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23

(참고) 어벤져스쿨 대표님의 금융 방면 페이스북 추천 사용자 목록

(※ 제 블로그 독자들 중 페이스북을 자주 이용하지 않는 분들을 위해 "ㅍㅍㅅㅅ"와 "어벤져스쿨"을 운영하는 이승환 대표님의 추천 목록을 공유합니다. 원래 포스팅 주소는 https://www.facebook.com/angryswan/posts/10214805940488882 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팔로우하며 배울 수 있는 주식, 부동산 등 금융 방면 초고수들 50분 추천>
- 기준은 당연히 제 주변에 잘난 분들입니다. 어느 한 분 만만한 분이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한상경 : 미래에셋의 전성기, 상무로 역임하며 채권을 수 조 굴리신 엄청난 분입니다. 채권 스프레드를 활용한 투자법은 지금도 많은 현직자들에게 인사이트를 전해줍니다. 단순히 투자법만이 아닌, 개인 투자자로서의 자세까지 읽을 수 있습니다.
인터뷰: http://ppss.kr/archives/113753
한지영 : 취업 전부터 신문에 경제 칼럼을 실으며 이름을 알린 분입니다. 현재는 하림에서 원자재 투자 업무를 맡고 있으며, 블로그에 각종 해외 칼럼을 번역해 전달합니다. 또한 좋은 투자서들을 번역하여 책으로 전달하는 번역가이기도 합니다.
블로그: http://blog.naver.com/qlffl83
최근 역서 <밀레니얼 머니> https://goo.gl/miFUyP
오석태 (Suktae Oh) : 그냥 초굇수입니다. 서울대 경제학과를 전국 수석으로 입학하고, 그 엄청난 머리로 소시에테제네럴의 수석 이코노미스트로 있습니다. 각종 경제 분석 뿐 아니라, 정세, 교육 등을 서평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 관해 인사이트를 던져 주십니다.
블로그: http://blog.naver.com/neolone
정재웅 : 네덜란드 위트레흐트 대학에서 경제사와 화폐금융을 공부하고 계십니다. 이 분의 페이스북에 가면 비트코인이 개처럼 까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경제학에서 화폐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Han Yi : 최근 그 오뚜기 관련 글로 스타가 되신 교수님입니다. 키워드에 매몰되어 미래를 이야기하는 사짜들과 달리, 현상 하나하나를 조목조목 짚어 주십니다. 우리에게 회자되는 현상들의 디테일을 살펴보고픈 분들이라면 꼭 주목해야 할 분입니다.
김두얼 (Duol Kim) : 학자로서의 내공과 대중적 글쓰기로의 편안함을 두루 갖추신 분입니다. 위의 이한상 교수님과 함께 쓴소리 전문 + 생활 속의 다양한 통찰을 던져 주십니다. 최근 어마어마한 내공의 책을 내며 또 한 번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저서 <한국경제사의 재해석> https://goo.gl/v35SsK
강환국 (Hwan Kuk Kang) : 퀀트 투자 삼형제 중 1인입니다. 나이는 모르겠으나 덩치 덕택에 맨 위로 올렸습니다. 퀀트라는 이름이 알려지기 전부터 오랜 시간 계량적 투자에 주목해 오며, 10년 이상 연복리 15% 이상을 올려왔으며, 최근에는 이를 책으로 정리하기도 했습니다.
블로그: https://goo.gl/Z31AXn
최근 저서 <할 수 있다 퀀트 투자> https://goo.gl/udCd9G
권용진 (Yongjin Kwon) : 퀀트 투자 삼형제 중 2인입니다. 뵌 적은 없지만 대충 중간으로 넣었습니다(…) 미국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한 후, 메릴린치, 타워리서치캐피털 등 미국 금융권에서 앞선 지식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역시나 퀀트 관련 책을 냈습니다.
