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20

(보고서) 2014년 글로벌 혁신기업 평가 보고서

(※ 산업연구원은 보스톤컨설팅그룹이 발간한 『The Most Innovative Companies 2014(2014년 글로벌 혁신기업 평가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번역해 소개했다. 영문 보고서 전문은 본문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받아볼 수 있다.)

□ 2014년 글로벌 혁신기업 현황

○ 2014년 글로벌 TOP 50 혁신기업 순위
- 2014년 글로벌 혁신기업 평가 보고서는 전세계 1,500개 기업의 혁신담당 임원들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에 바탕을 두고 있음. 조사 대상 기업들의 3/4은 혁신을 기업의 3대 우선 과제로서 선정하고 있으며, 60% 이상의 기업들은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투자 확대 계획을 갖고 있음을 밝혔음.
- 2014년 글로벌 TOP 50 혁신기업 순위에서, 상위 5개 기업들, 상위 10개 기업 중 7개, 전체 50개 기업 가운데 21개 기업은 기술 및 통신 분야 기업인 것으로 드러났는데, 이는 2010년 이후 가장 많은 숫자임. 한편, 올해 글로벌 TOP 50 혁신기업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는 소비재 기업의 숫자는 10개로서, 기술 및 통신 분야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음.
- 반면, 전세계 자동차 메이커들은 혁신의 우선 순위나 투자 측면에서 과거에 비해 급격한 하락세를 나타냈음. 이는 2014년 글로벌 TOP 50 혁신기업 리스트에 포함된 자동차 메이커가 9개에 불과하고, TOP 20 순위에는 단 4개의 자동차 메이커들만이 진입한 것에서도 확인되고 있음.
- 가파른 경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개발도상국 출신 기업들은 최근 공격적인 혁신 의지를 보이고 있음. 이는 지난 3년간 브라질, 러시아, 인도 및 중국의 이른바 BRIC 경제권 기업들의 매출 실적 가운데 20% 이상이 혁신적인 상품이나 서비스 판매를 통해 발생하고 있는 사실에서도 나타나고 있음.
○ 혁신기업의 특징
- 혁신이 기업의 생존과 성장의 키워드로 급부상하고 있지만, 실제 경영 현장에서는 혁신 추진이 쉽지 않음이 드러나고 있으며, 혁명적인 수준의 과감한 혁신은 더욱 어려운 과제로 인식되고 있음. 이는 설문조사에 응한 기업들 중 단 13%만이 향후 급진적인 혁신의지가 있다고 밝힌 사실에서도 유추할 수 있음.
- 혁명적인 수준의 급진적인 혁신을 추진하는 기업들은 대체로 폭넓은 혁신적 아이디어 창출 네트워크, 과감한 혁신성을 바탕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 혁명적 성공을 가능케 하는 기업문화 보유라는 다른 기업들과는 차별되는 특징적 양상을 띠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 한편, 혁명적인 수준의 혁신을 성공적으로 이룬 기업들 가운데서 약 절반은 최근 3년간 기업 매출의 30% 이상을 혁신적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통해서 창출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음. 이는 일반 기업들에서 나타나는 수치에 비해 두 배 이상 많은 것임.
○ 빅데이터/모바일이 혁신에 미치는 영향
- 전세계 디지털 기술 기업들이 글로벌 TOP 50 혁신기업 리스트를 과점하고 있는 상황은 올해도 지속되었음. 그러나, 모든 조사대상 기업들 중, 향후 3-5년내 빅데이터 및 모바일이 자신들이 속한 산업의 혁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약 1/3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으며, 빅데이터나 모바일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이보다 더욱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음.
- 소프트웨어 기업들만이 빅데이터에 의한 혁신 영향력을 중시하고 있으며, 모바일에 관해서는 유일하게 통신 기업들이 중기적 혁신 촉진의 요소로 간주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그러나, 소프트웨어나 통신 산업에 있어서도, 빅데이터나 모바일을 기업 혁신 프로그램의 주요 타깃으로 책정한 비율은 절반 이하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음.
- 이러한 사실은 빅데이터가 디지털 기술 산업 전반의 혁신을 선도해 나갈 것이며, 따라서 관련 기업들은 빅데이터를 주요한 혁신 프로그램의 최우선 순위로 책정할 것이란 시장의 대체적인 전망과 상반되는 것임.
- 하지만, 강한 혁신성을 보이고 있는 기업들의 경우, 자신들의 기업가치 증대나 경영 효율성 증진을 위해서 기술을 활용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을 위해서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비율이 일반 기업들보다 세배나 높다는 흥미로운 사실도 밝혀졌음.
- 아울러, 혁명적인 수준의 혁신을 이룬 기업들이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를 창출하기 위해 소셜미디어나 빅데이터를 이용하는 비율은 이보다 더 높은 2/3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음.
○ 혁신과 기업문화
- 전세계 혁신기업들은 혁신가치가 자신들의 기업문화에 고스란히 반영되는 것에 커다란 관심을 두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창출할 수 있는 조직을 구현하는데 적극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음.
- 전세계 혁신기업들은 혁신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패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포용의 기업문화를 간직하고 있으며, 종업원간 협업을 촉진하고 적절한 보상을 함으로써 혁신적인 사업 아이디어를 재빠르게 상품화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지원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음.
- 혁명적인 수준의 혁신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나가고 있는 기업들은 조직 곳곳에 산재해 있는 급진적 아이디어를 한곳에 모으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 낳은 결과를 창출해내는데 탁월한 역량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아울러, 이들 기업들의 관리, 거버넌스, 조직 시스템은 혁신 프로그램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향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으로 드러났음.
- 한편, 혁명적인 수준의 혁신성을 끊임없이 지속하고 있는 기업들 가운데, 약 2/3는 모든 혁신과 상품 개발 활동이 기업내 중앙통제 부서에 의해서 주도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급진적인 혁신을 전담하는 별도의 조직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힌 기업의 비율도 70% 이상인 것으로 조사되었음.
(아래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음. 원문 보고서 전문은 여기를 클릭하면 받아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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