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블로그 검색◀

(보고서) 그리스 총선 이후 시나리오 및 영향 - 국제금융센터

(※ 국제금융센터가 정리한 그리스 예상 시나리오 및 영향)

[총선 추정치 결과] 시리자(급진좌파)당이 1위를 차지했으며 신민주당과 황금새벽당이 각각 2,3위를 기록(1/26, 한국시간 7시 22분, 그리스내무부, 개표율 70.45%)

□ 시리자당이 36.03%로 의석수 149석 확보 추정. 신민주당(28.15%, 77석), 황금새벽당(6.35%, 17석) 등의 순으로 예상(최종치에서 변경 가능)

[향후 시나리오] 예상 의석 수 분포(최초 추정치)로 보아 시리자당을 중심으로 한 연립 정부 구성 가능성이 다소 높을 전망

□ (시리자 단독 정부 시나리오Ⅰ) 149석을 확보함에 따라 추가 득표에 따라 단독정부 구성을 시도할 가능성. 과반수 소폭 상회로 정권 불안정 예상

- 다소 의석수가 늘어난다 하더라도 과거 사례 상(이전 정권 152석에서 붕괴) 정권 안정과 향후의 재총선 요구 억제를 위해 연정을 시도할 가능성 다소 높음

□ (시리자 중심 연정 시나리오Ⅱ) 시리자당을 중심으로 중도좌파 계열인 Potami당 또는 사회당 등이 참여하는 경우. 트로이카와 충돌 예상

- 새정부의 정책 방향은 연립 정당 구성 내역이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데, Potami당과 연합할 경우 시리자는 더욱 급진적이 될 가능성
- 중도좌파이긴 하지만 사회당(PASOK)의 경우 재정위기 초기 트로이카의 긴축 요구를 받아들인 정당으로 시리자당이 연합을 피할 가능성도 상존
- 시리자당은 EU·IMF 구제금융 부채(2,450억 유로) 탕감과 이자 감축, 상환 만기 연장 등의 재협상을 요구할 것
- 시리자당 내 강경파와 트로이카간의 의견 차이가 커 협상 과정에서 불협화음과 긴 협상시간이 소요될 가능성
- 그러나 구제금융 프로그램 종료(2월말)에 따른 자금조달 난항 및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 반대(75%) 등을 고려, 요구 사항은 다소 유연해질 가능성
- 트로이카와 협의 없이 수행할 수 있는 재정 긴축과 경제 개혁, 공기업 민영화 등은 대부분 수정될 가능성. 임금 인상 및 저소득층 무상 지원 증가, 공공 서비스 확대 등의 국민복지 지출 확대에 집중
*그리스의 연금 지급액은 GDP의 17%(`13년)로 EU 평균(12%)를 아직도 크게 상회
□ (시리자 중심 연정 시나리오 Ⅲ) 시리자를 중심으로 독립그리스인당(Independent Greeks) 또는 공산당(KKE) 등이 동참
- 우파이긴 하지만 긴축에 반대하는 독립그리스인당과 연립할 경우 반긴축 기조가 더 강화될 것이고 트로이카와의 충돌도 지속될 가능성. 공산당은 여타 정당과의 연합을 거부하고 있어 참여 가능성은 다소 낮음
- 긴축반대 세력이 연합할 경우 시리자당 내 강경파가 힘을 얻을 것으로 보이며, 긴축 정책 철회 및 부채탕감 등에 강경한 입장을 고수
- 현 정부는 새정부가 트로이카와 부채 탕감 및 부채 상환 기간 연장 등의 재협상에 실패할 경우,그리스가 우발적으로 유로존에서 탈퇴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도 언급

□ (신민당 중심 연정 구성 가능성) 시리자가 연정 구성 실패시 2위 정당인 신민당이 연정 구성 권한을 이양받게 되나 그 가능성은 매우 낮음

- 신민당을 중심으로 기존 연정 상대이던 사회당 또는 여타정당 등이 동참
- 신민주당과 사회당 등의 연정 구성으로 정책 연속성은 유지
- 親긴축·親유로 연정 구성으로서 트로이카와의 협상을 위해 재정 긴축 및 구조 개혁 이행 지속 예상
- 이에 따라 정치적 불확실성으로 야기된 시장 우려감은 상당부분 완화되며, 그렉시트 우려 또한 낮아질 것으로 전망