블로그: https://brunch.co.kr/@nsung
최근 저서 <인공지능 투자가 퀀트> https://goo.gl/XWfQSH
이현열 (Hyunyul Lee) : 퀀트 투자 삼형제 중 3인입니다. 덩치가 작아서 맨 아래로 내렸지만, 무에타이 선수 출신이기에 제가 언제 맞을지 모릅니다. 현재 NH에서 펀드매니저로 있으며, 곧 퀀트 책을 낸다고 합니다. 대학원까지 나와 빚이 많은 친구니, 많은 구입 부탁 드립니다.
블로그: http://henryquant.blogspot.kr
- 최근 가장 핫한 부동산 부문을 빼면 섭하겠죠. 부동산은 실물인 동시에 필수재라, 모든 경제와 깊은 연관이 있는지라,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홍춘욱 : 경제에 관심 있는 페이스북 유저라면 아마 모르기가 더 힘들 겁니다. 국민연금공단에서 어마어마한 기금을 굴렸고, 현재는 키움증권 이사로 계십니다. 블로그를 통해 팩트에 근거한 경제 지식 보급과 역덕질(?)도 종종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http://ppss.kr/archives/113921
블로그: http://blog.naver.com/hong8706/
최근 저서 <인구와 환율의 미래> https://goo.gl/CqB1Rr
Kyung-nam Min : 스스로 ‘부동산과 결혼한 남자’라 할 만큼, 유명한 부동산 덕후입니다. 여러 자산운용사를 거쳐, 현재는 수천억대 빌딩을 주로 거래하는 KB에 몸담고 있습니다. 모든 것은 계량화해야 한다는 신념으로 엑셀에 정보와 흐름을 정리하며, 스스로 아파트, 상가 투자를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http://ppss.kr/archives/135597
블로그: blog.naver.com/skmkn81
최근 저서 <돈 버는 부동산에는 공식이 있다> https://goo.gl/yoCxie
이재범 : ‘핑크팬더’라는 닉으로 유명하신 그 분입니다. 1년에 200권의 경제경영 서적을 읽는 엄청난 독서광으로 글쓰기 책을 낸 적도 있습니다. 다양한 독서 이력을 중심으로, 재테크, 독서법, 경매, 빌라, 부동산 거시 등 영역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책을 내고 강연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인터뷰: http://ppss.kr/archives/135580
블로그: http://blog.naver.com/ljb1202
최근 저서 <집 살래 월세 살래> https://goo.gl/pvkbh8
남성태 (SeongTae Nam) : 미국에서 10년 간 부동산 거래를 경험한 분입니다. 그러면서 무려 트럼프 딸까지 만나 거래를 추진했다고 할 정도로, 큰 사이즈를 보셨죠. 현재는 P2P 부동산에 이어 부동산 로보 어드바이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브런치를 보면 IT와 부동산을 잇는 내공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인터뷰: http://ppss.kr/archives/136445
브런치: https://brunch.co.kr/@zip
집어드바이저 주소: http://zipadvisor.co
김성일 (Seong Il Kim) :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서울과학종합대학원에서 금융공학 MBA를 전공했습니다. 이후 은행에서 각종 시스템을 기획하고 있지요. 주식, 채권, 부동산 비율을 조정하는 리밸런싱을 중심으로 한 <마법의 돈 굴리기>를 저술했고, 현재는 부동산을 중심으로 한 책을 쓰고 있습니다.
인터뷰: http://ppss.kr/archives/113819
블로그: http://blog.naver.com/ksi0428
최근 저서 <마법의 돈 굴리기> https://goo.gl/XnMLKW
양희영 (Ronald Yang) : 윗분들과 다르게 블로그도 없고 이름도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밑바닥에서부터 맨몸으로 강남역 바로 앞 공유사무실에서부터 코워킹스페이스까지를 일궈낸 분입니다. 최근 강남에서 공실 다 채운다는 새로운 문화에 관해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드릴 수 있습니다.
인터뷰: http://ppss.kr/archives/135309
구피생이(김민규): 아파트 실매매가를 조건식으로 빠르게 찾을 수 있는 FindAPT라는 사이트를 직접 개발한 분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돈이 없을수록 서울의 아파트를 사라>는 책을 쓰기도 했죠. ‘구피생이’라는 닉으로 블로그에 각종 부동산 연구를 남기는 이 시대의 진정한 덕후입니다.
