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블로그 검색◀

국제금융도시 육성 관련 소중한 자료..일본의 최근 움직임 - 금융연구원

"동북아경제중심추진위원회는 ◯◯일 ◯◯◯ 대통령 주재로 국정과제 회의를 열어 '동북아 금융허브 추진전략'을 확정, 발표했다. 정부는 이날 3단계 금융허브 추진 로드맵을 통해 1단계로 자산운용업을 선도산업으로 육성하고 ◯◯◯를 설립하는 한편, 2단계로 ◯◯◯◯년까지 세계 50대 자산운용사 지역본부 유치와 함께 동북아지역 특화금융허브를 완성키로 했다. 이를 통해 ◯◯◯◯년에 국내 금융산업을 홍콩, 싱가포르와 어깨를 견줄 아시아 3대 금융허브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위는 2003년 12월 중순 한 언론에 보도된 기사 주요 부분이다. 당시 노무현 정부에서는 「동북아 금융허브 로드맵」을 수립하여 7대 추진 과제를 도출하고 금융허브 기반 구축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7대 과제로는 1) 자산운용업 육성, 2) 금융시장 선진화, 3) 특화 Initiative 확보, 4)글로벌 네트워크 강화, 5) 한국투자공사(KIC) 설립, 6) 규제ㆍ감독체계 혁신, 7) 경영ㆍ생활환경 개선 등이 설정됐다.

이후 상황 변화에 발맞춰 정권의 변화에도 정부는 2008년부터 2020년까지 5차에 걸쳐 금융중심지 기본계획을 수정ㆍ보완해 왔다. 모든 야심찬 계획이 그렇듯, 이 계획도 대부분 발표 당시 정권이 아닌 미래 정권에 목표가 설정돼 있어서 정치적 부담은 크지 않은 대신 성과 달성도 대부분 계속 미뤄져 왔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올해 6월 정부는 그간의 노력을 점검하고 계획을 수정ㆍ보완한 "제6차 금융중심지의 조성과 발전에 관한 기본계획(2023~2025)"을 발표했다. 이 자료에서 정부는 1)  수익성 악화에 따른 글로벌 영업전략 변화, 디지털화 심화 등에 따라 외국계 금융회사의 국내 진입 정체 및 영업 축소, 2) 국내 금융회사 해외점포 수 및 자산ㆍ이익 규모는 꾸준히 확대되고 있으나, 그 상대적 비중은 아직 낮은 수준, 3) 서울ㆍ부산에 국내ㆍ외 금융회사가 입주하고 있으나, 금융연관 산업과의 시너지 등 금융생태계 조성 및 외국계 지역본부 유치 등은 미흡 등 을 "아쉬운 점"들로 꼽았다.

그에 따라 다시 중ㆍ장기 로드맵을 수정해 발표한 것이다.

이런 가운데 한국금융연구원은 최근 『금융브리프』에 "일본의 국제금융도시 육성 전략과 과제"라는 보고서를 게재했다. 아래는 그 주요 내용이다.

■ 최근 일본 정부는 일본을 국제금융센터로 육성해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삼으려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자산운용업자 및 고급 금융인력 유치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도입하고 있음
  • 2020년 12월 스가 정부가 마련한 종합경제대책에 「세계에 열린 국제금융센터 실현」을 정책 목표의 하나로 선정한 것을 계기로 일본 정부는 금융업뿐 아니라 입국관리, 세제 등의 분야를 포함해 총체적으로 대응하고 있음

■ 일본 정부가 해외 자산운용업자 및 고급 금융인력 유치를 위해 실시하고 있는 정책 내용을 세제, 체류자격, 창업ㆍ생활지원 등으로 나누어 정리하면 아래와 같음