□ (연정 구성 실패시 재총선 예상) 1〜3위 정당 모두 연정 구성에 실패시 과도 내각이 임시로 설치되나 3월 초 재총선 실시

- 통상 3〜4주 선거 기간을 고려하면 2월 28일로 예정된 현 구제금융 프로그램 종료 전 새 정부를 꾸리는 것은 불가능할 것
- 이 경우 2월 28일로 예정된 현 구제금융 프로그램 종료 감안 시 임시 내각이 트로이카와의 협상을 하겠지만 책임있게 주도하기 어려울 전망

□ (대통령 선거) 현 의회에서 실패한 대통령 선거가 새 의회에서 시행. 연정 구성에 성공할 경우 새로 구성된 의회는 2월 6일부터 대통령 선출에 착수

- 의회 구성 이후 대통령 선거는 5일 간격으로 1차(의결정족수: 180표), 2차(151 표), 3차(최다 득표자 당선)에 걸쳐 실시

[해외 시각] 시리자 단독 정부 구성보다는 연정을 예상. 수주간 시장 불안 요인이라는 데에는 의견 일치

□ 시리자가 과반수 이상 의석을 확보한다면 유로화 표시 자산 보유에 부정적인 뉴스이며 특히 남유럽 국채 가치 하락 유도 가능성 고조(JP Morgan)

□ 시리자 중심의 정권 성립은 시장에 가장 나쁜 시나리오. 국제금융시장에서는 리스크 회피 심리가 부각(StandardChartered)

□ 압승에도 불구하고 단독정부를 구성하기 어려워 여타 중도 정당과의 연립 정부 모색 전망(Bloomberg)

□ 시리자당의 정책 강도가 연립 정권 구성을 통해 완화되겠지만 그리스발 시장 우려는 향후 수주간 지속(Citi)

- 트로이카와의 협상 결렬시에는 그렉시트 우려로 인한 자본유출, 소비심리 ·기업체감경기 악화 등으로 그리스 경제는 큰 타격을 받을 것(Citi)

□ 정부 구성 협상 결렬 시 재총선 또는 유로존 잔류 국민투표 시행 전망(Nomura)

□ 가능성은 낮지만 연립 정당에 불만족할 경우 재총선을 통해 단독 정부를 구성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시리자가 재총선을 추진할 가능성도 상존(BNP)

□ 지난 1월 15일 유로존 관계자들은 그리스의 구제금융 프로그램을 최장 6개월 연장하는 방안을 논의(Reuters)

□ 對EU 협상 우려로 EUR/USD는 1.10 수준까지 급격히 하락할 가능성(BNY Mellon)

[평가 및 전망] 시리자 집권 시 협상 과정에서 시장 불안이 장기화될 수 있으나, 여타 유로존으로의 위기 전염 가능성은 예전보다 축소

□ 현재로선 시리자 중심의 연립 정권 구성 가능성이 높아, 집권 후 일부 공약 유연화가 있더라도 트로이카와의 대립 심화 및 불확실성 기간 연장 예상

- 현재 재정 부족 상황*은 아니지만, 정정 불안이 장기화되면서 그간의 경기 회복세가 꺾이고, 금융시장 혼란이 발생할 가능성 높음
*`15.02월까지의 재정 소요액은 확보되어 있으며, 7월 35억 유로 상환 이전까지 대규모 상환은 없음. 그러나 `15년 전체로는 200억 유로의 재정 부족 예상(IMF)
- 총선 승리 이후 시리자의 스탠스는 다소 유연화될 가능성이 있으나, 그리스 시리자당에 대한 외부 압박은 점점 더 심해질 가능성
- 2/28일 구제금융 종료가 예정되어 있으나 그리스 국내 정치의 안정을 위해 종료 시점은 연장될 가능성
- 시리자당이 유로존 탈퇴 공약을 철회했으나, 부채 탕감과 긴축 철회를 지속 주장할 경우 트로이카와의 의견 충돌로 탈퇴 카드가 재부각될 가능성 높음