인터뷰: http://ppss.kr/archives/136780
블로그: http://guppyshrimp.com/
최근 저서 <돈이 없을수록 서울의 아파트를 사라> https://goo.gl/vR62yt
Hyo Jeung Kim : 매우 드물게 ‘리모델링’ 분야를 다루고 계십니다. 한국에는 전문적으로 다루는 분이 거의 없는 분야이죠. 과거 주택이란 그저 사고 팔며 시세차익을 남기는 것이었다면, 꾸미는 인테리어를 넘어 내실 있는 리모델링으로 기존의 건물 가치를 올리는 엄청난 분입니다.
인터뷰: http://ppss.kr/archives/136804
블로그: http://3miga.com
최근 저서 <리모델링으로 재테크하라> https://goo.gl/SxEcM2
진미윤 : 한국 주택시장의 핵심 역할을 하는 LH에서 근무하고 계십니다. 지금 한국 주택정책을 주름잡는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과 함께 쓴 <꿈의 주택정책을 찾아서>를 읽는다면, 현 정부의 방향성을 읽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그리고 이분들이 이번 주 토요일 한 무대에 섭니다. 어벤져스쿨 부동산 컨퍼런스에서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엄청난 노하우를 전수해 드립니다. 선착순 한하여 45% 할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avengerschool.com/conference
- 광고만 하고 말면 욕 먹을 테니, 계속해서 금융계 굇수들을 소개합니다.
Santacroce G. Nam : 모두가 궁금해하는 초굇수입니다. 전세계 정치와 경제에 관해 블로그에 어마어마한 글을 올립니다. 이 분 글만 꼬박꼬박 봐도 세계 경제의 대략적인 역사적 지식을 얻는데 부족함이 없을 것입니다.
블로그: http://santa_croce.blog.me/
채상욱 (Sangwook Chae) : 최근 타오르는 부동산 시장 분석가 중에서도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분입니다. 모두가 부동산 내려간다고 외칠 때부터 강세론을 주장했으며, 지금 그 분석이 맞는 게 증명되어 업계 스타가 됐습니다. 최근 낸 두 권의 부동산 서적은, 필독서로 알려질 정도로 큰 인기입니다.
인터뷰: http://ppss.kr/archives/113989
최근 저서 <돈 되는 아파트 돈 안 되는 아파트> https://goo.gl/4bgeYg
남재욱 (Jae Wook Nahm) : 너무 시장의 우파들만 소개한 것 같네요. 이제 좌파도 좀 나와야겠죠. 멀쩡하게 대기업 직장생활 잘 하다가 ‘내가만드는복지국가’에서 다양한 복지정책을 분석,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냥 무조건 퍼주기 복지가 아닌, 시장과 함께 하는 복지에 관해 알 수 있습니다.
Jihyo Lee : 컨설턴트 출신으로 현재는 회사를 이끌고 계십니다. 이전 <한국경제 기회는 어디에 있는가>라는 책으로 각 업종의 현재와 미래를 냉철하게 읽어내며 이름을 알리셨죠. 작년에는 <대담한 디지털 시대>로 스마트폰과 디지털 혁명이 이 세계를 어떻게 변화시킬지 분석하셨습니다.
최근 저서 <대담한 디지털 시대> https://goo.gl/scpiM6
이기원 (Kiwon Lee) : 이 힘든 시대에 이직을 아무렇지 않게 하는 능력자 채권 매니저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어찌 맥주 글만 본 것 같기도 한데… 아무튼 매크로와 채권, 그리고 맛있는 맥주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눈여겨 보세요.
블로그: http://ultini.blog.me/
김영기 : 가업으로 부동산을 하면서 현장 내공이 엄청난 분입니다. ‘봄날의 곰’이라는 닉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며, 현장 사람들과 대화하며 끊임 없이 지식을 업데이트합니다. 이미 부동산 저서를 한 권 내셨고, 다음 책을 준비 중이십니다.
