량세 체계를 당분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
다만 중장기적으로 에너지관련 세제 개편 시 환경세적 기능강화를 위해 유류세 체계를 종합적으로 검토할 필요
■ 우리나라의 유류 관련 세제의 일반적인 문제점으로 (1) 유종별 세율이 외부효과를 교정하는 효과가 미흡한 점, (2) 수송용 석유류에 세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과세되는 반면, 다른 에너지원에 대해서는 낮게 과세되는 점 등 비효율적 세율체계가 지적되고 있음 (현재 휘발유와 경유는 각각 혼잡비용을 감안한 적정세율의 82%, 61% 수준이며, 중유 및 프로판은 적정세율의 5~6%에 불과하다는 기존 연구 존재 (김승래, 2011.))
■ 이에 따라 전기 등에 대한 과세 필요성 등의 논의되고 있으며, 현재 국회에 이러한 세율체계를 교정하고, 유연탄, 전기 등에 신규 과세를 도입하는 탄소세법(심상정 의원 대표발의) 및 기후정의세법(박원석 의원 대표발의) 등이 계류 중임
= = = =
= = =
▶블로그 검색◀
▶최근 7일간 많이 본 글◀
-
《책 소개: The Singularity is Nearer》 인공지능(AI) 기술이 오늘날 보여주고 있는 혁신을 지속한다면 20년 뒤 인류에게는 어떤 변화를 주게 될까? 득이 될까, 독이 될까? AI 기술을 잘 관리하지 못하면 인류가 멸망할 수도 있다...
-
AI 정책와 규제 등에 관해 '루이자 뉴스레터'라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루이자 하로브스키가 자신의 "AI 북 클럽" 활동을 통해 2024년 소개된 책에 관한 반응 등을 고려해 15권을 추천했다.
-
트렌드포스, IDC, 가트너 등 3개 주요 시장조사 기관이 2025년 주요 기술 트렌드 전망 보고서를 각기 발표했다. 이들은 모두 올해 전 세계 기술 발전을 주도한 AI가 새해에도 핵심 키워드가 되리라고 전망했는데,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이 이 3개 기...
-
나는 책을 읽기 시작하면 마지막 페이지까지 차근차근 읽어야 다음 책을 읽기 시작하는 편이다. 이런 습관 때문에 정기구독 중인 계간지가 배송되어도 읽고 있는 책이 있으면 때를 놓쳐 나중에 읽는 경우가 잦다. 그런데 이번에는 이 습관 덕분에 우연히 ...
-
(※ LG경제연구원이 발간한 『미래지향적인 의사결정, 직관에 대한 경계와 의심부터』라는 제목의 보고서 가운데 직관 및 인지적 오류의 문제에 관한 부분을 소개한다. 보고서가 길어서 나머지 부분은 생략했다. 인간은 다양한 요인 때문에 알고 보면 어처구니...
태그
국제
경제일반
경제정책
경제지표
금융시장
기타
한국경제
*논평
보고서
산업
중국경제
fb
KoreaViews
*스크랩
부동산
책소개
트럼포노믹스
일본경제
뉴스레터
tech
미국경제
통화정책
공유
무역분쟁
아베노믹스
가계부채
블록체인
가상화폐
한국은행
환율
원자재
국제금융센터
외교
AI
암호화페
북한
외환
중국
반도체
인공지능
미국
인구
한은
논평
에너지
정치
증시
하이투자증권
코로나
금리
자본시장연구원
연준
주가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출
중동
산업연구원
생성형AI
채권
한국금융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일본
일본은행
BOJ
자동차
칼럼
ICO
국회입법조사처
한국
KIEP
미중관계
삼성증권
세계경제
신한투자증권
에너지경제연구원
우크라이나
인플레이션
전기차
지정학
IBK투자증권
TheKoreaHerald
분쟁
브렉시트
현대경제연구원
BIS
CRE
IT
KB경영연구소
KB증권
KIET
NBER
OECD
대신증권
무역
미국대선
배터리
상업용부동산
수소산업
원유
유럽
유진투자증권
자본시장
저출산
전쟁
ECB
EU
IBK기업은행
IEA
LG경영연구원
PF
PIIE
경제학
공급망
관광
광물
규제
기후변화
로봇
로봇산업
보험연구원
비트코인
생산성
선거
신용등급
신흥국
아르헨티나
엔
연금
원자력
유럽경제
유안타증권
유춘식
이차전지
자연이자율
중앙은행
키움증권
타이완
터키
패권경쟁
한국무역협회
혁신
환경
AI반도체
Bernanke
CBDC
CEPR
DRAM
ESG
HBM
IPEF
IRA
ITIF
KDB미래전략연구소
KISTEP
KOTRA
MBC라디오
NIA
NIPA
NYSBA
ODA
RSU
SNS
Z세대
iM증권
경제안보외교센터
경제특구
고용
골드만삭스
공급위기
광주형일자리
교역
구조조정
국민연금
국제금융
국제무역통상연구원
국제유가
국회미래연구원
국회예산정책처
금
넷제로
논문
대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독일
동북아금융허브
디지털트윈
러시아
로슈
로이터통신
말레이시아
머스크
물류
물적분할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방위산업
버냉키
법조
복수상장
부실기업
블룸버그
사회
삼프로TV
석유화학
소고
소비
소통
수출입
스테이블코인
스티글리츠
스페이스X
신한금융투자증권
싱가포르
씨티그룹
아이엠증권
아프리카
액티브시니어
양도제한조건부주식
예금보험공사
외국인투자
원전
위안
유럽연합
유로
은행
이승만
인도
인도네시아
인재
자산관리서비스
자산운용업
잘파세대
재정건전성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간프리뷰
중립금리
참고자료
철강
코리아디스카운트
코스피
테슬라
통계
통화스왑
통화신용정책보고서
트럼프
팬데믹
프랑스
플라자합의
피치
하나증권
하마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해리스
해외경제연구소
홍콩
횡재세
휴머노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