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개발은행 나성섭 이사님의 글을 공유해 소개합니다.)
주위를 보면 어떻게 기존의 지식을 섭취하여 점수를 잘 딸 수 있는 가에 대한 가르침은 많다. 그러나 학교라는 울타리를 조금만 벗어나면, 우리는 학교에서 배우지 않은 수많은 문제와 난관을 헤쳐나가야 한다. 어떤 때에 복잡하게 많이 아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방해가 되는 경우도 있다. 세칭 학창시절 수재가 학교라는 울타리를 벗어나 쓴 맛을 보고, 범생이나 사고뭉치가 잘나가는 것도 이런 이치다. 여기 무엇을, 어떤 태도와 방법으로 배워야 하는 가에 대한 짧막한 경구 몇 구절을 나누고자 한다. We discuss about efficient way to master existing knowledge. But we often neglect to learn for life. Here are few educational quotes for wisdom.
1. “Live as if you were to die tomorrow. Learn as if you were to live forever.” Mahatma Gandhi. “마치 내일 죽을 사람처럼 치열하게 살고, 영원히 살 사람처럼 열심히 배워라”라는 정말 압축적이고 간결한 표현으로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 말씀한 간디.
2. “It is not that I'm so smart. But I stay with the questions much longer.” Albert Einstein. 천재 아인스타인은 “난 그렇게 스마트한 사람이 아니야. 하지만, 난 문제들을 끈질기게 천착해” 이 보다 멋지게 범인들에게 용기를 주는 표현은 있을 수 없다는 생각이 든다. 머리가 중요한게 아니다. 끈기있게 열심히 일하는 사람 이길 장사가 없다는 말씀.
3. “I am not a teacher, but an awakener.” Robert Frost. 미국의 유명한 시인 프로스트는 독자들이 자신을 시를 학생들처럼 수동적으로 받아들여 읽기보다는, 자신의 시를 통해 세상을 보는 세상을 보는 깨달음을 얻길 바랬다. 배우는 자에게는 책을 통해 배우는 방법을, 지식 전달자로 전락한 요즘 선생님들에게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 가에 대한 좋은 경구이다.
4. “Study hard what interests you the most in the most undisciplined, irreverent and original manner possible.” Richard P. Feynman 노벨 물리학자인 페인만은 “네가 좋아하는 것을 열심히 공부해. 그러나 틀에 억매이지 않은 자신만의 방식으로” 라고 한다. 우리 주위를 보면, 교과서에 나오는 답을 내는 모범생이 많으나 자신을 색깔을 가진 답을 내는 이가 드물다. 요즘처럼 지식이 범람하는 시대에는 복잡다기한 사회에선 스펙보단 자신만의 문제해결 능력을 가진 사람을 필요로 한다. 만일 이런 사람이 필요하지 않은 조직이라면, 철밥통 조직이거나 경쟁에서 낙오될 조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