블로그: http://blog.naver.com/rladudrl78
최근 저서 <부동산의 보이지 않는 진실> https://goo.gl/UFZQ8N
이충재 (Chungjai Lee) : 화학, 정유 쪽으로 최고의 지식을 전달해주시는 애널리스트입니다. 특히 최근 테슬라를 중심으로 한 전기차 이슈는 이 분보다 더 정확한 지적을 보여주는 분을 찾기 힘들 것입니다.
고영성 : 제가 아는 최고의 다독가 형님입니다. 1년에 100권 이상 책을 쓸어담듯이 읽으며, 그 지식을 잘 엮어 쉽게 글로 풀어내는 탁월한 재주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완벽한 공부법>, <우리아이 낭독혁명> 등의 실용서를 연속으로 베스트셀러에 올리기도 했습니다.
블로그: http://blog.naver.com/justalive
최근 저서 <우리아이 낭독혁명> https://goo.gl/ms2sws
박한진 : 코트라의 중국 파트를 지휘하고 계시는 중국사업단장님입니다. 이미 10년도 전 <10>이라는 저서를 통해, ‘지금까지는 한국인이 중국 가서 발마사지 받고 대접 받았지만, 앞으로는 그 반대가 될 것’이라는 예언을 하셨죠. 종종 언론에 중국 관련 칼럼을 기고하십니다.
한청훤 : 안보와 역사, 그리고 경제를 오가며 내공을 뽐내시는 분입니다. 특히 블로그에서 <시진핑의 중국은 어디로 가는가> 시리즈는 중국인이 댓글을 달 만큼(…) 많은 이슈몰이가 됐지요. 경제와 함께 교양까지 얻고픈 분이라면 강추입니다.
블로그: http://blog.naver.com/aahbee
- 다시 부동산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부동산만큼 우리 실생활과 관련 깊은 경제도 없지요.
김학렬 : 부동산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빠숑’님을 모를 리 없을 겁니다. 리서치회사에서 아파트 분양 업무를 지겹도록 맡았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독립하여 국내 최초의 부동산 리서치 분야를 이끌고 계십니다. 이미 수 차례의 베스트셀러와 전국을 아우르는 투자 실적을 보유하고 계십니다.
인터뷰: http://ppss.kr/archives/135224
블로그: http://blog.naver.com/ppassong
최근 저서 <대한민국 부동산 투자> https://goo.gl/JWzki1
김열매 : 건설업 출신의 애널리스트입니다. 그 경력을 살려 과거 수 차례 건설 애널리스트 평가에서 2~3위를 차지하기도 했죠. 지금은 건설 섹터를 벗어나 글로벌 쪽을 분석하며 해외와 한국 간 비교에서 발생하는 여러 인사이트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http://ppss.kr/archives/135370
박원갑 : 부동산에만 인생 30년을 쏟은 엄청난 내공의 소유자입니다. 조인스랜드, 스피드뱅크, KB 부동산 수석위원까지 한국 부동산의 흥망성쇠를 모두 겪어온 분입니다. 항상 뛰어난 시장 분석력을 보여주시며, <한국인의 부동산 심리> 등 각종 베스트셀러 저자이시기도 합니다.
인터뷰: http://ppss.kr/archives/135330
최근 저서 <박원갑의 부동산 투자 원칙> https://goo.gl/pExmEx
김주수 (Joosoo Kim) : 뜬금 없이 젊은 분입니다. 하지만 일찍부터 최근 뜨고 있는 P2P 스타트업 ‘어니스트펀드’를 창업하셨죠. 어니스트펀드는 개인 P2P 대출에 이어, 부동산 투자까지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페북을 거의 안 하십니다(…)
김영준 (Youngjun Kim) : ‘김바비’라는 닉으로 화려하게 데뷔하신 인기 블로거입니다. 그저 선의에 기대기보다 냉철한 눈으로 자영업자와 대형 상가 간의 전쟁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기술합니다. 또한 젠트리피케이션이 어떻게 일어나고 상권이 이동, 확장되는지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http://ppss.kr/archives/136190
블로그: http://blog.naver.com/breitner
최근 저서 <골목의 전쟁: 소비시장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https://goo.gl/cW1Agk
하승주 : 일찍부터 대중에게 좀 더 쉬운 언어로 경제현상을 설명해오신 분입니다. 최진기 선생님과 다양한 경제 강연을 준비하셨고, 지금은 독립하여 정치와 경제를 연관한 현상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최근 가장 화제가 된 부동산 서적의 저자이기도 하죠.
