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블로그 검색◀

(보고서) 국제유가, 다시 세계경제의 주요 리스크로 부상

(※ 국제유가 하락 소식이 또다시 주식시장에 관심사로 떠올랐다. 유가는 많은 나라의 경우 전반적인 제품 가격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서비스 물가에, 그리고 나아가 임금 수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중요한 요소다. 물가가 적정 수준으로 상승한다는 기대가 형성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기업 및 가계는 물가가 오르지 않거나 하락할 것이라고 생각하면 지출을 미루거나 줄일 가능성이 높다.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이 떨어질 것이라는 기대감과 함께 나의 미래 소득이 줄어들 수도 있다는 우려감이 어우러지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기술 발달로 원유 생산은 꾸준히 늘고 있는 가운데 세계경제는 아직 석유 소비를 크게 늘릴 만큼 회복되지 않고 있으니 공급과잉 문제가 해소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한국 경제의 경우 원유 가격이 하락하면 제조업 생산원가 하락이라는 이점도 있지만 수출품 가격이 하락한다는 더 큰 단점도 있다. 당분간 유가 움직임에 세계가 관심을 집중해야 할 것 같다. 아래는 하이투자증권의 『유가, 재차 리스크로 대두』 보고서 내용 중 일부다.)

■ 유가 급락: 공급 문제인가 수요 문제인가

유가(WTI)가 20일 종가기준 43.23달러/배럴로 9개월래 최저치를 기록하였다. OPEC 회원국의 감산 이행률이 108%에 달하는 등 감산 이행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달러 약세 및 글로벌 경기회복 기대감에도 불구하고 유가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는 주된 원인은 일단 과잉공급 우려감이다.

OPEC의 감산 의지와 달리 미국내 셰일오일 생산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또 다시 과잉공급 우려가 유가에 부담을 주고 있다. 미국 에너지청(EIA)에 따르면 5월말 기준 미국내 셰일오일 시추공은 이전 고점수준(14년 10월)에 크게 못미치고 있지만 지난해 5월 시추공수에 비해 거의 120%나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5월 기준 미국 셰일오일 생산량은 5월 기준 540만 배럴/일로 15년 3월(546만 배럴/일) 최고 생산량 수준에 바짝 다가서고 있다.

그리고 미국내 원유생산 확대는 재고 부담으로 이어지고 있다. 가솔린 수요의 성수기인 드라이빙 시즌에 진입했지만 원유 및 가솔린 재고 감소폭이 기대에 못미치고 있다. 특히 최근 수주동안 가솔린 재고는 오히려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재고부담 우려를 증폭시켜 주고 있다.

미국내 원유 및 가솔린 재고가 시장 기대와 달리 줄어들지 않고 있는 배경에는 미국내 원유공급 증가, 정유설비 능력 확대 및 수요 부진이 맞물린 것으로 판단된다. 정유설비 능력과 관련하여 정유설비 가동률 수준은 5년래 평균치의 상단 정도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정유설비에 투입되는 투입량은 역사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즉, 이전보다 정유설비 능력이 확대된 상황에서 정유설비 가동률이 평균 이상의 수준을 유지하면서 가솔린 공급량이 늘어난 것으로 판단된다. 문제는 가솔린 공급량 자체가 아니라 수요가 제대로 받쳐주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중략) 미국내 가솔린 판매 증가율 추이에서 보듯 금년들어 가솔린 소비증가율이 큰 폭으로 둔화되고 있다. 결국 유가 약세 원인은 예상보다 빠른 셰일오일 공급 확대에 따른 과잉공급 우려도 있지만 수요 역시 약하다는 측면에서 공급 및 수요 이슈가 혼재되어 있다.

■ 유가, 40달러선을 지킬 수 있을까

과잉공급 우려, 특히 미국내 수요가 반등하지 못한다면 유가의 추가 하락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를 반영하듯 원유에 대한 투기적 순매수 규모는 지속적으로 축소되는 등 유가 반등에 대한 시장의 신뢰가 강하지 않은 상황이다. 만약 유가가 40달러선을 재차 하회할 경우 글로벌 주식시장 혹은 경기사이클에는 조정 혹은 둔화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

글로벌 주식시장이 4차 산업혁명 사이클에 따른 반도체 및 인터넷 중심으로 랠리를 지속하고 있지만 유가 재급락시 IT 랠리가 희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자금흐름에서도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유가 40달러 하회시 소위 글로벌 자금의 위험자산 선호 현상이 약화될 여지가 높다. 유가와 이머징 통화간 높은 상관관계를 감안할 때 이머징 통화 약세 혹은 달러화 강세로 글로벌 자금이 일시적으로 이머징 시장을 이탈할 여지가 높다. 더욱이 유가 하락은 하반기 물가의 추가 둔화압력으로 작용하면서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행보에도 차질을 초래할 것이다. 즉 예상보다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가 더욱 더뎌질 수 있음을 감안하면 글로벌 자금이 재차 주식에서 채권으로 이동할 수도 있을 것이다.