■ 일본이 싱가포르나 홍콩에 비해 세금 부담이 크다는 지적이 있어 일본 정부는 법인세, 상속세, 소득세에 대한 과세부담을 완화하였음
  • 기존에는 비상장인 자산운용사 임원의 성과상여금에 대해 손금산입을 허용하지 않았으나, 2021년 11월부터 성과상여금 산정방법 등을 금융청 웹사이트에 게재하는 경우 비상장회사도 손금산입을 허용하고 있음
  • 상속세의 경우 2021년 4월부터 근로를 위해 일본에 거주하는 외국인에 대해 거주기간에 관계없이 국외재산을 상속세 과세대상에서 제외하였음
  • 또한 펀드 분배금을 종합과세하지 않고, 경제적 합리성이 있을 경우 주식양도익 등으로 분리해 소득세를 과세하고있음
  • 경제적 합리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조합 계약이 조합원 전원의 합의 하에 체결되고, 이해가 대립되는 조합원으로 조합이 구성되어야 함
■ 금융규제 측면에서는 언어장벽 해소 일환으로 「거점개설서포트오피스」를 설치하고, 간소한 절차만으로 자산운용업자가 영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2021년 11월부터 특례를 적용하고 있음
  • 거점개설서포트오피스에서는 일본 진출을 의도하는 자산운용업자의 사전상담, 등록심사, 감독 등에 관하여 원스톱으로 영어로 대응하고 있음
  • 해외 감독당국으로부터 인허가를 받고, 해외 고객자금의 운용실적이 있는 자산운용업자에 대해서는 5년간 한시조치로서 간소한 신고만으로 영업을 허용하고 있음
■ 고급 금융인력 유치의 일환으로 고도전문직 인력에 대한 체류자격제도를 개선하고, 이들 배우자 및 가사도우미 등에 대한 고용 규제도 완화하였음
  • 고도전문직 체류자격을 받기 위해 필요한 포인트에 자산운용업자 대상 포인트항목을 추가하고, 고도전문직 체류자격을 얻을 경우 10일 이내에 우선 처리하도록 하였음
  • 고도전문직 체류자격이란 고도학술연구, 고도전문ㆍ기술, 고도경영ㆍ관리 등 세 분야에서 우수한 능력을 가진 외국인을 대상으로 주어지는 체류자격임
  • 투자운용업등에 종사하는 고급 인력의 경우 13세 미만 자녀의 유무와 관계없이 외국인 가사도우미의 체류가 허용되며, 배우자는 일정 요건을 충족하면 취업 자격을 취득하지 않아도 정규직 취업이 가능함
■ 또한 일본 거점을 개설하려는 외국인 .해외사업자를 대상으로 등록절차에 관련한 변호사비용 등의 경비를 보조함과 동시에 생활정보와 상담을 무료로 제공하는 「금융창업지원네트워크」 사업을 2021년 6월부터 개시하고 있음
  • 정부에서는 거점개설서포트오피스의 기능을 확충해 금용 인허가 관련 사전상담뿐 아니라 일상 생활에 필요한 정보제공 및 상담을 실시하고 있음
■ 일본의 국제금융센터 구상은 새로운 자본주의를 내세우는 기시다 정부에서 더욱 중요한 정책과제로 발전되고 있음
  • 2022년 4월 개최된 새로운 자본주의 실현회의에서는 ① 성장자금의 공급촉진과 성과의 환원, ② 지속가능금융의 추진, ③ 해외금융사업자의 진입 촉진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국제금융센터 2.0」 방안이 제안됨
  • 이러한 정책은 2,000조 엔이 넘는 가계금융자산을 움직여 투자를 촉진함으로써 국민의 소득 향상과 기업의 성장을 가져오는 경제의 선순환을 도모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음
  • 올해 4월 스즈키 금융담당대신은 경제재정자문회의에서 국제금융센터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정책자료를 제출하였는데, 이에 따르면 향후 일본 정부는 ① 기업지배구조 개혁의 실질화, ② GX(녹색전환) 투융자 촉진, ③ 국제금융센터 육성을 위한 추가적인 세제상 지원책 검토, ④ 자산운용업 관련 규제 완화 등의 정책적 지원책을 강화할 것으로 보임
  • 또한 전담부서를 설치해 고급정보 전달 강화, 집중적으로 해외 관계자를 일본에 초청하는 「Japan Week(가칭)」 실시 등 세계의 금융사업자에 대한 프로모션을 확대활 예정임
■ 한편 일본 정부의 국제금융센터 구상은 가계, 금융기관, 자산운용업자 등으로 구성된 투자환경 전체를 개혁해 일본 금융시장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종합적인 정책이라고 평가될 수 있지만 최근 도쿄의 국제금융센터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어 향후 이를 만회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해 보임
  • 컨설팅업체인 Z/Yen Group이 2023년 3월 발표한 글로벌 금융센터지수에 따르면 도쿄의 순위는 이전 조사보다 5단계 낮아진 21위를 기록함