인터뷰: http://ppss.kr/archives/135202
최근 저서 <대한민국 부동산 7가지 질문> https://goo.gl/EWgJ1s
김종율 : 대한민국 토지와 상가 투자에 있어서 제일의 전문가이십니다. 미니스톱과 GS25에서 수 차례 우수사원상을 타고, 위메프의 W카페로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비용을 1억으로 내린 장본인이기도 하죠. ‘옥탑방보보스’라는 닉으로, 다양한 상권과 입지 분석 팁을 전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http://ppss.kr/archives/135712
블로그: http://blog.naver.com/zong6262
최근 저서 <나는 집 대신 상가에 투자한다> https://goo.gl/f6jRHw
김효진 : 10년 이상을 애엄마와 애널리스트 생활을 함께 해 온 생활력 만렙의 이코노미스트입니다. 주식과 부동산의 상관관계, 세계 경제와 한국 경제의 상관관계를 매일 같이 분석하고 있지요. 작년에는 이 현상을 깔끔하게 책으로 정리해 내셨습니다.
인터뷰: http://ppss.kr/archives/136271
최근 저서 <나는 부동산 싸게 사기로 했다> https://goo.gl/iQpP1P
김지윤 : 매우 드문 에어비엔비와 제주도 공간 기획 전문가입니다. 스타트업 생활을 통해 에어비엔비를 20여 채 운영해봤으며, 최근에는 ‘제주도 한 달 살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떻게 부동산을 통해 관광상권의 가치가 올라가는지 이야기합니다.
인터뷰: http://ppss.kr/archives/135351
- 이 분들도 마찬가지로 컨퍼런스 자리에 섭니다. 부동산 관련해서 지식을 얻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이보다 좋은 기회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할인 선착순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https://avengerschool.com/
- 이번에는 경제계와 관련 깊은 언론계 분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매일같이 경제 소식은 쏟아지지만, 그 중 보석과 같은 기사는 정말 중하지요.
유춘식 (Choonsik Yoo) : 로이터 서울 부지국장님입니다. KoreaViews.com이라는 블로그를 통해, 주요 경제 보고서를 소개합니다. 때로는 각종 수치를 통해 이 나라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블로그: https://choonsik.blogspot.kr/
이진우 : 라디오와 팟캐스트 <손에 잡히는 경제>로 엄청난 인기를 올리고 있는 분입니다. 굉장히 짧은 시간동안, 경제 현상에 대해 딱딱 핵심을 분석해 줍니다. 페북에는 라디오에서 들을 수 없던 촌철살인을 날리십니다.
팟캐스트: http://www.podbbang.com/ch/75
최근 저서 <친절한 경제상식> https://goo.gl/gSCaE3
Soonwoo Kwon : 머니투데이 기자로 계시면서, 역시나 인기 팟캐스트 <발칙한 경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진우 기자님과 달리, 굉장히 통통 튀면서도 분석에 주관과 인사이트를 녹여내는 색다른 재미가 있습니다. 이 책의 핵심 내용을 최근 책으로 엮기도 했습니다.
팟캐스트: http://www.podbbang.com/ch/9258
최근 저서 <발칙한 경제> https://goo.gl/YMkQ92
김수헌 : 국제경제를 주로 분석하는 ‘글로벌모니터’ 대표로 계십니다. 페이스북에는 뭔가 잡설 같은 걸, 오묘하게 경제와 잘 이어맞추는 놀라운 재주가 있습니다. 회계 책을 내신만큼 수치에도 아주 철저하십니다.