□ 2012년 1차 총선 이후처럼 정부 구성에 실패할 경우 재총선이 시행될 우려 상존. `12년 당시 국제금융시장은 시리자 등의 승리 가능성으로 불안 양상 시현

□ 정정 불확실성과 유로존 탈퇴 우려 등은 `15년 3월부터 시행될 전면적 QE의 시장 부양 효과를 부분적으로 제한. 단기적으로 시장 변동성이 커질 전망

- 스페인·포르투갈·아일랜드 등은 제반 여건이 양호해지고 있으나, 스페인 급진좌파의 득세 및 이탈리아의 경기 후퇴 등이 국채금리 하락 효과를 축소
- 그리스의 부채 탕감 시도와 긴축 철회 등에 여타 남유럽이 동조할 수 있다는 점은 상당한 우려 요인

□ 그러나 `12년 재총선 당시와는 달리 OMT 및 은행동맹 진척, QE 등으로 위기 전염 방화벽이 구비되어 있어 전염 효과는 제한적일 가능성

- 시리자의 집권 가능성이 선거 이전부터 반영되었다는 점도 전염의 추가 확대를 제한하는 요인


▶최근 7일간 많이 본 글◀

태그

국제 경제일반 경제정책 경제지표 금융시장 기타 한국경제 *논평 보고서 산업 중국경제 fb *스크랩 KoreaViews 부동산 책소개 트럼포노믹스 일본경제 뉴스레터 tech 미국경제 통화정책 공유 무역분쟁 아베노믹스 가계부채 블록체인 가상화폐 한국은행 환율 원자재 국제금융센터 외교 암호화페 AI 북한 외환 중국 반도체 미국 인구 한은 에너지 인공지능 정치 증시 하이투자증권 논평 코로나 금리 자본시장연구원 연준 주가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출 중동 산업연구원 생성형AI 채권 한국금융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일본 일본은행 BOJ 자동차 칼럼 ICO 국회입법조사처 한국 KIEP 미중관계 삼성증권 세계경제 신한투자증권 에너지경제연구원 우크라이나 인플레이션 전기차 지정학 IBK투자증권 TheKoreaHerald 분쟁 브렉시트 현대경제연구원 BIS CRE IT KB경영연구소 KB증권 KIET NBER OECD 대신증권 무역 미국대선 배터리 상업용부동산 수소산업 원유 유럽 유진투자증권 자본시장 저출산 전쟁 ECB EU IBK기업은행 IEA LG경영연구원 PF PIIE 공급망 관광 광물 규제 기후변화 로봇 로봇산업 보험연구원 비트코인 생산성 선거 신용등급 신흥국 아르헨티나 연금 원자력 유럽경제 유안타증권 유춘식 이차전지 자연이자율 중앙은행 키움증권 타이완 터키 패권경쟁 한국무역협회 혁신 환경 AI반도체 Bernanke CBDC CEPR DRAM ESG HBM IPEF IRA ITIF KDB미래전략연구소 KISTEP KOTRA MBC라디오 NIA NIPA NYSBA ODA RSU SNS Z세대 iM증권 경제안보외교센터 경제특구 경제학 고용 골드만삭스 공급위기 광주형일자리 교역 구조조정 국민연금 국제금융 국제무역통상연구원 국제유가 국회미래연구원 국회예산정책처 넷제로 논문 대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독일 동북아금융허브 디지털트윈 러시아 로슈 로이터통신 말레이시아 머스크 물류 물적분할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방위산업 버냉키 법조 복수상장 부실기업 블룸버그 사회 삼프로TV 석유화학 소고 소비 소통 수출입 스테이블코인 스티글리츠 스페이스X 신한금융투자증권 싱가포르 씨티그룹 아이엠증권 아프리카 액티브시니어 양도제한조건부주식 예금보험공사 외국인투자 원전 위안 유럽연합 유로 은행 이승만 인도 인도네시아 인재 자산관리서비스 자산운용업 잘파세대 재정건전성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간프리뷰 중립금리 참고자료 철강 코리아디스카운트 코스피 테슬라 통계 통화스왑 통화신용정책보고서 트럼프 팬데믹 프랑스 플라자합의 피치 하나증권 하마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해리스 해외경제연구소 홍콩 횡재세 휴머노이드