★★★★★ ★★★★★

▶최근 7일간 많이 본 글◀

태그

국제 경제일반 경제정책 경제지표 금융시장 기타 한국경제 *논평 보고서 산업 중국경제 fb KoreaViews *스크랩 부동산 책소개 트럼포노믹스 일본경제 뉴스레터 tech 미국경제 통화정책 공유 무역분쟁 아베노믹스 가계부채 블록체인 가상화폐 한국은행 환율 원자재 국제금융센터 외교 AI 암호화페 북한 외환 중국 반도체 인공지능 미국 인구 한은 논평 에너지 정치 증시 하이투자증권 코로나 금리 자본시장연구원 연준 주가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출 중동 산업연구원 생성형AI 채권 한국금융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일본 일본은행 BOJ 자동차 칼럼 ICO 국회입법조사처 한국 KIEP 미중관계 삼성증권 세계경제 신한투자증권 에너지경제연구원 우크라이나 인플레이션 전기차 지정학 IBK투자증권 TheKoreaHerald 분쟁 브렉시트 현대경제연구원 BIS CRE IT KB경영연구소 KB증권 KIET NBER OECD 대신증권 무역 미국대선 배터리 상업용부동산 수소산업 원유 유럽 유진투자증권 자본시장 저출산 전쟁 ECB EU IBK기업은행 IEA LG경영연구원 PF PIIE 경제학 공급망 관광 광물 규제 기후변화 로봇 로봇산업 보험연구원 비트코인 생산성 선거 신용등급 신흥국 아르헨티나 연금 원자력 유럽경제 유안타증권 유춘식 이차전지 자연이자율 중앙은행 키움증권 타이완 터키 패권경쟁 한국무역협회 혁신 환경 AI반도체 Bernanke CBDC CEPR DRAM ESG HBM IPEF IRA ITIF KDB미래전략연구소 KISTEP KOTRA MBC라디오 NIA NIPA NYSBA ODA RSU SNS Z세대 iM증권 경제안보외교센터 경제특구 고용 골드만삭스 공급위기 광주형일자리 교역 구조조정 국민연금 국제금융 국제무역통상연구원 국제유가 국회미래연구원 국회예산정책처 넷제로 논문 대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독일 동북아금융허브 디지털트윈 러시아 로슈 로이터통신 말레이시아 머스크 물류 물적분할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방위산업 버냉키 법조 복수상장 부실기업 블룸버그 사회 삼프로TV 석유화학 소고 소비 소통 수출입 스테이블코인 스티글리츠 스페이스X 신한금융투자증권 싱가포르 씨티그룹 아이엠증권 아프리카 액티브시니어 양도제한조건부주식 예금보험공사 외국인투자 원전 위안 유럽연합 유로 은행 이승만 인도 인도네시아 인재 자산관리서비스 자산운용업 잘파세대 재정건전성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간프리뷰 중립금리 참고자료 철강 코리아디스카운트 코스피 테슬라 통계 통화스왑 통화신용정책보고서 트럼프 팬데믹 프랑스 플라자합의 피치 하나증권 하마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해리스 해외경제연구소 홍콩 횡재세 휴머노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