최근 저서 <이것이 실전회계다> https://goo.gl/bY5AwH
이종태 : 시사IN에 근무하시는 경제전문 기자님입니다. 위의 분들에 비하면 좀 더 왼쪽 포지션에 있지만, 정파성에 치우친 글을 쓰지는 않습니다. 국제관계에서부터 금융에서의 흐름에 관해 탁월하게 맥을 짚어주십니다.
최근 저서 <금융은 어떻게 세상을 바꾸는가> https://goo.gl/mznuxH
이정환 : 역시나 좀 왼쪽에 계시는 분입니다. 하지만 최근 미디어오늘 사장으로 승진하면서, 자본가의 시각으로 점점 가고 있습니다(…) 경제에 머무르지 않고 정치적 문제와 입장을 묶어 각각 입장의 시야를 잘 파헤칩니다.
블로그: http://www.leejeonghwan.com
최근 저서 <한국의 경제학자들> https://goo.gl/phGhoz
임관호 : <이코노믹 리뷰> 대표님입니다. 주로 자사 글만 올립니다(…) 규모는 크지 않지만, 정말 알찬 경제 매체입니다. 여기서 일하는 최진홍 기자님은 특히나 IT, 스타트업 관련하여 좋은 기사를 많이 제공합니다.
이코노믹리뷰: http://www.econovill.com/
최진홍 기자님 브런치: https://brunch.co.kr/@brunchjqcb
김철민 : 모바일 커머스와 O2O가 떠오르며 물류가 다시금 중요 이슈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물류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의 대표입니다. 엄지용 (Jiyong Um) 기자님은 이 밑에서 개처럼 구르며 물류 스타트업 관련 좋은 자료를 전달해주고 있습니다.
CLO: http://clomag.co.kr/
엄지용 기자님 브런치: https://brunch.co.kr/@sclplus
- 이번에는 JP 멤버를 비롯해서 그냥 생각나는대로 계속 써봅니다. 팔 아파서 더는 못 쓰겠지만, 저에게는 오기가 있습니다…
정성태 : 페북에서 JP당이라는 어둠의 조직을 이끌고 계신 분으로, LG경제연구원에서 일하고 계십니다. 매일 같이 까칠하게 경제 현실을 조목조목 짚습니다. 정파적인 경제관이 아닌, 냉정한 현실적 경제관을 기르고 싶은 분이라면 많은 걸 배울 수 있을 겁니다.
Dongshin Yang : 대한민국을 먹여살리고 가장 욕을 많이 먹는 건설업계에서 10년 이상 구른 분입니다. 건설과 관계된 전문적인 글 뿐 아니라, 직장 생활에서 가져야 할 다양한 팁을 브런치를 통해 전달합니다.
브런치 : https://brunch.co.kr/@aboutheman
고태봉 (Taebong Koh) : 자동차 분야에 어마어마한 내공을 가지신 애널리스트입니다. 단순히 현재 자동차 시장을 분석하는데 그치지 않고, 관련 시장은 물론 미래 기술과 어우러지는 자동차 시장까지도 계속해서 알려주십니다.
최근 저서 <바로 간다: 현대차> https://goo.gl/c4S4nY
Dongheum Park : 10여년의 회계사 생활을 넘어 지금은 올바른 투자지식 보급에 힘쓰고 있는 분입니다. 지금까지 저서만 해도 사업보고서, 업종별 투자, 공모주 투자, 재무제표 등 영역이 굉장히 다양한 만큼, 다양한 각도에서 기업을 바라보는 관점을 제공해 줍니다.
블로그: http://blog.naver.com/donghm
최근 저서 <박 회계사의 사업보고서 분석법> https://goo.gl/TjeqWC
이상우 (Sangwoo Lee) : 어찌 건설, 부동산 분야 애널리스트로 널리 알려졌으나, 조선, 기계 분야에서도 애널리스트 탑을 찍는 분입니다. 이 4가지 분야를 종횡무진 돌면서, 단순 현재 분석을 넘어 미래 시장에 관한 인사이트를 던집니다. 블로그는 어찌 그보다 맛집 위주이지만(…)
블로그: http://www.tinycare.kr/
최근 저서 <대한민국 부동산 대전망> https://goo.gl/Cv5fNx



이 블로그 검색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