국내 주식시장과 경기에도 유가의 추가 급락은 달갑지 않은 현상이다. 반도체 등 IT 수출을 중심으로 수출경기가 견고하지만 유가 급락시 하반기 수출증가율 둔화폭이 확대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률을 흐름을 감안할 때 국내 자본재 수출증가율이 정점을 지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원/달러 환율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최근 원/달러 환율과 유가는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즉 유가 추가 하락은 원화 약세 압력을 높이면서 외국인 자금의 국내 주식시장 유입 강도를 약화시키거나 혹은 이탈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결국 유가의 추가 하락은 국내외 주식시장이나 경기에는 리스크 요인임을 부인할 수 없다. 당사는 유가가 40달러/배럴 수준은 지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미국 수요가 부진하지만 경기반등 등을 감안할 때 점차 회복될 여지가 높고 원유 수요의 또 다른 축이라 할 수 있는 중국 역시 원유수요가 여전히 견조하기 때문이다. 또한 셰일오일 생산단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지만 40달러 수준이 BEP 수준으로 알려지고 있음을 감안할 때 40달러 이하 수준에서는 셰일 생산이 위축될 수도 있어 유가 수준이 쉽게 40달러 수준을 하회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유가 수준이 40달러 수준을 지지한다면 유가 하락에 따른 영향은 제한적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미국내 수요 회복과 더불어 최근 재차 둔화되고 있는 중국내 고정투자 증가율의 반등 여부를 당분간 주시해야 할 것이다.




★★★
★★★

▶최근 7일간 많이 본 글◀

태그

국제 경제일반 경제정책 경제지표 금융시장 기타 한국경제 *논평 보고서 산업 중국경제 fb *스크랩 부동산 KoreaViews 책소개 트럼포노믹스 일본경제 뉴스레터 tech 미국경제 공유 통화정책 무역분쟁 아베노믹스 가계부채 블록체인 가상화폐 원자재 한국은행 외교 암호화페 국제금융센터 환율 북한 인구 중국 반도체 에너지 외환 정치 하이투자증권 한은 증시 코로나 AI 금리 연준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미국 자본시장연구원 주가 논평 수출 중동 채권 일본은행 산업연구원 한국금융연구원 BOJ ICO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일본 자동차 칼럼 삼성증권 생성형AI 에너지경제연구원 우크라이나 인공지능 인플레이션 한국 IBK투자증권 국회입법조사처 미중관계 브렉시트 세계경제 신한투자증권 전기차 지정학 현대경제연구원 BIS IT KB경영연구소 KB증권 KIEP OECD TheKoreaHerald 대신증권 무역 분쟁 수소산업 원유 유럽 유진투자증권 저출산 전쟁 CRE ECB IBK기업은행 IEA KIET LG경영연구원 NBER 공급망 관광 광물 기후변화 배터리 보험연구원 비트코인 상업용부동산 생산성 선거 신용등급 신흥국 아르헨티나 연금 원자력 유럽경제 유안타증권 유춘식 이차전지 자연이자율 중앙은행 키움증권 타이완 터키 패권경쟁 한국무역협회 환경 Bernanke CBDC DRAM ESG EU IPEF IRA KDB미래전략연구소 KOTRA MBC라디오 ODA PF PIIE SNS Z세대 경제안보외교센터 경제학 고용 골드만삭스 공급위기 광주형일자리 교역 구조조정 국민연금 국제금융 국제무역통상연구원 국회미래연구원 국회예산정책처 규제 넷제로 논문 대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독일 동북아금융허브 디지털트윈 러시아 로봇 로봇산업 로슈 로이터통신 머스크 물류 물적분할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버냉키 복수상장 부실기업 블룸버그 사회 삼프로TV 석유화학 소비 수출입 스테이블코인 스티글리츠 스페이스X 신한금융투자증권 씨티그룹 아프리카 액티브시니어 예금보험공사 외국인투자 원전 위안 유럽연합 유로 은행 이승만 인도 인도네시아 자본시장 자산관리서비스 자산운용업 잘파세대 재정건전성 주간프리뷰 중립금리 철강 코리아디스카운트 코스피 테슬라 통계 통화스왑 통화신용정책보고서 팬데믹 프랑스 피치 하나증권 하마스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투자증권 혁신 홍콩 횡재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